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감성을 위한 ━━/쉬어가는곳

설 - 음력 정월 초하루

Joyfule 2007. 2. 18. 01:27
본문

세수()·원단()·원일()·신원()이라고도 하며, 근신·조심하는 날이라 해서 한문으로는 신일()이라고 쓴다.

조선시대에 의정대신()들은 모든 관원을 거느리고 대궐에 나가 새해 문안을 드리고, 전문()과 표리(:거친 무명 또는 흰 명주)를 바치고 정전(殿)의 뜰로 나가 조하()를 올렸으며, 8도에서도 관찰사·병사(使)·수사(使)·목사(使)는 전문과 방물()을 바쳤다.

이 날 사당에 지내는 제사를 차례()라 하고, 아이들이 입는 새 옷을 세장()이라고 하며 어른들을 찾아 뵙는 일을 세배라 한다. 이 날 대접하는 시절 음식을 세찬()이라고 하며, 또한 이에 곁들인 술을 세주()라 한다. 세찬으로는 떡국[]을, 세주로는 초백주(도소주()가 나오는데, 떡국은 손님 대접에도 쓰고 제사에도 쓰므로, 세찬에 없어서는 안 될 음식이다. 또 시루떡[]을 쪄서 올려 놓고 신에게 빌기도 하고, 삭망전()에 올리기도 한다.

한편 사돈집 사이에는 부인들이 근친하는 뜻으로 하녀를 서로 보내어 새해 문안을 드리는데, 이 하녀를 문안비()라 한다. 또한 각 관아의 서예(:과 종)와 각 영문()의 교졸(:장교·나졸) 등은 종이를 접어 이름을 쓴 명함을 상관이나 선생의 집에 드린다. 그러면 그 집에서는 대문 안에 옻칠한 쟁반을 놓고 이를 받아들이는데 이것을 세함()이라고 한다.

민가에서는 벽 위에 닭과 호랑이의 그림을 붙여 액이 물러가기를 빌고, 남녀의 나이가 삼재()를 당한 자는 3마리의 매를 그려 문설주에 붙인다. 설날 꼭두새벽에 거리에 나가 맨 처음 들려오는 소리로 1년간의 길흉을 점치는데, 이를 청참()이라 한다. 또한 나무에 금·목·수·화·토를 새겨 장기쪽같이 만들어 이것을 던져서 자빠지고 엎어진 것을 보아 점괘를 얻어 새해의 신수를 점치는데, 이를 오행점()이라 한다.

남녀가 1년간 빗질할 때 빠진 머리카락을 모아 빗상자 속에 넣었다가 설날, 황혼을 기다려 문 밖에서 태움으로써 나쁜 병을 물리친다. 속담에 나오는 야광()이라는 귀신은 설날 밤, 인가에 내려와 아이들의 신을 두루 신어 보고 발에 맞으면 곧 신고 가버린다. 그러면 그 신의 주인은 불길하다. 그러므로 아이들은 이 귀신을 두려워하여 모두 신을 감추고 불을 끄고 잔다. 그리고 체를 마루벽이나 뜰에 걸어 둔다. 그러면 이 야광신이 와서 이 체의 구멍을 세느라고 아이들의 신을 훔칠 생각을 잊고 있다가 닭이 울면 도망간다.

열양세시기()》에 보면 설날부터 3일 동안은 길거리에 많은 남녀들이 떠들썩하게 왕래하는데, 울긋불긋한 옷차림이 빛나며, 아는 사람을 만나면 반갑게 '새해에 안녕하시오' 하고, '올해는 꼭 과거에 급제하시오’, '부디 승진하시오’, '생남하시오’, '돈을 많이 버시오' 등 좋은 일을 들추어 하례한다. 이렇게 남이 바라는 바를 말하는 일을 덕담()이라고 한다.

설날의 놀이로서는 남녀가 방 안에서 다 같이 윷놀이를 하고, 젊은 부녀자들은 널뛰기, 남자들은 연날리기를 한다. 1910년 한국을 강점한 일제는 수천 년 동안 민간에서 지켜 내려와서 관습화된 음력설을 말살하고자 갖은 방법을 동원하였다. 예를 들면 떡방앗간을 섣달 그믐 전 1주일 동안은 못 돌리게 하였고, 설날 아침 새벽 세배 다니는 사람이 특히 흰 옷을 입었을 때는 양력설에 세배 안 가고, 또 무색옷을 안 입는다 해서 검은 물이 든 물총을 쏘아 흰 옷에 검은 물이 얼룩지게 하는 등 갖가지 박해를 가하였다.

 

 

설날 의미

설은 음력 정월 초하룻날로 원단, 세수, 정초, 라고도 부른다.  원래 설이라는말은 "사린다, 사간다" 에서 온 말로 조심한다는 뜻을 가지고 있고 또 '섧다' 에서 온걸로 보아서는 '슬프다' 라 는 뜻을 가지고 있다고 볼수있다. 따라서 설이란 그저 기쁜 날이라기 보다는 한해가 시작되는 뜻에서 모든 일에 조심스럽게 첫 발을 내딛는 매우 뜻깊은 명절로 현재까지 어여져왔다.  그래서 설날을 <삼가는 날>이라고 해서 이 날에는 바깥 출입을 삼가하고 집안에서 지내면서 일년동안 아무 탈 없이 지낼 수 있게 해 주기를 신에게 빌어왔다.   

설날아침에는 일찍 일어나서 새해 아침에 입는 새옷인 '설빔"을 입고 돌아가신 조상들께 절을 드리는 차례를 지내고 그런 다음 나이가 많은 어른들부터 새해인사 "세배"를 한다.  새배를 할때에는 새해 첫 날을 맞아서 서로의 행복을 빌고 축복해주는 "덕담"을 주고 받는다.  이렇듯 새해첫날은 하루종일 복을 빌고 좋은 말을 많이 해왔다.

설은....
설은 옛 기록들에 의하면 세수(歲首), 연수(年首), 원단(元旦), 원일(元日)이라고 하였다. 이것은 모두 한해의 첫날이라는 뜻이다. 설은 묵은 해를 보내고 새해 첫아침을 맞는 명절이다. 그러므로 사람마다 새로운 기분과 기대를 가지고 명절을 맞았다. 설과 관련한 기록은 삼국시대부터 찾아볼 수 있다. 고구려에서는 해마다 음력 정초가 되면 강(패수)가에 모여서 놀았다. 이 날에는 돌팔매 놀이와 눈끼얹기 같은 편싸움 놀이를 하였는데 서로 쫓고 쫓기우다가 그쳤다. 이 자료는 상무적 기풍이 강한 고구려 사람들이 설날에 편을 갈라 돌팔매놀이와 눈끼얹기놀이 같은 활기 있는 놀이를 하면서 즐겁게 명절을 쇠었다는 것을 말해준다. 설날의 이런한 명정 놀이는 고구려에서만 있었던 것이다.

《삼국사기》에는 신라에서 651년 정월 초하룻날에 왕이 조원전에 나와 앉아 백관들의 새해 축하를 받았는데 이 때부터 왕에게 새해를 축하하는 의례가 시작되었다고 씌어 있다.

이 기록을 가지고 신라에서 설을 민속 명절로 쇤 것이 7세기 중엽부터 시작되었다고 단정하는 것은 잘못이다. 이 기사는 설날 아침에 왕궁 안에서 국왕이 백관들의 축하를 받는 의식을 이 해부터 시작한 것으로 해석해야 정확할 것이다. 7세기 초엽 이전의 역사를 기록한 책인 《수서》에 이미 신라에서 설날에 축하도 하고 놀이도 하였다는 기록이 있는 것으로 보면 신라에서도 벌써 오래 전부터 설 행사를 진행하고 있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백제에서도 설맞이 행사를 매우 이른시기부터 하였다.

백제에서는 261년에 설맞이 행사를 하였으며. 왕이 정월 초하룻날에 큰 소매가 달린 자줏빛 겉옷(대수자포)과 푸른 비단 바지, 금꽃으로 장식한 검은 비단판, 흰 가죽띠, 남당에서 정사를 처리했다. 이것은 백제에서도 설맞이를 초기부터 국가적인 행사로, 궁중 행사로 진행했다는 것을 보여 준다. 설은 복잡다사한 생활로 가득찼던 한 해를 보내고 새로운 희망을 안고 맞는 새해 첫날 명절인 만큼 특별히 더 잘 준비했으며, 당일에는 조상들과 웃어른에게 예의를 표시했고 흥미있는 다양한 놀이로 즐겼다. 우리 민족은 우선 설날을 앞두고 명절맞이 준비를 착실히 했다.

설날이 가까워오면 여인들은 식구들의 설옷(설빔 또는 세장)을 마련했다. 부유한 가정에서는 새천으로 모든 식구들이 입을 옷을 다 짓거나 또는 남정들이나 아이들의 옷만을 지었다. 새옷을 짓는 경우 버선과 대님까지 일식을 새것으로 하기도 했으나 천이 모자랄 경우에는 옷 가운데서 어느 한 가지만을 마련했다. 여벌의 새옷이 있을 때에는 그것을 설옷으로 입었고, 설날에도 갈아입을 새 옷이 없는 빈곤한 가정에서는 입던 옷이라도 빨아서 고쳐 짓거나 깨끗이 손질하여 입었다. 또 우리 민족은 설을 깨끗한 환경 속에서 쇠기 위하여 집 안팎을 청소하고 손질하기도 하였다.

집 안팎을 손질하는 것은 묵은 먼지와 때를 지난 해와 더블어 시원스럽게 털어버리고 청신한 기분과 마음을 가지고 새해를 맞이하기 위해서 좋은것이었다. 사람들은 방 안의 삿자리를 걷어 내어 먼지를 말끔히 털었으며 방바닥의 먼지를 쓸어낸 다음 깨끗이 진흙매질을 하였다. 방 안과 부엌의 터진 곳이나 쥐구멍을 메꾸고 역시 흙매질을 하였다. 생활의 여유가 있는 가정에서는 집 안팎을 청소한 다음 설그림(세화)을 벽장이나 미닫이문 같은데 붙여 장식했다. 설그림에는 십장생 혹은 범과 닭을 그리기도 하였다. 이 그림들은 모두 장수와 길한 것을 반영한 것들이었다. 우리 민족의 설맞이 준비에서 또한 중요한 것은 설음식을 마련하는 일이었다. 설음식을 잘 마련하는 풍습은 오랜 염원을 가지고 있다.

설대목에 만든 떡은 역사적으로 전해오는 풍습으로 미루어보아 흰 가래떡이 아니면 설기떡이었을 것이다. 이 때 설맞이 떡을 만들기 위해 떡방아를 찧고 가루도 냈으며 떡을 빚어 삶거나 찌기도 하였다. 지짐도 지지고 만두고 만들었으며 고기도 볶았다. 이처럼 설전날 여인들은 설음식을 만드느라 바빴다. 섣달 그믐날은 여러 가지 설맞이 준비를 하느라고 밤늦게까지 불을 밝히고 일했다. 아이들과 늙은이들은 한옆에서 윷놀이를 하면 유쾌한 시간을 보냈다.

 

 1월 : 설날 | 정월대보름  2월 : 머슴날 | 영등제  3월 : 삼월삼짇날
 4월 : 한식 | 사월초파일  5월 : 단오  6월 : 유두 | 삼복
 7월 : 칠석 | 백중  8월 : 추석  9월 : 중구
10월 : 상달고사 | 손돌풍 11월 : 동지 12월 : 제석
 
 
설날은 우리 민족 최대의 명절이다. 본래 설날은 조상 숭배와 효(孝)사상에 기반을 두고 있는데, 먼저 간 조상신과 자손이 함께 하는 아주 신성한 시간이라는 의미를 지닌다.
그러나 대부분이 도시 생활과 산업 사회라는 굴레 속에서 생활하고 있는 현대에 와서 설날은 또 다른 의미를 지니는데, 곧 도시 생활과 산업 사회에서 오는 긴장감과 강박감에서 일시적으로나마 해방될 수 있는 즐거운 시기라는 의미도 함께 지니게 된 것이다. 설날은 세속의 시간에서 성스러운 시간으로 옮겨가는 교체기라고 할 수 있다. 즉 평소의 이기적인 세속 생활을 떠나서 조상과 함께 하며 정신적인 유대감을 굳힐 수 있는 성스러운 시간이 바로 설날인 것이다. 또한 개인적인 차원을 떠나서 국가 전체적으로 보더라도 설날은 아주 의미 있는 날이다.

국민 대부분이 고향을 찾아 떠나고, 같은 날 아침 차례를 올리고, 또 새옷을 즐겨 입는다. 여기에서 우리는 같은 한국 사람이라는, 같은 한 민족이라는 일체감을 가지게 된다. 그래서 사회적으로나 국가적으로 볼 때도 설날이 가지는 의미, 즉 공동체의 결속을 강하게 한다는 점에서는 단순한 명절 이상의 기능과 의미를 가지고 있다고 할 수 있다.
설날의 어원
설이란 새해의 첫머리란 뜻이고 설날은 그 중에서도 첫날이란 의미를 지닌다. 이러한 설날의 어원에 대해서는 대개 세 가지 정도의 설이 있다. 우선, 설날을 '낯설다'라는 말의 어근인 "설"에서 그 어원을 찾는 것이다. 그래서 설날은 '새해에 대한 낯설음'이라는 의미와 '아직 익숙하지 않는 날'이란 뜻을 동시에 가지고 있다고 한다. 즉 설날은 묵은 해에서 분리되어 새로운 해에 통합되어 가는 전이과정으로, 아직 완전히 새해에 통합되지 않았기 때문에 익숙하지 못한 그러한 단계에 해당한다는 것이다.

다음으로 설날은 "선날" 즉 개시(開始)라는 뜻의 "선다"라는 말에서 '새해 새날이 시작되는 날' 이라는 뜻으로 해석할 수 있다. 이 "선날"이 시간이 흐르면서 연음화(連音化)되어 설날로 와전되 었다는 것이다. 마지막으로 설날을 "삼가다[謹愼]" 또는 "조심하여 가만히 있다"라는 뜻의 옛말인 "섧다"에서 그 어원을 찾기도 한다. 이는 설날을 한자어로 신일(愼日) 이라고 표현하는 것과 같은 맥락이다. 신일이란 '삼가고 조심하는 날'이란 뜻인데, 이는 완전히 새로운 시간 질서에 통합되지 않았기 때 문에 인간의 모든 언행을 삼가고 조심하여야 한다는 것을 강조하기 위하여 생긴 말이다. 한편 설날은 원일(元日)·원단(元旦)·정조(正朝)·세수(歲首), 세초(歲初)·세시(歲時)·연두(年 頭)·연시(年始) 등의 한자어로도 불린다.
 
설날의 유래
설날이 언제부터 우리 민족의 최대 명절로 여겨지게 되었는지에 대해서는 정확하게 알 수 없다. 그러나 설날을 명절로 삼기 위해서는 우선 역법(曆法)이 제정되어야만 한다는 점을 감안할 때 설날의 유래는 역법의 제정과 밀접한 관련이 있을 것으로 여겨진다. 우리 나라가 나름대로의 역법을 가지고 있었음은 중국인들도 진작 인정하고 있었다.《삼국지 (三國志)》에 이미 부여족이 역법을 사용한 사실이 기록되어 있고, 신라 문무왕 대에는 중국에서 역술을 익혀와 조력(造曆)하였다는 기록이 있다.

이를 미루어 보더라도 우리 민족은 단순한 중국 역법의 모방이 아니라 자생적인 민속력이나 자연력을 가졌을 가능성은 얼마든지 짐작할 수 있다. 또 신라의 독자적인 명절이라 할 수 있는 가위[嘉俳]나 수릿날의 풍속이 있었다는 사실에서도 우리 민족이 고유한 역법을 가졌을 가능성을 충분히 추측할 수 있다. 그러나 현단계에서는 중국 전래의 태양태음력이나 간지법(干支法) 이외에 우리 고유의 역법 제정에 관한 기록을 찾을 수 없는 상황이다. 그러므로 설날은 적어도 6세기 이전에 중국에서 태양태음력을 받아들인 이후 태양력을 기준으로 제정된 것으로 생각할 수 있다.

한편 역사적인 기록을 통해서도 설날의 유래를 추측해 볼 수 있다.《수서(隨書)》를 비롯한 중국의 사서들에는 신라인들이 원일(元日)의 아침에 서로 하례하며 왕이 잔치를 베풀어 군신을 모아 회연하고, 이날 일월신을 배례한다고 기록하고 있다. 또《삼국사기(三國史記)》〈제사〉편에는 백제 고이왕 5년(238) 정월에 천지신명께 제사를 지냈으며, 책계왕 2년(287) 정월에는 시조 동명왕 사당에 배알하였다고 한다. 이때의 정월 제사가 오늘날의 설과 관련성을 가지고 있는지에 대해서는 확인할 수 없으나 이미 이때부터 정월에 조상에게 제사를 지냈다는 것으로 보아 오늘날의 설날과의 유사성을 짐작할 수 있다.

신라에서는 제36대 혜공왕(765∼780) 때에 오묘(五廟:태종왕, 문무왕, 미추왕, 혜공왕의 조부와 부)를 제정하고 1년에 6회씩 성대하고도 깨끗한 제사를 지냈다고 하는데, 정월 2일과 정월 5일이 여기에 포함되어 있는 것으로 보아 이미 설날의 풍속이 형성되었음을 추측할 수 있다. 고려시대에는 설과 정월 대보름·삼짇날·팔관회·한식·단오·추석·중구·동지를 9대 명절로 삼았으며, 조선시대에는 설날과 한식·단오·추석을 4대 명절이라 하였으니, 이미 이 시대에는 설이 오늘날과 같이 우리 민족의 중요한 명절로 확고히 자리잡았음을 알 수 있다.
 
설날의 풍속
설날의 세시풍속으로는 차례, 세배, 설빔, 덕담, 문안비, 설그림, 복조리 걸기, 야광귀 쫓기, 청참, 윷놀이, 널뛰기, 머리카락 태우기 등 그 종류가 상당히 다양하다.
이 중에서 대표적인 몇 가지를 들어보면 다음과 같다.
설날 차례
정월 초하룻날 아침 일찍이 각 가정에서는 대청마루나 큰방에서 제사를 지내는데, 제상 뒤에는 병풍을 둘러치고 제상에는 설음식[歲饌]을 갖추어 놓는다. 조상의 신주(神主), 곧 지 방(紙榜)은 병풍에 붙이거나 위패일 경우에는 제상 위에 세워 놓고 차례를 지낸다.
차례상을 차리는 방법은 가가례(家家禮)라 하여 지방이나 가문에 따라 다른데, 대체로 차례상 앞 첫째 줄에는 과일을 놓는다.
이 때 붉은 과일은 동쪽에 흰 과일은 서쪽에 놓는다. 둘째 줄에는 채(菜)나 나물류 를 놓는데, 포(脯)는 왼편에 식혜는 오른편에 놓고, 또 마른 것은 왼편에 젖은 것은 오른편에 놓으며, 나물류인 김치·청장(淸漿)·숙채(熟菜)는 가운데에 놓는다.
세째 줄에는 탕(湯)을 놓는데, 다섯 가지 맛을 갖춘 탕으로 단탕(單湯)·삼탕(三湯)·오탕(五湯)·칠탕(七湯) 등이라 하여 어탕 (魚湯)은 동쪽에 육탕(肉湯)은 서쪽에 소탕(蔬湯)은 가운데에 놓는다. 네째 줄에는 적(炙:불에 굽 거나 찐 것)과 전(煎:기름에 튀긴 것)을 벌여 놓는데, 어류는 동쪽에, 육류는 서쪽에 놓는다.

이 때 생선의 머리는 동쪽으로, 꼬리는 서쪽으로 향하게 한다. 다섯째 줄에는 밥과 국을 놓는데, 밥 은 왼쪽에, 국은 오른쪽에, 또 떡은 오른쪽에 면(麵)은 왼쪽에 놓는다.
 
세배
설날 차례를 마친 뒤 조부모·부모에게 절하고 새해 인사를 올리며, 가족끼리 아랫사람이 윗사람에게 절하는데, 이를 세배(歲拜)라 한다.
세배가 끝나면 차례를 지낸 설음식으로 아침 식사를 마친 뒤에 일가 친척과 이웃 어른들을 찾아가서 세배를 드린다.
세배하러 온 사람이 어른일 때에는 술과 음식을 내어놓는 것이 관례이나, 아이들에게는 술을 주지 않고 세뱃돈과 떡, 과일 등을 준다.
설빔
정월 초하룻날 아침에는 남녀노소 구분 없이 모두 일찍 일어나 세수하고 새옷을 갈아입 는데, 이것을 설빔[歲粧]이라고 한다. 이 설빔은 대보름까지 입는 것이 보통이다.《열양세시기(洌 陽歲時記)》원일(元日)조에 따르면 남녀노소가 모두 새옷을 입는 것을 '세비음(歲庇陰)[설빔]'이라 한다 하였다.
덕담
덕담(德談)이란, 설날에 일가 친척들과 친구 등을 만났을 때 "과세 안녕히 하셨습니까?" "새해 복많이 받으십시오." "새해에는 아들 낳기를 빕니다." 등과 같이 그 사람의 신분 또는 장유 (長幼)의 차이에 따라 소원하는 일로 서로 축하하는 것을 말한다. 《열양세시기(洌陽歲時記)》원일(元日)조에도 설날부터 사흘동안 시내의 모든 남녀들이 왕래하느라고 떠들썩하고,
울긋불긋한 옷 차림이 길거리에 빛나며, 길에서 아는 사람을 만나면 반갑게 웃으면서 "새해에 안녕하시오?" 하고 좋은 일을 들추어 하례한다. 예컨대 아들을 낳으시라든지, 승진하시라든지, 병환이 꼭 나으시라든 지, 돈을 많이 벌라는 말을 하는데 이를 덕담이라 한다고 하였다. 또《동국세시기(東國歲時記)》 원일(元日)조에 연소한 친구를 만나면 "올해는 꼭 과거에 합격하시오." "부디 승진하시오." "생남 하시오." "돈을 많이 버시오." 하는 등의 말을 하는데, 서로 축하하는 이 말을 덕담이라 한다고 하였다.
문안비
설날에 여자는 세배를 하러 돌아다니지 않으나, 중류 이상 양반 가문의 부인들은 자기 대신으로 잘 차려 입은 젊은 여종을 일가친척이나 그 밖의 관계 있는 집에 보내어 새해 인사를 전갈(傳喝)하는데, 이때 새해 인사를 다니는 계집종을 일컬어 문안비(問安婢)라 한다. 문안을 받는 집에서는 반드시 문안비에게 세배상을 한 상 차려 주며, 또 약간의 세뱃돈도 준다.
설그림
조선조 말까지의 풍속에, 설날 도화서(圖畵署:그림에 관한 일을 맡아보던 관서) 에서 수성(壽星) 선녀와 직일신장(直日神將)을 그려서 임금에게 드리고, 또 서로 선물로 주기도 하는데, 이를 '설그림(歲畵)'이라고 한다. 이는 축수(祝壽)하는 뜻을 표시하는 것이다. 수성이란 장수를 맡은 노인성(老人星)을 말하는 것이고, 직일신장은 그날을 담당한 신인데, 이는 모두 도교의 신이다.
한 사람은 도끼를, 한 사람은 절월(節鉞)을 들고 황금 갑옷을 입은 두 장군의 화상(畵像)을 한 자 남짓 되게 그려서 대궐문 양쪽에 붙이는데, 이것을 '문배(門排)' 또는 설그림이라고 한다. 또한 붉은 도포와 검은 사모를 쓴 형상을 그려 대궐의 겹대문에 붙이기도 하며, 종규(鐘 )가 귀신 잡 는 형상을 그려서 문에 붙이고, 또 귀신의 머리를 그려 문설주에 붙이니, 이것들은 다 사기(邪氣) 와 역신을 물리치는 뜻이다.
그러므로 모든 궁가(宮家)와 척리(戚里:임금의 內戚·外戚) 집 문짝에도 붙이니, 여염집에서도 이를 본받아 그림을 문에 붙였던 것이다.
복조리
설날 이른 아침 또는 섣달 그믐날 밤 자정이 지나서, 대나무를 가늘게 쪼개어 엮어서 만든 조리를 사서 벽에 걸어 두는 습속이 있는데, 이것을 복조리라고 한다. 전국에서 조리 장사가 이것을 팔기 위하여 초하루 전날 밤부터 밤새도록 인가 골목을 돌아다닌다. 이러한 풍속은 조리가 쌀을 이는 기구이므로 그해의 행운을 조리로 일어 취한다는 뜻에서 비롯 된 것으로 볼 수 있다.
또 설날에 1년 동안 사용할 조리를 그 수량대로 사서 방 한쪽 구석이나 대청 한 귀퉁이에 걸어 두고 하나씩 사용하면 1년 동안 복이 많이 들어온다는 민간 신앙도 있다.
야광귀 쫓기
설날 밤에 야광(夜光)이라는 귀신이 인가에 들어와 사람들의 신을 신어 보아서 자기 발에 맞으면 신고 간다는 속설이 있는데, 만일 신을 잃어버리면 신 임자는 그해 운수가 나쁘 다고 한다. 그러므로 아이들과 어른들이 모두 신을 방안에 들여놓는다. 이날 밤에는 모두 불을 끄고 일찍 자는데, 야광귀를 막기 위해 대문 위에다 체를 걸어 두니, 이것은 야광귀가 와서 체의 구멍을 세어 보다가 잘못 세어 다시 또 세고, 세고 하다가 신을 신어 보는 것을 잊어버리고, 새벽닭이 울면 물러가게 하기 위해서라고 한다.
 
설날의 시절음식
설날의 음식을 통틀어 '설음식' 또는 '세찬(歲饌)'이라 하고 설날의 술을 '설술[歲酒]'이라고 한다. 설음식 중에서 가장 대표적인 것은 떡국이다.
떡국은 흰쌀을 빻아서 가는 체로 치고 그 쌀가루를 물에 반죽하여 찐 후 안반에 쏟아 놓고 떡메로 수없이 쳐서 찰지게 한 다음, 한덩어리씩 떼어가지고 손으로 비벼 그것을 굵다란 양초가락만큼씩 길게 만든다. 이것을 타원형으로 얇게 썰어서 장국에 넣어 끓이고, 쇠고기·꿩고기로 꾸미하여 후추가루를 뿌린다.
이것은 정월 초하루 제사때 에 제물(祭物)로도 차리고 또 손님에게도 낸다. 설날의 떡국은 지금은 쇠고기나 닭고기로도 끓이지만 옛날에는 꿩고기로 많이 하였다.

설날
 
1. 까치 까치 설날은 어저께고요
  우리 우리 설날은 오늘이래요
  곱고 고운 댕기도 내가 들이고
  새로 사 온 신발도 내가 신어요

2. 우리 언니 저고리 노랑 저고리
  우리 동생 저고리 색동 저고리
  아버지와 어머니 호사하시고
  우리들의 절받기 좋아하셔요

3. 우리집 뒤뜰에는 널을 놓고서
  상 들이고 잣 까고 호두 까면서
  언니하고 정답게 널을 뛰고
  나는 나는 좋아요 참말 좋아요

4. 무서웠던 아버지 순해지시고
  우지 우지 내 동생 울지 않아요
  이 집 저 집 윷놀이 널뛰는 소리
  나는 나는 설날이 참말 좋아요
    *호사하시고 : 차려입으시고
    *우지 : 울보

 

 

'━━ 감성을 위한 ━━ > 쉬어가는곳' 카테고리의 다른 글

착시현상  (0) 2007.02.22
건망증  (0) 2007.02.19
퍼즐게임  (0) 2007.02.14
타이거 우즈의 400억 달러짜리 집이랍니다...  (0) 2007.02.13
독일 벤츠 자동차 전시관  (0) 2007.02.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