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지자들의 출신성분
▶<선지자들의 출신별 분류>
출신 예언국 |
목자 | 평민 | 왕족,귀족 | 제사장,레위 | 미상(未詳) |
유다 | 미가 | 이사야 다니엘 |
예레미야,에스겔, ⓬하박국, ⓯스가랴, |
요엘, ⓮학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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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스라엘 | 아모스 | ⓰말라기 | 호세아 | ||
이방 | ⓭스바냐 | 오바댜,요나,⓫나훔 | |||
(ⅰ) 유다지방 (이사야. 예레미야. 에스겔. 다니엘. 요엘. 오바댜. 미가. 하박국. 학개) (ⅱ) 이스라엘지방 (엘리야. 엘리사 , 호세아. 아모스. 말라기) (ⅲ) 앗수르지방 (요나. 나훔. 스바냐) (ⅳ) 에돔지방 (오바댜) |
▶<선지자들의 출신별 분류>
대선지서 (5) |
이사야 | 아모스의 아들로 아마샤 왕의 형제이며 요아스 왕의 손자. 유다왕 10대 웃시야 가 죽던 해(B.C.739)+11대 요담 (B.C.751~736)+12대 아하스 (B.C.742~725)+13대 히스기야 (B.C.725~697)+14대 므낫세 (B.C.697~642)의 통치기간 중인 B.C.680년에 순교하기까지 약60년간 예언활동. |
예레미야 | B.C.650년경 유다 아나돗의 제사장 가문, 20세에 선지자 소명, 활동시기는 유다왕 요시야 왕 때(B.C.627)부터 예루살렘 멸망 때(B.C.586년 7,8월)까지, 즉 요시야 (18년간)+여호아하스 (3개월)+여호야긴 (3개월)+여호야김 (11년간)+시드기야 (11년간)= 40년 6개월 동안 활동, | |
예레미야애가 | ||
에스겔 | 사독계열의 제사장 부시의 아들, 바벨론왕 느부갓네살의 2차 침입 때, 3개월간 통치하던 여호야긴 (B.C.597. 3개월 통치)이 포로로 잡혀간지 5년 후인 B.C.593년에 소명을 받고, 22년 뒤인 B.C.570년까지 예언활동, 주제:여호와삼마 (‘여호와께서 거기 계시다’) | |
다니엘 | 바벨론에 1차 포로로 잡혀간(B.C.605) 다니엘(벨드사살)은, 티그리스 강 기슭에서 마지막 환상을 본 고레스 3년(B.C.536)까지가 역사적 배경이다. 다니엘은 느부갓네살 -에윌므로닥 -네르갈사레셀 -라바시말둑 -나보니두스 -고레스 때까지 활동했다. | |
소선지서 (12) |
호세아 | 북이스라엘 출신 브에리의 아들. 물질적 풍요하나 영적 빈곤의 시대인 여로보암 2세 가 통치하던 때(B.C.793~782~753)를 배경으로 함. 사마리아가 함락(B.C.722)되고 포로로 잡혀감. |
요엘 | 브두엘의 아들. 유다왕 요아스 의 재위기간 중인 B.C.830년경 기록. 메뚜기 재앙(팟종이. 늣, 황충) | |
아모스 | 드고아 목자. 유다출신으로 벧엘로 이주하여 이스라엘에 대해 예언. 호세아와 동시대 선지지. 평화와 번영의 시기였던 유다왕 웃시야 (B.C.783~742)와 이스라엘왕 여로보암2세 (B.C.786~746)의 통치기간 중에 활동. | |
오바댜 | 에돔 (에서 자손의 땅)의 멸망 예언. 오바댜의 예언과 유사한 성경은 아모스서(1,2장), 이사야서(13~23장), 예레미야서(46~51장), 에스겔서(25~32장) 이다. | |
요나 | 북이스라엘 가드헤벨 출신. 아밋대의 아들. B.C.765년과 B.C.763년에 역병 발생함. 니느웨 (당시의 왕은 아슈르단 3세 로 요나 당시 앗수르의 수도는 ‘갈가’였고, 니느웨 는 B.C.700년경 수도로 됨)에 대한 예언. 엘리야가 살려준 사렙다 과부의 아들(왕상17:17~24). 엘리사가 예후를 이스라엘 왕으로 기름 붓기 위해 보냈던 소년(왕하9:1~6).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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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가 | 모레셋(블레셋 가드 근처)출신. 이사야와 동시대 활동. 앗시리아(빌레셋3세. 살만에셀3세. 사르곤2세. 산헤립 등)가 고대 근동지역을 정복하려는 야망에 불타있던 시기. 요담 (B.C.739~735)와 아하스 (B.C.735~725) 히스기야 (B.C.725~697)의 통치시대에 말씀을 받음. 미가는 이사야가 예루살렘에서 설교할 때 그곳에 종종 체류하며 설교했다(렘26:16~19). B.C.700년경에 메시야의 베들레헴(고대이름:에브라다)탄생을 예고. | |
⓫나훔 | 엘고스 출신. 앗시리아 의 앗술바니팔(B.C.669~626)이 치리했던 때부터 니느웨 함락(B.C.612년)까지의 일을 기록. 북왕국 이스라엘이 함락된 지 약1세기가 지난 때로서 예레미야. 하박국, 스바냐의 활동기간과 동일(렘3:6;습1:1). 주제: 니느웨 성의 멸망을 예언. | |
⓬하박국 | 갈대아인이 강성해져, 나보폴라살 왕 때 앗수르를 함락 후 대바벨론 제국을 세움. 니느웨를 멸망시키고(B.C.612년), 1차로 이스라엘을 침입한 때(B.C.605년)에 기록함. 주제 : ‘의인은 그 믿음으로 말미암아 살리라’ | |
⓭스바냐 | 유다와 예루살렘에서 예언. 상류사회(왕족과 방백들)의 죄악상을 지적. 스바냐의 조상이 4대까지 기록된 것은 히스기야 왕과 같은 인물이 조상가운데 있기 때문. 유다왕 요시야(B.C.640~609)가 종교개혁을 하기 몇 해 전(B.C.627~626년경)에 기록. 앗 수르의 에살핫돈과 앗술바니팔(B.C.668~626)의 치세 때 절정에 이르지만 사후에 국력이 쇠퇴하여 신흥세력인 바벨론의 공격(B.C.626)을 받아, 결국 메대와 바벨론의 연합군에 니느웨가 함락되고 앗수르가 멸망함(B.C.612년). 스바냐 는 앗수르가 메대의 공격으로 스키티아족이 서부 아시아를 침공(B.C.625)할 것과 앗수르의 멸망을 예언함. 유다와 열방들에 임한 하나님 심판을 경고. | |
⓮학개 | 포로기간 중 바벨론에서 태어남. 바사왕 고레스(B.C.539~529)가 스룹바벨 인솔 하에 귀환 때(B.C.536) 예루살렘으로 옴. 스가랴보다 약2개월 먼저 사역 시작함. 6월부터 9월까지 4개월간 짧은 사역함. 스룹바벨, 여호수아, 스가랴와 함께 성전 재건에 힘씀. | |
⓯스가랴 | 제사장가문. 학개와 동시대 활동. 바벨론의 고레스왕 치하에서 1차 귀환 때(B.C.537) 귀국함. 스가랴의 예언 선포는 1차 귀환 이후 18년이 지난 해로서, 다리오 왕 2년 8월(B.C.520)부터 다리오 왕 4년 9월(B.C.518)까지 만2년에 걸쳐 예언활동. 70년간 포로생활 (느부갓네살 왕에 의해 포로로 잡혀간 때(B.C.605년) 부터 고레스 왕이 조서를 내린 때(B.C.538년) 까지를 말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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⓰말라기 | 바벨론 포로생활에서 귀환한 자들이 성전 재건 후 시간이 흐르자 하나님을 향한 처음 열심을 잃고 타락함을 지적. 하나님과 이스라엘은 부자(父子)관계로 설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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