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지성을 위한 ━━/Leadership

긍정에너지를 끌어내는 힘, 감성 리더십

Joyfule 2012. 5. 28. 00:18

 

긍정에너지를 끌어내는 힘, 감성 리더십

 출처 : 삼성경제연구소/예지은 수석연구원

 

1. 조직관리도 감성의 시대

(1) 감성리더십에서 길을 찾다

     1) 고객의 마음을 사로잡는 것뿐 아니라 조직관리에서도 직원의 마음을 사로잡는 감성경영이 필요

         - 조직구성원이 다양해지고 가치관이 빠르게 변하면서 일상생활에서 직원들이 느끼는 감성을

           이해하고 구성원과 긍정적인 관계를 유지하는 감성리더십의 중요성이 확산

            * 업무관리만으로는 신세대, 여성인력 등 다양한 직원들의 몰입과 열정을 끌어내는데 한계

         - 감성리더십은 직원들의 협력을 이끌어내고 새로운 방식으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촉진함으로써 창조적 조직성과 창출에 기여

            * 창조경영을 위해서는 직원 상호 간 지식공유와 협업, 모험적인 시도를 용인하는 조직

              분위기가 필수

 

     2) 일회성이 아닌 본질적, 단계적 접근이 중요

         - 감성리더십을 본질적으로 이해하고, 발휘하기 위해서는 감성지는 개발이 필수

 

 

         - 조직전반에 감성리더십을 구축하기 위해서는 직원들과 관계를 강화하는 단계적 접근이 필요

 

2. 감성리더십 구축의 4단계

 

 

(1) 1단계 : 자기 통제 - 자신의 감정을 알고 이를 조절하라

     1) 리더 스스로가 자신의 감정상태를 정확하게 알고 이를 통제하는 것이 감성리더십 발휘의

         전제조건

         - 리더의 사소한 언행과 감정표현이 직원들의 감정표현과 분위기에 막대한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인식

         - 동일한 집단에서 함께 일하는 사람들간에는 시기, 불안, 행복 등의 감성이 전이

           (Emotional Contagion)

        

         - 리더가 자신의 감정을 명확히 인식하는 것은 단순히 개인적인 문제가 아니라 조직의 성패를

           좌우할 정도로 중요

            * 따라서 리더는 파괴적인 감정표현으로 조직에 악영향을 끼치지 않도록 주의

            * 사례 : 로버트 크렌달의 공포경영(Management By Fear)

            * 아메리칸에어라인의 前 CEO 로버트 크랜달은 비행기가 연착하는 등의 문제가

              발생했을 때 직원들을 거친 말로 몰아붙이는 공포경영으로 유명

            * 그 결과, 직원들은 정시운항, 정확한 화물 운송, 고객만족에 주력하기보다 CEO의 분노와

              비난을 피하기 위해 문제를 숨기는 데 급급

            * 직원들은 크랜달의 분노가 두려워 회사보다는 자신을 보호하는 데 전력을 기울임

            * 결국, 아메리칸에어라인은 잦은 파업에 시달리며 재정위기에 빠졌고, 크랜달은 해고됨

 

(2) 2단계 : 조직 內 신뢰구축 - 진심에서 우러나오는 신뢰와 존중을 표현하라

     - 진원들을 진심으로 존중하고 대우하는 진정성을 표현함으로써 모든 조직구성원과

        신뢰관계를 구축

         * "상하 간의 신뢰가 없다면 리더십은 껍데기에 불과하다"

         * '직원 제일주의'라는 경영철학을 표방한 사우스웨스트항공의 前 CEO 허브 켈러허는

           정당한 이유 없이 직원을 모욕하는 고객에게 항공료를 돌려주며 다른 항송사를 이용할 것을

           정중히 권유

 

         * 신뢰는 하루아침에 만들어지는 것이 아니므로 일관되고 꾸준한 노력이 필요

         * 신뢰관계를 바탕으로 조직과 직원이 함께 성장하는 선순환 구조 구축

         * 개인의 희생과 탈진을 담보로 조직의 성공을 끌어내는 것이 아니라, 직원의 역량 강화와

           성장을 통해 조직성과를 창출

 

(3) 3단계 : 개별적 관심과 배려 - 맞춤형 배려로 감동을 선물하라

     - 직원 개개인의 상황에 따라 일상적이지 않은 맞춤형 배려를 제공

    

(4) 4단계 : 긍정적 집단감성 형성 - 직원 간 우호적 관계를 구축하라

     - 리더 혼자만 직원들의 감성을 이해하고 공감하는 것이 아니라 직원 상호간에도 관심을 기울이고

       배려를 할 수 있도록 격려

 

3. 시사점

(1) 조직과 직원이 함께 성공하는 조직관리를 위해 감성리더십의 본질을 제대로 이해하고 발휘하는

     것이 중요

(2) 감성리더십은 타고난 성품에 의해 좌우되는 것이 아니라 개발 가능한 리더십 역량이므로

     지속적인 노력 필요

     - 감성리더십은 일회성 이벤트가 아니라 단계별로 기반을 다지는 꾸준한 노력 끝에 비로소

       결실을 얻을 수 있음을 명확히 인지

(3) 리더 스스로 진정성을 갖고 긍정의 전도사가 되는 것이 가장 중요

     - '보여주기式' 또는 '구색을 갖추기 위한 활동'이 아니라 직원들을 진심으로 존중하고

       배려하는 진정성을 표현.

     - 리더가 앞장서서 긍정에너지를 발산해야 조직구성원들도 긍정적이고 우호적인 관계를 맺을 수

       있음을 명심.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