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그룹의 리더쉽
2. 소그룹 리더의 역할
소그룹에서의 리더쉽은 정해진 리더쉽과 공유된 리더쉽의 적절한 조화를 통해 이루어 진다. 즉 조원들의 활동에 책임을 지는 공식적으로 지정되고 인정된 리더 만으로는 소그룹의 리더쉽이 잘 발휘될 수 없다는 것이다. 여기에 구성원들의 유대감과 참여가 어우러지지 않고는 그 소그룹은 발전 유지할 수 없다.
앞에서 소그룹의 발전 과정을 살펴봤었던 것처럼 리더쉽에 있어서 처음에 모이기 시작할 때와 마무리 단계에서는 지정된 리더쉽이 주도권을 행사할 수 밖에 없다. 초기 단계에서는 구성원들 간의 유대감이 약하고 발표력이 골고루 행사되지 못하며, 또한 마음이 열려지지 않은 상태이기 때문에 구성원들이 자연스럽게 자기 의사를 표명할 수 있을 때까지 지정된 리더쉽이 자기 역할을 해야 한다.
마지막 단계에서도 그 소그룹이 건실하게 마쳐가기 위해 처음의 목표를 의식하고 있는 리더가 주도권을 행사해야 한다. 하지만 중간 단계에서는 굳이 리더가 주도권을 잡으려 긴장할 필요가 없다. 그것은 이 기간 쯤이면 구성원들이 서로 협동하며 스스로들 주도권을 행사하려 하기 때문이다. 구성원은 각자 다양한 방법으로 기여하며 리더의 몫을 감당할 것이다.
이러한 공동체의 유대와 의식은 각 사람이 스스럼없이 주도권을 행사하고, 또한 리더가 그러한 상황으로 인도하려할 때 고양되는 것이다. 이와같이 그룹 내의 모든 사람이 자기들의 그룹을 이끌어갈 수 있으며, 또 이끌어 가야 한다. 이렇게 될 때 각 구성원들이 기능적으로 리더쉽의 역할을 할 수 있다. 소그룹에서의 리더쉽은 구성원들이 각자가 수행할 수 있는 역할을 떠맡길 수 있을 때 비로서 잘 발휘 될 수 있는 것이다.
이러한 공유된 리더쉽에 있어서 케네드 벤와 폴 쉬츠는 그룹을 조성하는 역할과 유지하는 역할로 나누고 있다. 그룹을 조성하는 역할은 다음과 같다.
1)격려; 친절하고 따뜻하며 다른 사람의 일을 잘 알아주고 그의 의견을 칭찬해 주며 그리고 그의 공헌을 찬성하고 받아 들이는 역할
2)중재; 이견의 차이를 조화시키고 조정하고 타협시키는 역할
3)문지기 역할: 침묵을 지키는 사람을 발언하게 하거나 발언시간을 조정하여 모든 구성원이 골고루 말할 기회를 주는 역할
4)기준설정; 제목을 결정하는 일, 처리 방법, 행동 규정, 윤리적 가치등을 정하는데 도움이 되는 기준을 그룹을 위해 제시하는 역할
5)추종; 그룹을 따르고 수동적으로 회원의 의견을 듣고 그 사람 입장에서 청취하는 역할
6)긴장완화; 유우머로서 불유쾌한 감정을 해소시켜 주는 역할
그룹을 유지시켜 주는 역할은 다음과 같다.
1)새로운 생각을 제공
2)자료수집과 제공; 관련된 사실이나 권위있는 자료를 구하여 제공하는 역할
3)의견제공; 그룹이 고려하고 있는 것에 대해 적절한 소신과 의견을 제공하는 역할
4)해명; 고려하는 것을 고쳐주고 그 의의와 이해를 찾아내는 역할
5)완성; 발표된 의견들을 성립시켜 상술하고 실례들어 주는 역할
6)조정; 각 생각들 간의 관련성을 다시 정리해 주는 역할
7)방향제시; 목표에 비추어 토의 진행을 제시 또는 방향을 잡아주는 질문을 던지는 역할
8)테스트; 결정 단계의 도달여부, 행동단계 여부를 살펴보는 역할
9)요약; 토의해온 내용을 동이켜 검토하는 역할
한편 데이빗 존슨과 프랭크 존슨도 이런 그룹원들의 기능적 역할에 관해 직무를 성취하는 역할들과 그룹을 유지시켜 주는 역할로 나누어 설명하고 있다.
직무수행에 필요한 리더쉽의 역할로는 정보 및 의견 제시자 정보 및 의견 물색자, 출발자, 방향제시자, 요약자, 조정자, 진단자, 활력소, 현실성 검사자, 평가자 등으로 나누고 있고, 그룹 유지에 필요한 역할로는 참여 권유자, 조절자와 절충자, 긴장 완화자, 의사소통 조력자, 감정적 분위기의 평가자, 과정 관찰자, 표준 설정자, 능동적인 청취자, 신뢰 구축자, 대인관계문제 해결자 등의 역할을 예로 들었다.
로버타 헤스테네스는 공유된 리더쉽을 맴버쉽의 기능으로 이해하고 있다. 그는 그룹 구성원들의 과제의 기능으로 정보제공과 의견 나누기, 정보찾기와 의견찾기, 방향설정 기능과 역할설정 기능, 요약 기능, 활력제공 기능, 이해력 점검기능 등을 제시하고 있으며, 관계 혹은 유지 기능으로는 참여의 격려, 의사소통촉진 기능, 긴장완화 기능, 절차관찰 기능, 지원과 확증 기능, 개인상호 간의 문제점 풀기 기능이 있다고 하였다.
이와 갚이 살펴본 것처럼 건강하고 생동적인 그룹은 공유된 리더쉽이 얼마나 잘 분담 발휘되는가에 달려 있다고 봐도 과언이 아니다. 이러한 역할은 가만히 기다려서는 습득할 수가 없다. 이런 구성원들의 기능적 역할을 촉구하고 유도하며 격려하는 것이 소그룹의 지도자에게 가장 중요한 리더쉽인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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