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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경적 리더십(leadership)

Joyfule 2017. 8. 12. 21:57

 

   성경적 리더십(leadership) 

 

  I. 리더쉽(leadership)에 대한 일반적 이해

 

        A.리더쉽(leadership)의 사전적 의미
        리더쉽(leadership)에 대한 영어의 의미는 지도자(지휘자,선도자 등)의 지위(신분,임무);지도(통솔,지휘)하기;지도자로서의 소질;지도력,통솔력;(어떤 집단의)지도부,지도자단,지휘자단등으로 해석된다. 또한 지도자가 되는 것;지도의 힘;지도자의 자질등의 의미도 갖고 있다.
        그러므로 리더쉽(leadership)에 대한 우리말의 가까운 의미는 지도력이라 할 수 있고,그 자세한 뜻은 지도(바르고 옳다고 믿는 어떤 목적이나 방향으로 이끌어 줌;인도(guidence)하는 힘이라고 풀어 쓸 수 있다.
        쉽게 말해서 리더쉽(leadership)이란 집단의 목표나 내부 구조의 유지를 위하여 성원()이 자발적으로 집단 활동에 참여하여 이를 달성하도록 유도하기 위한 기능이다.
        이에 대한 기독교계 사전에서는 사람들로 하여금 자신의 능력,적성,기술등을 발견할 수 있도록 도와 줌으로써 그가 자신의 잠재력을 완전하게 사용하고 환경에 훌륭하게 적응하면서 맡은 바 일을 효과적으로 행하도록 하는 일들 중의 하나이다라고 정의한다.
        위의 말들을 종합하여 볼 때 지도력 또는 리더쉽(leadership)이란 일반적으로 지도하는 기능,지도하는 힘, 그리고 지도하는 지위등으로 이해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B.리더쉽(leadership)이론의 역사
        전통적으로 리더쉽(leadership)에 대한 연구는 1)지도자의 특질(trait)이론  2)리더쉽(leadership)의 지위(position)이론  3)지도자의 유형(style)이론으로 집중되었었다.
            1)지도자의 특질(trait)이론: 특질(trait)이론에 중점을 둔 학자들은 지도자의 독특한 성격(Smith,Krueger),잠재적 능력,지도자의 선천적 요인(Cartwright,Zender), 지도자의 코뮤니케이션과 그 특성(H.C.Russell,  G.Lumsden,J.Geier) 예컨대,쾌활,객관성,융통성 등에 관심을 많이 가졌다.
            2)리더쉽(leadership)의 지위(position)이론:리더쉽(leader- ship)은 일반적으로 조직체 안에서 높고 권위있는 자가 차지한다고 생각하는 이론이 바로 지위(position)이론이다. 피지도자들이 조직의 요구를 성취하도록 특정 인물에게 리더쉽(leadership)을 부여하며,힘있는 자나 형식적 힘이 있는 자가 그 지위를 차지한다(C.A.Gibb).
            3)지도자의 유형(style)이론:우리가 보통 지도자가 민주형이니,방임형이니,전제형이니 하는 분류가 바로 이 유형(style)이론의 분류 방식이다(Lewin,Lippitt,White). 많은 유형들이 있으나 보통 위의 세 가지 방식으로 분류한다.전제형의 지도자들은 명령이나 지시로써 지도하며, 그들이 하는 칭찬과 비판이 주관적일 때가 많고,과업 성취도가 많다는 평을 받는다.민주형지도자들은 직접적인 지시를 피하고 자기 지시내용을 원조하고 자극하는 방법을 쓴다. 이 민주형 지도를 받는 그룹은 창의적이고 지속적이다는  장점이 있다.그러나 방임형의 지도자는 리더의 역할을 태만히 해 문제 해결에서 시간을 허비한다고 평가 받는다.
            4)오늘날의 리더쉽(leadership) 이론들: 오늘날의 복잡한 사회적 상황속에서 요구되는 리더쉽(leadership)의 모습은 많이 달라졌다.이에대해 사회 정신분석학적 접근이 시도되어 나타난 이론들은 상황 이론,기능 이론,교류 이론등이다.
        휘들러(F.Fiedler)는 효과적 리더쉽(leadership)애 대한 세가지 로서 (i)원래부터 부여된 힘 (ii)수행해야할 과제의 구조와 본질 (iii)리더와 그룹 상호간의 인간관계를 지적한다(상황이론).
        리더쉽(leadership)은 리더쉽을 보여주는 개인적문제와는 상관없이 누구든지 최소한의 필요만큼 획득할 수 있는 일련의 학습되어진 기술이라고 여기는 이론이 기능이론인데, 카텔(R.B.Cattell)은 어떤 그룹 성원이라도 그룹의 기능에 기여하는 행동을 함으로써 리더가 될 수 있다고 말한다.터너(N.W.Turner)는 리더쉽(leadership)이란 한 그룹안에서 다른 사람들이 그 그룹의 멤버나 혹은 멤버들에게 위임된,그리고 나누어 가진 특수한 역할이다고 하였다.
        다음으로 리더쉽(leadership)의 교류 이론을 들 수 있는데 이는 리더와 구성원들 사이의 관계의 질(quality)을 고찰하는 이론이다. 즉 구성원이 인식하는 리더의 위치(status)와 합법성이라는 것을 집중적으로 다룬다. 따라서 교류 이론에서의 리더쉽(leadership)의 효과는 리더와 구성원간의 상호 영향력과 사회적 교환의 질에 의해 결정된다.


          C.정  리(  )
        이상에서 살펴본대로 리더쉽(leadership)이란 유형적()인 것이나 또는 인격적()인 것만이 아님을 알 수 있다.  리더쉽(leadership)은 지위,힘,기능 등 무형적인 것으로 이해되어야 한다.
        리더쉽(leadership)이 지배와 다른 것은 그 기능의 수행을 피지도자의 자발성에 기대한다는 점이고,또 집단의 성질에 따라 그 특성이 반드시 고정적이 아닌데 있다. 리더쉽(leadership)은 그 기능의 방법에 있어서 탄력적이어야 하며,그러기 위해서 리더는 통찰력과 적응성을 필요로 한다.
        그리고 지도력을 소유한 자,또는 지명된 자는 교류 이론에 따르면,피지도자와의 사회적 거리가 멀면 멀수록 그 이미지는 왜곡()되어져 가는 경향이 있다.
        또한 기능 이론에 따르면 리더쉽(leadership)은 천부적이 아니고 개발되는 자질이다.
        우리가 현대 한국 교회의 바람직한 리더쉽(leadership)에 대해 연구하기 위해서는 일단은 위와 같은 특징을 가지고 있는 리더쉽(leadership)에  대한 일반적 이해가 필요하다.
        그러면 다음 장에서는 성경에 나타난 리더쉽(leadership)에 대해 고찰해 보기로 한다.

 

출처:  정웅섭교수/ 한신대 기독교교육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