가치관의 의미와 중요성
1) 의미
가치는 인간행동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서 내적 규범,
인격의 복합적인 상호작용을 하는 일정한 유형, 심적 성향 또는 믿음,
바람직성에 대한 평가적 개념, 선호하는 태도의 복합체,
심리, 구조적 요소들을 통합, 조정하는 특성이라 할 수 있다.
2) 중요성
학교에서 가치관 교육이 중요한 이유는 학교 교육을 통해 양성하고자 하는
민주시민에 있어서 건전하고 성숙한 가치관이 핵심적 특성이기 때문이다.
3) 가치관 교육의 방향
학교에서 가르쳐야 할 중요한 가치관으로는 인간존중과 자유, 평등, 박애 등
민주사회의 유지 발전을 위해 핵심적인 가치관들이다.
2. 가치관의 종류
1) 진로 가치관(Brown, 1996)
① 성취(Achievement)
성취적 가치관은 힘든 일과 성과에 대해
구체적인 보상을 주는 직업이나 활동들에서 만족된다.
② 소속(Belonging)
소속에 우선적인 가치를 두는 사람들은 사회적인 인정을 받는 기회나
또는 일하는 그룹에 속하는 기회를 추구한다.
③ 환경에 대한 관심(Concern for the Environment)
환경에 대한 관심은 자연환경을 보호하거나 개선하는데
직접적으로 공헌하는 활동에 종사할 때 만족되는 가치관이다.
④ 타인에 대한 관심(Concern for Others)
타인에 대한 관심의 가치관을 만족시키는 직업은 모종의 서비스를 통해서
타인의 복지에 기여할 수 있는 직업들이다.
교사, 간호사, 의료 기술자 등이 이 가치관을 가지고 있을 가능성이 높다.
⑤ 창의성(Creativity)
창의적 가치관을 가진 사람들은 새로운 아이디어를 가지거나
새로운 물건을 만들어 내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저술가, 공학자, 그리고 과학자들이 이 가치관을 가지고 있을 가능성이 높다.
⑥ 경제적인 번영(Financial Prosperity)
경제적 번영의 가치관은 상당한 양의 돈을 벌거나
재산을 축적하려는 사람들이 추구하는 가치관이다.
기업가, 자영업자, 고위 관리자 등은 경제적인 번영의 가치관을 추구한다.
⑦ 건강과 활동(Health and Activity)
건강과 활동의 가치관을 지닌 사람들은
자신이 남들의 건강과 신체활동에 영향을 미칠 때 만족을 느낀다.
물리요법사, 댄서, 운동코치 등이 이 가치관을 가지고 있을 가능성이 높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