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보관 자료 ━━/聖地巡禮

베데스다

Joyfule 2014. 4. 1. 08:56

 

 

 

베데스다

 

베데스다에는 두 개의 저수지가 있다. 이것들은 골짜기 물을 모으던 저수지들이다. 이미 아주 오래전에 만들어진 것들임을 알 수 있다. 처음에는 골짜기 물이 고여서 형성된 자연적인 웅덩이가 만들어졌던 곳인데, 6 미터 넓이의 댐을 쌓아서 40*50 미터의 인공적인 댐을 만들었을 것이다. 그리고 그곳에서 성전으로 연결되는 수로를 통해서 물이 운반되었다. 이사야가 아하스를 만나 서 신탁을 전달해주었던(사 7:3) "윗못(the upper pool)"이었을 수 있으며, 앗수르 왕이 보낸 다르단과 랍사리스와 랍 사게의 대군이 히스기야를 공격(왕하 18:17)하기 위하여 예루살렘으로 올라와서 진을 쳤던 곳, "윗못(the upper pool) "이었을 수 있는 장소이다.

주전 3세기 말엽에 이르러서 두 번째 댐이 만들어졌다. 아마도 대제사장 시몬(시라서 50:3)에 의해서 만들어졌을 것이다. 이 것이 첫 번째 댐의 남쪽에 만들어졌기 때문에 성전으로 연결되던 수로가 묻혀졌을 것이고 남은 부분은 수로에서 땅속으로 묻히는 상수로가 되었을 것이다.

 

주전 150년과 주후 70년 사이에 이 저수지의 동쪽에 병자들이 모이는 장소가 발달하게 된다. 주변지역으로 물저장소와 목욕시 설, 그리고 동굴들이 치료와 제의적인 용도로써 만들어졌다. 중심부에 물탱크①가 만들어 졌고 작은 수로들②을 통해서 목욕실③ 로 물이 운반되었다. 그곳에서 성전에 들어갈 수 없었던 병자들이 병 낫기를 위해서 대기하였다. 이곳에 바로 양문(요 5)이 있었 고 예수께서는 이곳에서 38년된 병자를 고쳐주었다.

 

주후 1세기 무렵에 성전 근처에 '비르카트 이스라엘'이라는 대형 저수지가 만들어지면서 베데스다 저수지는 사용이 중단되어 메꿔졌다. 주후 44년에 새로운 성벽이 헤롯 아그립바에 의해서 북쪽에 만들어졌다. 이것은 북쪽 골짜기에서 흘러들어오던 물의 흐름을 중단시켰다. 저수지를 메꾸기 전에 그 옆에다가 로마인들은 물저장소④를 하나 만들었다.

 

예루살렘의 명칭이 알리에 카피톨리나라는 이름으로 불리웠던 주후 200년에서 주후 400년 사이에 이곳에 '아스클레피우스(Asc lepius)' 신전과 '쎄라피스(Serapis)' 신전⑤이 건설되었다. 그리고 목욕실들 앞으로 방들⑥이 만들어졌다. 모자이크 바닥과 프 레스코화, 그리고 헌물들과 동전들이 이 시대의 것들로 밝혀졌다.

 

유브날(Juvenal)이 예루살렘의 파트리아크(422-458)였을 때, 대형 비쟌틴 바실리카(45m*18m)가 건설되었다. 이 건물의 본관은 옛날 댐과 저수지 위에 만들어졌다. 이 건물은 7개의 아아치들로 지탱되어졌다. 그리고 이 건물의 제단을 만들면서 옛날 병자들 을 치료하던 장소를 덮어버헌되었는데, 이것은 예수 께서 행했던 이적을 기념하는 동시에 마리아가 이 부근에서 출생했다는 전승 때문이었다. 비쟌틴 교회는 614년 페르시야의 침략 에 의해서 부분적으로 파괴되었고 불에 타버렸다. 이것을 모데스투스(Modestus) 수도사가 재건하였다. 이것은 샤를르망 대제 시 대에까지 수많은 사제들과 수도사들에 의해서 번성하였다.

1010년 무렵에 교회는 파괴되었다. 아마도 칼리프 하킴에 의해서 파괴되어졌을 것이다. 1099년 십자군들은 폐허가 되어있던 이곳에다가 조그만 수도원을 만들고 예수님의 기적을 기념하였다.

 

1130년 무렵에 로마네스크 양식의 큰 교회가 건설되었다. 이 교회는 마리아의 어머니, 안나에게 봉헌되었다. 이 교회는 마리 아의 출생 동굴이라는 전승이 있던 곳 위에 건설되었다. 그리고 베네딕트외 수녀들에 의해서 관리되어 왔다. 1192년에 술탄 살라 딘은 이곳을 정복하여 코란을 배우는 학교로 활용하였다. 오토만 터키가 예루살렘을 정복하고 난 이후에는 안나 교회의 중요성이 무시되었지만 많은 순례자들의 발길이 멈추지는 않았다. 오토만 터키 정부는 크리미안 전쟁 때 프랑스가 원조해주었던 호의에 감사하는 표시로써 손상된 채 방치되어있던 교회와 그 부지를 선물로 주었다. 마우쓰(Mauss)가 교회를 재건하고 처음으로 발굴을 실시하였다. 1878년에 교회는 Lavigerie 추기경과 그의 아프리카 선교사들에 위탁되었고 선교 훈련을 계속하는 동안 발굴이 꾸 준히 진행되어 댐과 저수지들이 발견되었다. 그리고 '에콜 비블리크'의 도미니카 신부회에서 발굴을 계속하여 비쟌틴 시대의 교 회 유적과 목욕조들 그리고 병자들을 치료하던 장소들이 발견되었다. 렸다.

 

    성 안나 성당과 벳자타 연못의 도면         

     

    성안나 성당(벳자타 연못) 출입문

     

    성안나 대성당과 벳자타 연못 현판

     

    성안나 성당으로 들어가는 왼쪽편에 서쪽 연못의 남동쪽 코너의 위치 표시

     

    요한복음 5장,   벳자타 못 가에서 병자를 고치시다     (글, 사진 출처- http://blog.daum.net/terrasanta/13481351)


    그 뒤에 유다인들의 축제 때가 되어 예수님께서 예루살렘에 올라가셨다.

    예루살렘의 ‘양 문’ 곁에는 히브리 말로 벳자타라고 불리는 못이 있었다.

    그 못에는 주랑이 다섯 채 딸렸는데, 그 안에는 눈먼 이, 다리 저는 이, 팔다리가 말라 비틀어진

    이 같은 병자들이 많이 누워 있었다. 거기에는 서른여덟 해나 앓는 사람도 있었다. 예수님께서

    그가 누워 있는 것을 보시고 또 이미 오래 그렇게 지낸다는 것을 아시고는, “

    건강해지고 싶으냐?” 하고 그에게 물으셨다. 그 병자가 예수님께 대답하였다.

    “선생님, 물이 출렁거릴 때에 저를 못 속에 넣어 줄 사람이 없습니다.

    그래서 제가 가는 동안에 다른 이가 저보다 먼저 내려갑니다.” 예수님께서 그에게 말씀하셨다.

    “일어나 네 들것을 들고 걸어가거라.” 그러자 그 사람은 곧 건강하게 되어 자기 들것을 들고 걸어갔다.

    그날은 안식일이었다. (요한 5,1-9)

     

    벳자타 연못 중앙에는 비잔틴 교회를 건설하기 위해 만들었던 방벽을 볼 수 있다. 

     

    비잔틴 교회의 방벽과 연못, 위쪽엔 십자군 시대에 지은 기념 경당

     

    ‘자 비의 집’(House of Mercy)이라는 뜻을 가진 벳자타 연못은 제2성전의 북동쪽 밖 가까운 곳인

    대성전으로 들어가는 양문(Sheep Gate, 느헤 3,1; 요한 5,2) 곁 키드론 계곡의 상류에 위치해 있었다.

    현재는 사자성문이라고 불리기도 하는 스테파노 성문 근처에 있는 성 안나 성당 경내에 그 흔적들을 볼 수 있다.

    이 연못은 기원전 8세기에 ‘윗 저수지’라고 불리는 연못(이사 7,3; 2열왕 18,17)이었다.

    (이사 7,3 : 주님께서 이사야에게 말씀하셨다. “너는 네 아들 스아르 야숩과 함께 ‘마전장이 밭’에 이르는 길가

    윗저수지의 수로 끝으로 나가서 아하즈를 만나...; 2열왕 18,17 : 아시리아 임금은... 그들이 올라와

    예루살렘에 이르렀다. 그들은 올라와 그곳에 이르러, ‘마전장이 밭’으로 가는 길가 윗저수지의 수로

    곁에 주둔하였다.) 기원전 200년경 대사제 시몬의 시기에 두 번째의 연못이 만들어졌을 것으로 보여 진다.

    (집회 50,1-3 : 오니아스의 아들 시몬은 대사제로서 생전에 주님의 집을 수리하고 자기 생애에 성전을 견고하게

    만들었다...그는 자기 생애에 저수 동굴을 팠는데 그 웅덩이 둘레는 바다 같았다.)  

     

    비잔틴 교회의 방벽과 연못, 위쪽엔 십자군 시대에 지은 기념 경당

     

    벳 자타 연못은 키드론 계곡에서 흘러내리는 빗물을 모아 성전에 물을 공급하였고, 종교적이고 의학적인

    치료를 목적으로 건설되었다. 특별히 연못의 동쪽은 기원전 150년에서 기원 후 70년 사이에 치유와 종교적인

    목적으로 욕실과 동굴들이 만들어져 대중적인 치료센터로 이용되었던 곳이다. 요한복음 사가에 의하면

    다섯 개의 회랑이 있었으며, 예수님께서는 이곳에서 38년 된 중풍병자를 안식일에 치유하셨다.

    연못은 직사각형의 형태로 깊이가 20m 정도 되었고, 120 x 60m의 크기였다.

     

    비잔틴 교회의 방벽과 연못, 위쪽엔 십자군 시대에 지은 기념 경당

     

    유 대의 2차 항쟁을 진압한(134년경) 로마 아드리아누스 황제는 예루살렘을 “엘리아 키피톨리나”

    로 개명하고 벳자타 연못 위에는 ‘치료의 신’인 에스쿨라피오(Esculapio) 신전을 만들었던 것으로 고고학

    발굴결과 밝혀졌다. 로마 이교 신전이 세워졌던 자리에 5세기에는 성모님께 봉헌된 비잔틴 대성당이 지어졌다.

    위경인 야고보 복음에서는 마리아의 부모인 요아킴과 안나가 성전 근처에 살았다고 전하고 있기 때문이다.

    성전의 중앙 본채는 연못의 중앙 회랑 위에 위치시켰고, 가대는 이교신전이 있던 방향에 두었다.

    북쪽의 넓게 자리한 곳에 위치했던 경당의 발굴 작업에서 바닥에 화려하게 장식한 십자가 모자이크가

    발견 되었는데 이것은 비잔틴 대성전이 427년 이전에 지어졌다는 것을 의미한다.

    왜냐하면 테오도시우스 2세 황제는 거룩한 십자가가 사람들에게 밟혀질 수 있는 바닥 장식을 금했기 때문이다.

    그 후 이 기념성전은 614년 페르시아군에 의해 파괴 되었다.

     

    비잔틴 교회의 방벽과 연못, 위쪽엔 십자군 시대에 지은 기념 경당

     

    십 자군은 요한복음의 치유의 기적을 기념하기 위해 비잔틴 성전의 폐허 위에 작은 기념 성전을 지었다.

    이 기념 성전은 비잔틴 성전의 유적들 위에 그 골격이 남아 있다. 고고학 발굴 작업은 1871년에 실시되었고,

    두드러진 발굴 작업은 마리아 성년인 1954년과 1957년에 이루어졌다. 발굴 작업을 통해서 비잔틴 시대와

    십자군 시대에 지어진 성전의 골격을 볼 수 있는데 깊은 연못 위에 건물을 지탱하기 위한 웅장한 버팀목

    돌기둥들이 순례자들의 눈길을 끌고 있다. 십자군 시대에 지어진 기념성전 끝에는 벳자타 연못의 바닥으로

    내려가는 계단이 있는데, 계단을 내려가면 로마시대에 만들어진 물 저장소가 나온다. 벽에 회칠을 하여 물이

    세어나가지 않게 한 후 물을 저장했던 곳이다. 성 안나 성당과 벳자타 연못은 크림 전쟁 후 1856년부터 프랑스

    정부의 소유로 비안키 수도회에 위탁 관리되고 있다.

     

    비잔틴 교회의 방벽과 연못, 위쪽엔 십자군 시대에 지은 기념 경당

     

    연못의 자리에 고여 있는 물

     

    연못의 자리에 고여 있는 물

     

    연못의 자리에 고여 있는 물

     

    비잔틴 교회의 흔적들, 이곳엔 여러 동굴들과 욕조들이 있다. 

     

    비잔틴 교회의 흔적들

     

    동굴과 욕조(중앙)

     

    아래 5번 숫자가 있는 곳이 예수님께서 중풍병자를 치유한 곳(중앙)

     

    아래 5번 숫자가 있는 곳이 예수님께서 중풍병자를 치유한 곳

     

    아래 5번 숫자가 있는 곳이 예수님께서 중풍병자를 치유한 곳

     

    비잔틴 교회의 흔적들

     

    비잔틴 교회의 흔적들

     

    십자군 시대에 지은 예수님의 병자 치유를 기념한 기념 경당

     

    십자군 시대에 지은 예수님의 병자 치유를 기념한 기념 경당

     

    십자군 시대에 지은 예수님의 병자 치유를 기념한 기념 경당

     

    십자군 시대에 지은 예수님의 병자 치유를 기념한 기념 경당

     

    십자군 시대에 지은 예수님의 병자 치유를 기념한 기념 경당

     

    십자군 시대에 지은 예수님의 병자 치유를 기념한 기념 경당

     

    십자군 시대에 지은 예수님의 병자 치유를 기념한 기념 경당

     

    십자군 시대에 지은 예수님의 병자 치유를 기념한 기념 경당

     

    십자군 시대에 지은 기념 경전의 안쪽

     

    십자군 시대에 지은 기념 경전의 안쪽

     

    철구조물이 있는 부분, 이곳 계단으로 내려가면 로마시대에 만들어진 물저장소가 나온다.

     

    계단으로 내려가면 로마시대에 만들어진 물저장소가 나온다.

     

    물저장소 내부

     

    물저장소 내부

     

    물저장소 내부

     

     

    물저장소 내부 

     

    물저장소 내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