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지성을 위한 ━━/Leadership

셀프 리더십(Self Leadership)의 개발

Joyfule 2012. 5. 15. 10:33

 

   

 

셀프 리더십(Self Leadership)의 개발

 

 

리더의 기본

리더십의 전통적 개념은 타고난 자질로 설명되기도 했으나 행동과학의 발전에 따라 크게 수정되어 누구나 리더가 될 수 있으며 그것은 교육과 훈련을 통한 리더십의 개발로 가능하게 되었다.

Leadership에서 Lead는 앞장서다 선도하다는 말로 표현되는데, Leader는 앞장서는 사람 선도한 사람으로 먼저 자기 자신이 힘을 키우고 그 역량을 가꾸지 않으면 안된다. 따라서 스스로의 역량을 키우는 Self Leadership을 개발해야 하는 것이다.

Self leadership이란 구성원들에게 사명의 의미를 전달하고 학습경험을 자극하며 새로운 사고?방법을 고취하여 각자의 잠재능력을 발휘하게 함으로서 구성원들의 자발적 변화를 통해 기대이상, 계획이상의 것을 수행하도록 이끌어 주는 지도자의 힘으로 우선 자기 자신이 그러한 역량을 개발하여 구성원들에게 솔선수범(Modeling)할 때 자연스럽게 발휘된다.

 

셀프 리더십은

첫째, 자신의 올바른 이상과 가치를 선명하게 만드는 자기 확신의 능력이라 할 수 있다. 누구나가 인정할 수 있는 보편타당한 이상과 가치관을 분명하게 확립하고 스스로 확신할 수 있는 믿음이 있어야 한다.

둘째, 자신의 삶의 바른 방향을 명확하게 설정하고 그 방향으로 전력투구하는 능력이다. 리더의 삶의 방향이 바르지 않고서는 남들 앞에 설 수 없다. 자신의 삶의 바른 방향이 명확히 설정되었다면 어떤 경우라고 굴하지 말고 그 방향으로 전심전력해야 한다.

셋째, 개인이나 집단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 명확하게 결단을 내리는 능력이 있어야 한다. 리더는 환경변화에 능동적인 대응을 통해서 바람직한 미래를 예측하는 선견력을 가지고, 상황에 따라 신속하게 의사결정을 내리고 설정한 목표를 과감하게 추진하는 능력이 있어야 한다.

   

Self leadership의 개발

 

첫째, 긍정적 셀프이미지를 개발하여야 한다.

워털루 전투에서 나폴레옹을 격파함으로써 그 용맹을 떨치며 덕장으로 추앙 받던 웰링턴장군은 젊은 시절에 부하들로부터 부정적 이미지를 갖게 하였다고 한다. 그가 대령시절 실수로 물에 빠진 적이 있는데 목숨이 경각에 달려있을 즈음 마침 그 곁을 지나던 병사가 그를 건져 주었다. 구사일생으로 살아난 그는 병사에게 깊은 감사를 표하고 ‘어떤 상을 원하는가’를 물었다. 병사는 일순간 난처한 기색을 감추지 못하면서 “대령님을 제가 구해드렸다는 말씀만 안하신다면 그것으로 만족한 상賞이 되겠습니다”하고 대답했다. 웰링턴이 그 대답의 진의를 몰라 어리둥절해하자 병사는 다시 “ 만약에 물에 빠진 대령님을 제가 구했다는 사실이 전우들에게 알려진다면 그들은 저를 물에 처넣고 말 것입니다”라고 말했다. 그의 행동이 병사들에게 부정적 이미지를 갖게 하였음은 물론 심지어 없어져주길 바라고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된 웰링턴이 영국이 자랑하는 명장으로 남게 된 것은 그날이후 긍정적 이미지의 개발 때문이었다고 한다.

리더는 언제나 긍정적으로 생각하고 그에 어울리는 이미지 개발을 통하여 구성원에게 호감과 믿음을 주어야 한다. 

둘째, 자발적으로 동기 부여할 수 있는 능력을 개발해야 한다.

1066년 노르망디의 윌리엄공은 소수의 병력을 이끌고 영국을 침공하려고 남해안에 상륙했다. 그는 곧 앵글로색슨족의 군대가 총집결해 자신의 소수의 병력을 격퇴하리라는 것을 잘 알고 있었다. 그는 자신의 병사들에게 타고 온 배를 전부 불태워 버리라고 명령했다. 그는 스스로 죽기를 각오하고 그의 군사들이 온몸을 바쳐 싸워주기를 원했다. 그들은 싸우다 죽는 것과 전세에 밀려 바다에 빠져 죽는 것 가운데 하나를 택할 수밖에 없었기 때문에 목숨을 걸고 싸웠고 결국 승리를 쟁취했다.

윌리엄 공 자신이 먼저 배수의 진을 치고 이길 수 있다는 신념과 자발적 동기부여를 통해 병사들에게도 강한 동기부여로 전쟁을 승리로 이끌 수 있었다.

스스로 설정한 목표와 이상을 향해 스스로 동기부여하고 성과를 달성할 수 있는 능력개발이 요구된다. 

셋째, 결과에 대해 책임지는 능력을 개발해야 한다.

우리의 사회가 잘못되어 가는 것은 오늘의 시대를 이끌어 가는 지도자의 신뢰상실에서 비롯된 것이다. 약속을 지키고 식언하지 않고 배신하지 말아야 한다. 스스로 내건 기본적인 원칙은 지켜야 하며, 그 원칙마저 지킬 수 없다면 미련 없이 그 자리를 버려야 한다.

리더가 자신이 한 말이나 행동에 대해 책임지지 않는다면 아무도 그를 신뢰하지 않게 된다. 리더 자신이 한 일에 대해 겸허하게 인정하고 책임지려는 태도를 보일 때 그는 리더로서의 위치를 확보하게 되고 신뢰를 얻게 될 것이다.

 

넷째, 내면의 자질의 개발이다.

인간의 정신능력을 무한대라 한다. 그 무한한 내면의 가능성을 개발 하므로서 자신의 삶과 조직사회에 더 큰 공헌을 할 수 있을 것이다.

잠재된 능력의 가능성을 인식하고 자기인식을 통한 자아상을 개발하여 자발적 동기부여를 지속시킬 방법을 습득해서 목표설정을 생활화하는 실천자가 되어야 한다. 인간을 사랑하고 존중하며 인간다운 행동을 하기 위해서라도 내면의 자질은 개발되어야 하는 것이다. 

다섯째, 언제나 스스로 앞장서서 선도하는 태도의 개발이다.

동로마?서로마 2200년간을 발전적으로 이끌었던 로마의 귀족들은 절제와 자기희생으로 국가건설의 의무를 달성하기 위해 노력하였으며, 평민들도 스스로 로마의 주인임을 깨닫고 자율성을 갖고 최선을 다하였다고 한다.

당시 귀족들은 커다란 특권과 영예를 누렸으나 전쟁과 같은 유사시에는 제일먼저 나가 싸웠으며 자신의 목숨을 초개(草芥)와 같이 버릴 수 있는 노블리스 오브리제(Noblesse Oblige) - 귀 한자답게 행동하는 의무 - 정신을 발휘하여 로마제국의 성공을 거둘 수 있었다.

따라서 리더 스스로의 노력을 통해 구성원을 변화시키고, 전체적으로 감성의 고양과 일체화를 이루어 커다란 목표를 달성하게 하는 자기변용(變容)의 리더십(Transformational Leadership)을 구현하여야 한다.

 

 

[출처]  셀프리더십(Self Leadership)의 개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