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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탄의 유혹과 심판.

Joyfule 2022. 9. 3. 23:54

 

 

 

    사탄의 유혹과 심판.

 

Ⅰ. 어원

 

(satan) 적대하다, 반대하다,(시38: 21, 109:4) 대적, 매복자, 원수(시71:13, 109:20)

 사람의 길을 막다(민22:22)전쟁에서 대적이 되다(삼상29:4)

 동일계의 어원-(: 사탐- 증오, 적의)

(satanas) 악령의 왕이며 하나님과 그리스도의 숙적(마4:10, 행5:3)

 사탄과 같은 사람(마16:23, 막8:33)

70인역에서는 사탄을 일괄적으로  : 디아볼로스)라는 말로 번역하고 있으나 왕상11:14, 23, 25에서는 예외적으로 사탄이라는 용어가 고유명사로 사용되고 있다.또 벌게이트에서도 대부분 사탄을 (diabolus : 디아볼루스)로 나타내고 있으나 세 곳에서만 사탄이란 말이 초인

적인 존재를 가리키는 고유명사로 명시되고 있다.(참조; 대상21:1 ; 욥1, 2장 ; 슥3:1-3). 외경에서는 사탄이라는 말이 ( :사타나스)라는 말로 집회서 21:27에 나오고, 지혜서 2:24에서는 ‘디아볼로스’라고 표기하고 있다.

 

 ※사탄의 기원

(1)하나님의 창조물(겔28:15)

 ①하나님께서 창조하심(시148:1-5)- 가장 간교한 자로 창조하심

스스로의 타락으로 인해 악행하게 됨

 .사탄을 창조하신 이유 - 시험을 이긴 성도에게 유익을 주시기 위함(약1: 2,3)

 성도의 신앙을 성장시키기 위함(마4: 4-11)

 

 ②사탄의 배역(겔28:14-19)

 .사탄의 원래상태(겔28:12,13): 창조시에는 완전한 지혜를 소유했음. 피조물 중 으뜸이었음

 .배역의 원인(사14:13,14): 자율적 의지로써 선택함. 하나님께 대해 자신을 높이기 위함임

 .배역의 결과(사14:12): 하늘의 축복을 상실함. 하나님의 형상을 상실함. 영원한 운명에 처함.

 ③사탄에 대한 하나님의 섭리(계20:10)

 .죄가 어떤것인지 보여주심(사14:13,14):죄의 가증스러움을 보여주심

타락의 어리석음을 보여주심

 .하나님의 공의를 나타내심(벧후2:4):죄에는 반드시 심판이 따름을 보여 주심

충성되고 진실한 수종자들을 가려내심

 .하나님의 깊으신 사랑과 지혜를 나타내심(벧전1:12): 하나님의 구원역사로 사랑을 나타내심사탄을 멸하시는 지혜를 나타내심

(2)사탄의 타락(겔28:12-19)

 .타락 이전의 상태(겔28:12-14): 기름부음을 받은 그룹천사였음. 완전한 피조물이었음.

부족과 결핍함이 없었음.아름다운 존재였음

지혜로운 존재였음.영화로운 존재였음.교만한 존재였음.

타락 이후의 상태(겔28:15-19): 더러운 존재가 됨.불의한 존재가 됨.

 강포한 존재가 됨.심판의 대상이 됨.

☞인격이 변질, 부패됨(겔28:17)- 모든 영광이 사망의 자리로 옮겨감.

하나님이 예비하신 지옥불에 들어감

불의가 들어남(겔28:15) - 다른 천사들을 죄악으로 이끈 것이 드러남

하나님의 세계에서 추방당함(겔28:16) - 하나님의 보호와 임재에서 벗어남

 죄악의 세계를 주관함

(3)타락의 내용(겔28:15-19)

내가 하늘에 오르리라(사14:13)☞ 교만으로 인해 특권남용

내가 하나님의 뭇별위에 나의 보좌를 높이리라(사14:13)☞ 천사들보다 우월하게 되려함

내가 북극집회의 산 위에 좌정하리라(사14:13) ☞ 하나님의 통치에 반역하려 함

내가 가장 높은 구름에 오르리라(사14:14) ☞ 하나님의 권능과 위엄에 대적함

내가 지극히 높은 자와 비기리라(사14:14) ☞ 자신의 한계를 모르고 하나님을 배역함

(4)타락의 결과(사14:15)

①하나님에게서의 추방(사14:12)-공중으로 추방됨(활동영역이 제한됨 :단10:13)

인격이 부패함(거짓을 말함:왕상22:21,22/ 세상을 미혹함:계12:9)

능력을 악용함(인간을 괴롭힘:행5:16, 거짓기적을 행함:마12:45)

멸망의 운명만을 갖게 됨(하나님으로부터의 형벌임:살후2:8,

지옥이 예비됨)

②하나님의 심판(창3:14,15)-

 .본래 사탄에게 부여된 특권과 타락(겔28:12-18): 천사 중 최고의 계급과 온전함을 가짐.자기도취와 교만함으로 하나님을 떠남

 .타락의 결과와 하나님의 심판(사14:19):창조시의 모든 거룩함을 상실함.

 음부구덩이에 처해짐

 . 하나님의 공의로우심이 나타남

③영원한 멸망(계20:10)

멸망의 기준: 사탄의 행위대로(요5:29)

멸망의 이유: 하나님께 교만함(사14:14), 성도에게는 악행으로 고난을 줌(롬12:19)

멸망의 내용: 영원한 형벌(계20:10), 최고의 형벌(계20:10)

사탄의 멸망에 대한 성도의 자세: 악에 대한 승리를 확신함(잠3:31),싸워 이겨야 함(약4:7)

하나님께 대해 겸손해야 함(벧전5:5)


Ⅱ. 일반적고찰


(1)하나님과 사람의 가장 큰 대적자이다. - 욥1:6, 12,욥2: 1, 슥3: 1

(2)하나님의 통제 아래 놓여 있다. - 욥1: 11, 욥1: 12, 욥2:4-7, 눅22:31

(3)교만함으로 하늘에서 떨어졌다. -사14:12, 겔28:12-19, 눅10:18

(4)사단의 왕국을 음부의 권세라 한다. - 마16:18

(5)그리스도에게 패하였다.- 눅4:13, 요12:31, 요14:30

(6)하나님께서 사단을 멸하신다. - 창3:15, 마13: 30, 39-40, 롬16:20, 요일3:8

(7)그리스도께서 귀신을 �아내셨다. - 마9:34, 눅11:15, 18

(8)하나님의 사업을 무너뜨리려고 한다.- 벧전5:8

(9)천사장 미가엘이 모세의 시체에 대하여 마귀와 다투었다. - 유9

(10)후메내오와 알렉산더는 사단에게 내어 주었다.-딤전1:20

(11)세상의 임금이라 불리운다.-요12:31, 요14:30, 요16:11


Ⅲ. 구약에서의 사탄


구약에서 사탄이라는 존재가 하나님과 대적하면서 악을 일삼는 악마적 존재로 명확하게 나타나는 곳은 단 한 군데도 없다. 사탄이라는 명칭은 바벨론 포로 이후에 몇 군데에서 초인적인 어떤 존재로 사용되고 있으나 어느 경우에서든지 보통명사로 사용되고 있으며 고유명사로는 사용되고 있지 않다. 즉 사탄이라는 말은 그 초인적 존재가 어떤 특정한 상황에서 한 역할을 서술해 줄 뿐이다.


1. 욥기

 욥기 중에서 산문형태로 된 1, 2장 부분에서는, 신실한 믿음의 소유자인 욥의 믿음을 시험하려고 여호와 하나님으로부터 그의 믿음을 시험할 수 있는 허락을 취득한 천상의 시종이 사탄이다.이곳에서의 사탄은 어떤 특정한 때 고발자로 또는 송사자로 활동하는 자를 의미하고 있을 뿐이다.즉 여기서는 사탄이 고유의 이름으로나 구체적 역할을 칭하는 것도 아니며 본질적으로 하나님을 대적하는 악한 자를 가리키는 것도 아니다.오히려 욥기에서는 사탄이 하나님의 신하로서 하나님의 동의를 받아 그의 명령에 순종하여야만 하는 존재일 뿐이다.

 

2. 슥3:1-2

 바벨론의 포로생활로부터 귀환하였던 시기에 여호수아가 대제사장으로서의 직분을 맡은데 대하여 도전한 천상의 존재도 역시 사탄이었다.여기서도 사탄은 하나님을 대적하는 자가 아니라 고발자를 의미할 뿐이며 구체적인 악을 자행하지 않는다.이러한 사탄의 역할은 실상 선지자가 본 천국 법정에서의 역할이다.

 

3. 대상21:1

 이 본문에서 사탄은 다윗을 충동질하여 그가 이스라엘을 계수하는 범죄를 저지르도록 하는 역할로 등장한다.여기서 사탄이라는 용어는 고유명사가 아니며 특정한 기회에 불운한 사건을 조작하는 하나의 영을 지칭하는 보통명사에 지나지 않는다.주목할 사실은, 이 사건에 대한 배경적 설명이 되는 삼하24: 1을 보면, 하나님 자신이 이스라엘을 치시려고 왕을 감동시켰다고 하는 사실이다.따라서 나중의 기록에서의 사탄은 하나님의 대적으로서보다는 당연히 그의 도구로 간주되어졌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