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지성을 위한 ━━/Leadership

셀프 리더십이란?

Joyfule 2012. 5. 14. 10:05

 

 

셀프 리더십이란?


현대 사회를 살아가면서 우리가 가장 많이 듣는 용어 중 하나가 ‘리더십’이라는 단어 이다. 조직 생활을 하든, 사회 어떤 단체에서 활동을 하는 그 조직을 이끌어 가는 사람, 즉 리더가 가진 능력과 보여주는 힘에 따라 그 조직의 성패가 좌우 된다는 것이다.

따라서 현대 사회를 살아가는 모든 사람들은 자신이 리더의 위치에 있기를 바라고 또 자신이 다른 사람과는 차별된 리더의 힘과 능력을 보여주기를 바라고, 그러한 능력의 개발을 위해 노력을 한다.

 

그러면 리더십이란 무엇인가?

리더십은 ‘리더가 발휘하는 힘’이라고 정의 내릴 수 있을 것이다.

여기서 ‘힘(POWER)’이란? 무엇인가를 정의 내려보자. 만일 당신이 누군가에 힘이 있다는 것을 어떻게 알 수 있는가? 당신이 현재 어느 조직이나 부서를 책임지는 책임자라면 당신의 당신 조직의 구성원들에게 힘이 있다고 생각하는가? 그렇다면 그것을 어떻게 알 수 있고, 직원들은 당신이 힘을 가지고 있음을 어떻게 받아 들이는가? 여기서 ‘힘(POWER)’이란 ‘다른 사람을 행동하게 하는 에너지’로 정의 내려 보자. 당신은 조직 구성원들을 행동하게 하는 에너지를 갖고 있는가? 다시 말하면 조직 구성원들은 당신이 원하고 바라는 대로 행동하는가? 아니면 그들은 그들 마음대로 행동을 하는가?

 

위와 같이 ‘힘(POWER)’을 ‘다른 사람을 행동하게, 움직이는 에너지’라면 ‘리더십’이란 ‘리더가 다른 사람을 행동하게 하는, 움직이게 하는 에너지’로 정의 내릴 수 있을 것이다. 그렇다면 어디로, 무엇을 위해, 어떻게 다른 사람들을 움직여야 하는가? 즉, 리더가 책임질것은 무엇이고 무엇을 위해 다른 사람들을 움직이고 행동하게 하는가? 그 답은 바로 ‘성과’이다. 어떤 일을 하고 어떤 조직에 있든 그 조직을 책임지는 리더가 그 조직이 올려야하는 성과를 올리지 못한다면 어떻게 되겠는가?


그 조직이 회사의 한 부서라면 그 부서의 존재가치는 위협을 받게 될 것이고, 그 부서를 책임지는 리더의 존재가치 또한 위협을 받으며, 극단적으로는 그 부서의 존립에까지 위협을 받게 될 것이다. 따라서 어느 조직이든 그 조직을 이끄는 사람, 즉 리더는 그 조직이 다른 조직과 사회가 기대하는 성과를 올려줄 때 존재의 가치는 올라갈 것이고 장기간 생존이 가능 할 것이다.


이와 같이 본다면 ‘셀프 리더십’이란 무엇인가? 바로 ‘개인이 스스로에게 미치는 영향력,, 즉 ‘스스로 행동하게 하는 에너지’로 정의 내릴 수 있을 것이다.

당신은 이제까지의 삶에서 얼마나 주도적인 삶(스스로 결정하고, 행동하고 기꺼이 책임지는)을 살아왔는가?

당신에게 가장 큰 영향력을 미친 사람은 누구이고 당신의 현재 모습을 만든 사람은 누구인가?

당신은 스스로의 행동에 얼만큼의 영향력을 갖고 있다고 생각 하는가?

당신이 그러한 영향력을 갖고 있다면 그 목적은 무엇인가?

당신이 스스로에게 영향력을 발휘하는 궁극적인 목적은 무엇이고 어떤 성과를 올리기 위해 스스로를 행동하게 할 것인가?

당신의 존재가치를 극대화하고 다른 사람들에게 심어주기 위해 지금 어떤 것을 하고 준비하고 있는가?

 

우리가 주변으로부터 받는 기대가 있을 것이고, 스스로 자신의 삶을 어떤 모습으로 만들고 싶은지를 마음속에 갖고 있을 것이다.

그러한 기대에 부응을 하고 스스로가 원하는 삶을 살기위해 당신 자신에게 당신은 얼만큼의 영향력을 갖고 있다고 생각을 하는가?


이 책의 목적은 우리 스스로를 행동하게 하는 셀프리더십에 관한 것이다.
“숲속에서 세상과 등지고 살아가는 은둔자가 있었습니다. 그는 세상과 등진 관계로 음식과 땔감을 숲에만 의존을 하였습니다. 그를 세상과 연결해 주는 단 하나의 도구는 라디오였습니다. 세상과 등지고 삶을 여유있게 살아가는 그는 어느날 라디오에서 나오는 뉴스를 듣게 되었습니다. 금년에는 이상기후로 일찍 겨울이 찾아올 것이며, 특히 많은 눈이 예상됨을 알게된 그 은둔자는 미리 땔감을 준비하려는 마음으로 톱을 들고 산으로 올라 갔습니다. 그리고는 열심히 나무를 베기 시작을 하였습니다. 시간이 지날수록 그 가 베는 나무의 숫자는 즐어들고 더 많은 시간과 힘이 들었습니다. 그때 그 곁을 지나가던 사람이 그를 보고는 왜 톱날을 갈지 않느냐고 물었습니다. 톱날을 갈면 더 쉽게 더 많은 나누를 벨 수 있을것이라고 조언을 했지만 그는 시간이 없다는 핑계로 계속 자신의 나무베는 일에만 전념을 하였습니다. 그 때 멀리서 먹구름이 몰려오고 엄청난 눈이 내리기 시작했고, 그 은둔자는 자신이 목표로한 량의 나무를 베지 못하고 오두막으로 향하면서 숲의 나무들을 안타깝게 쳐다 보았습니다.”


당신이 위 이야기의 은둔자라면 무엇을 먼저 할 것이며, 평소 준비는 어떻게 할 것인가?

그 내용을 알려 주고 스스로 행동하게 하는 것이 이 책이 전하고자 하는 메시지이다.

우리는 우리가 기대하고 알고 있는 것 보다 훨씬 많은 자신에 대한 영향력을 가지고 있다.

지금 이순간부터 그 힘을 인정한다면 당신은 보다 주도적이고 멋진 당신의 삶을 만들어 갈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