묵상(597) 천사보다 우월하신 그리스도의 7가지 논증
(히 1:5-14)
본문은 천사보다 그리스도가 우월하심을 7가지 점에서 대조하고 있습니다.
1. 그리스도께서 천사보다 더욱 아름다운 이름을 기업으로 얻으셨습니다(4절).
이름을 추구하는 것은 잘못이 아닙니다. 그러나 아름다운 이름이 되어야합니다.
우리가 추구해야 할 기업은 "아름다운 이름이라는 기업"입니다.
2. 천사와는 아들의 관계가 아니지만 그리스도와는 아들의 관계입니다(5절).
하나님과의 관계를 매매관계(가룟 유다), 일관계(마르다)로 설정하지 마십시오.
즉 하나님을 만날 때 장사꾼, 일꾼으로 만나지 마시고 아들로서 만나십시오.
3. 모든 천사가 맏아들로 표현되고 있는 그리스도에게 경배해야 합니다(6절).
천사가 그리스도에게 경배한다면 우리는 더욱 경배해야 하겠지요.
천사는 피로 구원받은 자가 아닌데 우리는 피로 구원받은 자이기 때문이지요.
4. 천사들은 바람과 불꽃이지만(7절), 그리스도는 하나님, 의로운 주님입니다(8-9절).
겉보기에는 의로우신 주님보다 바람과 불꽃인 천사가 그럴듯해 보이지 않습니까?
외적인 것보다 내적인 것을 볼 줄 알아야 여러분들의 신앙에 실패가 없습니다.
5. 그리스도는 변함없는 창조주이지만 천사는 피조물입니다(10절).
변함없는 창조주이기에 주님은 우리를 흔들리지 않게 하시는 든든한 반석입니다.
또한 변함없는 존재만이 진정한 변화를 주기에 주님은 변화의 초석이기도 합니다.
6. 그리스도는 하나님 우편에 앉아 가까이 계시지만 천사는 그렇지 않습니다(13절).
권세를 가진 분과의 거리가 가까울수록 능력과 권세와 신분이 상승됨을 아십니까?
진정한 축복을 원하거든 하나님을 가까이하는 길이 최고로 좋은 길입니다.
7. 그리스도는 죄인을 구원하시지만, 천사는 구원받은 성도를 섬기고 있습니다(14절)
주님께서 마련하신 구원이란 얼마나 놀라운 것인지 다시 느끼게 되지 않습니까?
천사들도 신비하게 보는 구원!(벧전 1:12) 그 신비를 전파하지 살지 않겠습니까?
ⓒ 이한규 http://www.john316.or.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