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지성을 위한 ━━/창조론증거

과학에 대해 비판적 사고를 하지 못하는 미국 학생들

Joyfule 2021. 3. 16. 12:49

 


과학에 대해 비판적 사고를 하지 못하는 미국 학생들
(Test Scores Suggest American Students Struggle to Think Critically in Science)

Christine Dao

   2011년 초에 발간된 미국 교육부의 보고서에 의하면, 미국 학생들은 과학(science)과 씨름하고 있다는 것이다.

2009년 미국 교육부는 학업성취도평가(National Assessment of Educational Progress)를 위해 미국 전역에서 추출한 17,000개 학교의 4, 8, 12학년 대략 318,000명의 학생들을 표본으로 조사를 실시하였다[1]. 조사 결과에 의하면, 4학년의 경우 34%, 8학년은 30%, 12학년은 21%가 과학에서 양호(proficiency)를 받았다. 4학년과 12학년의 1%와 8학년의 2%가 우수(advanced proficiency)를 받았고, 반면 나머지 학생들은 미흡(basic category)으로 떨어졌다.

이 보고서에 의하면, 학업성취도 결과가 공립학교와 사립학교, 지역, 성별, 민족 등과 같은 통계자료와는 상관성이 없었다. 그러나 평가에서 나타났던 몇 가지 질문들은 많은 문제점을 불러일으키고 있었다.[2]

4학년과 8학년의 경우에서 질문들의 대부분은 관측할 수 있고 적용할 수 있는 과학에 초점이 맞추어져 있었다. 반면에 12학년의 경우 평가의 거의 25%는 진화론과 관련이 있었다.

12학년 학생들이 주어진 관측에 기초하여 광합성에 관한 결론을 이끌어내도록 요청받았을 때, 진화론적 관계를 결정하기 위한 정보를 확인하는 질문에 답을 맞춘 54%의 학생과는 대조적으로, 약 23%의 학생들만이 그 질문에 답을 맞추었다. 다른 예로, 12학년에게 그래프의 데이터에 근거하여 박테리아의 성장률 변화를 설명해 보라고 질문되었다. 28%의 학생만이 답을 맞추었으나, 답을 맞춘 학생의 73%는 앞다리 구조와 관련지어 ”물속 환경에서만 살아가도록 진화했다”라고 하였다.

이러한 결과는 학생들이 그들이 배운 진화론적인 지식을 기계적으로(앵무새처럼) 확실히 말할 수는 있지만, 비판적인 사고를 하고, 데이터를 분석하며, 그것으로부터 과학적인 결론을 도출하는 것과 같은 적용 문제에 있어서는 허우적거리고 있음을 보여주었다.
 
그러나 흥미롭게도 진화론의 주요한 결점중 하나를 드러낸 두 질문이 12학년의 시험 문제에 있었다. 학생들에게 질문된 것 중의 하나는 ”진화론에 근거해서” 항생제에 대한 박테리아의 저항성을 설명해보라는 것이었다. 12학년 학생 중에서 12%도 안 되는 학생만이 정답을 썼다. 이것은 흥미로운 것인데, 왜냐하면 명백히 설계된 특성으로 보이는 이것을 설명하는 데에 진화론은 부족하기 때문이다. 다른 하나의 질문은, 동물들의 골격 구조의 다양성을 진화론적 견해로 답하라는 선다형 문제였다. 이 문제에 대해 20% 미만의 학생들만이 답을 맞추었다. 아마도 이러한 이유는 골격 구조의 다양성은 진화론적 역사를 가리킨다기보다, 특수한 서식지에서 각 동물들이 잘 살아갈 수 있도록 의도적으로 창조되었음과 일치하기 때문일 것이다.[4]

조사 결과로 볼 때, 어떤 특별한 이익 집단들이 대중들에게 진화론을 믿도록 강요하고 있는 것처럼, 미국 학생들에게 진화론을 더 가르칠 필요는 없어 보인다. 또한 조사 결과는, 현재의 교육시스템은 학생들에게 비판적 사고를 갖추고 관측되는 실제 세계를 응용할 수 있도록 양육하고 훈련시키는 것이 아니라, 대부분의 학생들을 미래의 과학적 발전을 이끌지 못하는 남겨진 학생들로 만들어버리고 있음을 강하게 가리키고 있었다. 

미래의 기술자와 과학자들을 충분히 준비시키길 원한다면, 진화론은 답이 아니다.


References

1. The Nation's Report Card:
2. Specific test questions and related information can also be found by accessing the NAEP Questions Tool
3. Thomas, B. New Antibiotic Kills Drug-resistant Superbugs
4. Johnson, J. J. S. 2010. Survival of the Fitted: God's Providential Programm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