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독교 영성(Christian Spirituality) (1) - 안영복
제 3장 영성발달을 위한 통합적 모델
통합적 모델을 만드는데, 신학과 교육심리학이 접목되었다. 신학에서는 기독론과 성령론이 관계된다. 영성발달의 목표가 그리스도이기 때문에 기독론(Christology)이 필수적으로 다루어져야 하며, 한 개인이 그리스도를 닮아가는 삶은 성령을 통해서 가능하기 때문에 성령론이 동원된다. 그리고 교육심리학(Educational Psychology)이 동원되는 것은, 영성발달의 당사자인 한 사람의 자아(self)가 영적인 존재임과 동시에 심리적인 존재이기 때문이다. 예수님의 지상 사역은 기독교교육에 초점이 맞추어져 있고, 오순절 성령강림은 제자들의 영성과 크게 관계된다. 오순절 이전의 자기중심주의에 사로잡혀 살던 제자들이 오순절 날 성령 부어 주심을 입고부터 타자중심적인 능력의 사람들로 변화되었다. 기독교교육과 성령론의 접목이 필요함을 보여준다.
이제 그럼 영성발달의 통합적 모델을 만들기 위한 내용들을 살펴보기로 한다.
A.영성발달과 기독교교육의 목표
영성발달의 목표와 기독교교육의 목표는 완전히 일치한다. 그 공동의 목표는 <그리스도다움>(Christlikeness)이다. 그리스도를 닮는 것이 바로 영성발달의 목표요 기독교교육의 목표이다. 성령의 역사 안에서 기도교교육이 이루어질 때, 영성이 발달하며, 그 궁극적 목표는 그리스도다움이다. 그럼 그리스도다움이란 무엇인가?
B.그리스도다움(Christlikeness)
<그리스도다움>이란 타자중심주의와 능력충만이라고 할 수 있다. 왜냐하면 그리스도는 인격의 면에서 타자중심주의요 행동의 면에서 능력 충만한 분이시기 때문이다. 타자중심주의와 능력충만은 성경에 나오는 모든 가치를 포함하고 있다. 그리스도다움의 반대는 자기중심주의와 무능이다. 바리새인들이 예수님과 그토록 많이 충돌했던 이유는, 바로 그들이 그리스도다움의 반대 위치에서 살았기 때문이다.
1.그리스도의 인격: 타자중심주의
그리스도의 삶은 타인들을 섬기는 삶으로 엮어져 있다. 그리스도의 성육신과 사역과 대속적 죽음은 전적으로 타자중심적인 것이었다. 예수님께서는 친히 자신이 이 땅에 오신 목적은 타인들을 위해 봉사하며 심지어 자기의 목숨까지 인간 구원을 위해 바치는 것이라고 하셨다. (마 9:35, 사61:1-2, 눅4:16-21, 행10:38, 히9:12-14, 빌2:7-8)
2.그리스도의 행위: 능력 충만
그리스도의 행동 가운데는 능력이 동반되었다. 그의 말씀엔 항상 생명력이 충만하였다. 당대의 종교 지도자들 가운데 누구보다도 보수적 신앙을 자처했던 바리새인들의 메시지에는 그같은 힘이 없었다. 만일 힘이 있었다면 그것은 파괴적인 힘이였을 뿐이다.
예수 그리스도의 말씀엔 살리는 힘이 작동하였다. 죄를 사하심으로써 영혼을 살리는 힘이 작동하셨고, 좌절하는 사람들을 향한 그의 위로의 말씀 속에는 정신과 감정을 살리는 힘이 작동하셨다. 육신이 병든 사람에게는 그 병을 치유하시는 권능이 작동하셨다. 심지어 죽은 사람들에게 말씀이 주어졌을 때에는 죽은 자들을 살리는 위대한 생명력이 동반되었다. 그리스도의 사역의 특징은, 영과 혼과 육신을 살리는 능력이 나타났다는 것이다. 바로 성령의 능력 충만이 그리스도의 행위의 특징이었다.
그리스도의 능력은 죽은 영혼을 살리고, 상처 받은 감정을 치유하며, 병든 육신을 치료하시고, 그리스도인의 인격을 성숙시킨다. 예수 그리스도의 사역과 부활에 나타난 권능의 근원은 성령님이셨다. 그리고 예수님은 승천직전에 제자들에게 성령이 너희에게 임하면 권능을 받게 될 것이라고 말씀하셨다(행1:8).
어떤 사람이 <힘>을 소유하고 있을 때에, 그 사람의 인격이 자기중심적이면 그 힘은 부정적이며 파괴적으로 사용된다. 그러나 그 사람의 인격이 타자중심적이면 그 힘은 긍정적이며 건설적으로 사용된다. 사탄은 자기중심적인 인격의 소유자이기 때문에 그 힘이 부정적이며 파괴적인 곳에 나타난다. 그러나 그리스도의 인격은 타자중심적이기 때문에 그 힘은 긍정적이며 건설적인 곳에 나타난다. 그러므로 우리는, 자기중심적 자아인 <옛 사람>을 벗어버리고, 타자중심적 자아인 <새 사람>을 입음으로써, 성령의 능력이 우리 자신을 통하여 타인들에게 건설적인 능력으로 나타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브라운(Brown)은 경고하기를, 자기중심적 인격을 가진 사람의 행동에는 사탄의 능력이 동반된다고 하였다.
C.타자중심주의에 대한 심리학적 접근
두 심리학자들의 이론을 통해서 타자중심주의를 논의해 보면 다음과 같다.
1.콜버그(Kohlberg)의 도덕발달론
도덕발달은 영성발달에서 아주 중요한 위치를 차지한다. 왜냐하면 도덕성이 없는 영성은 비도덕적 영성이며 그것은 더 이상 기독교의 영성이 아니기 때문이다. 도덕발달 심리학에 가장 큰 공헌을 한 로렌스 콜버그(Lawrence Kohlberg)의 도덕발달이론은, 한 개인의 자아와 타인들과의 관계에 근거하고 있다. 그의 도덕발달이론은 세 개의 수준에 속하는 6 단계로 나뉘어지는데 다음과 같다 ---
(1)첫째 수준은 <보통 이하의 수준>으로 자아중심적 수준이다. 이 첫째 수준은 1단계와 2단계로 이루어진다:
제 1단계 -- 자기 자신에게만 관심을 갖는 단계이다.
제 2단계 -- 다른 사람과의 관계를 맺되, 타인에 대하여 일방적인 관심을 보이는 단계이다.
(2)두 번째 수준은 <보통의 수준>으로서 자아가 타인들을 고려하며 적절한 관계를 맺는 수준이다. 이 수준은 3단계와 4단계로 이루어진다:
제 3단계 -- 여러 사람들과의 관계를 맺으며 자기 중심에서 타인 중심으로 관심을 갖기 시작하는 단계이다.
제 4단계 -- 좀더 넓은 시야에서 자신을 사회와 연결시켜 사회를 위한 자신의 존재를 인식하는 단계이다.
(3)세 번째의 수준은 <보통 이상의 수준>으로 자아가 타인들을 위하여 공헌하는 수준이다. 이 수준은 5단계와 6단계를 포함한다:
제 5단계 -- 사회적 계약을 중요시한다. (예: 안중근 의사).
제 6단계 -- 만인에게 통하는 윤리적 법칙을 따라 행동하는 단계이다. 완전히 자아를 버리고 타자를 위해서 희생하는 최고의 단계를 말한다. (예: 예수님)
2.호프만(Hoffman)의 감정이입 발달이론
마틴 호프만(Martin Hoffman, 1975, 1979)은 종합적이고도 심도 있게 감정이입 발달론(theory of empathetic development)을 개발한 사람이다. <감정이입>(empathy)이란 다른 사람의 불쌍한 처지를 보고 그 사람의 입장에 서서 그 사람을 불쌍히 여기는 진실한 마음을 말한다. 성경적인 용어로는 <긍휼>이 여기 해당한다.
인류학자들의 증거들을 통해서 우리가 알 수 있는 것은, 선사시대의 인간들은 자신을 해치는 환경에 대해 적대감정을 가지는 수가 많았는데, 이 때에 한 편으로는 자기를 보호하려는 자기중심적 동기가 강화되고 다른 한 편으로는 다른 사람들의 안녕을 도모하려는 순수한 동기가 확립되기도 했다는 것이다. 감정이입 발달은, 다른 사람의 안녕을 위한 순수한 동기에 관계된 이론으로, 이 이론은 바로 타자중심적인 마음에서 비롯된다.
이상에서 살펴본 바와 같이, 콜버그의 도덕발달이론에서는 가장 낮은 단계(1단계)가 자기중심주의이며 가장 높은 단계(6단계)는 타자중심주의이다. 그리고 호프만의 감정이입발달이론에서도 감정이입은 타자중심주의를 대변한다. 그러므로 심리학적 측면에서 볼 때도, <타자중심주의>는 가장 높은 수준의 가치임이 분명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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