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지성을 위한 ━━/이스라엘자료

쉐마 본문의 목적 - Godship, Sonship,

Joyfule 2016. 6. 8. 13:51

 

 

 

쉐마 본문의 목적 - Godship, Sonship,  

 

 

4. 하나님의 말씀을 듣지 않고, 사람들의 말을 들을 때

 

 

[신 13:3] 너는 그 선지자나 꿈꾸는 자의 말을 [청종하지] 말라 이는 너희 하나님 여호와께서 너희가 마음을 다하고 성품을 다하여 너희 하나님 여호와를 사랑하는 여부를 알려하사 너희를 시험하심이니라 4 너희는 너희 하나님 여호와를 순종하며 그를 경외하며 그 명령을 지키며 그 목소리를 [청종하며] 그를 섬기며 그에게 부종하고 .... 8 너는 그를 좇지 말며 [듣지] 말며 긍휼히 보지 말며 애석히 여기지 말며 덮어 숨기지 말고 .... 11 그리하면 온 이스라엘이 [듣고] 두려워하여 이같은 악을 다시는 너희 중에서 행하지 못하리라  


4.1. 모든 죄악과 불행이 시작된다.

인류의 불행

[창 3:17] 아담에게 이르시되 네가 네 아내의 말을 [듣고] 내가 너더러 먹지 말라한 나무 실과를 먹었은즉 땅은 너로 인하여 저주를 받고 너는 종신토록 수고하여야 그 소산을 먹으리라

 
탕자의 불행

[신 21:18] 사람에게 완악하고 패역한 아들이 있어 그 아비의 말이나 그 어미의 말을 [순종치] 아니하고 부모가 징책하여도 [듣지] 아니하거든.... 20 그 성읍 장로들에게 말하기를 우리의 이 자식은 완악하고 패역하여 우리 말을 [순종치] 아니하고 방탕하며 술에 잠긴 자라 하거든 21 그 성읍의 모든 사람들이 그를 돌로 쳐 죽일찌니 이같이 네가 너의 중에 악을 제하라 그리하면 온 이스라엘이 [듣고] 두려워하리라

 

확대되는 불행 - 인간의 자율성

 

[창 4:23] 라멕이 아내들에게 이르되 아다와 씰라여 내 소리를 [들으라] 라멕의 아내들이여 내 말을 [들으라] 나의 창상을 인하여 내가 사람을 죽였고 나의 상함을 인하여 소년을 죽였도다


[창 11:7] 자, 우리가 내려가서 거기서 그들의 언어를 혼잡케 하여 그들로 서로 [알아듣지] 못하게 하자 하시고


[창 16:2] 사래가 아브람에게 이르되 여호와께서 나의 생산을 허락지 아니하셨으니 원컨대 나의 여종과 동침하라 내가 혹 그로 말미암아 자녀를 얻을까 하노라 하매 아브람이 사래의 말을 [들으니라]

 
가나안을 앞둔 하나님의 백성들의 불순종

 

[신 1:34] 여호와께서 너희의 말소리를 [들으시고] 노하사 맹세하여 가라사대... 43 내가 너희에게 고하였으나 [너희가 듣지] 아니하고 여호와의 명을 거역하고 천자히 산지로 올라가매... 45 너희가 돌아와서 여호와 앞에서 통곡하나 여호와께서 너희의 소리를 [듣지] 아니하시며 너희에게 귀를 기울이지 아니하셨으므로

 
가나안 코 앞, 가데스 바네아에서의 배도, 반역

 

[신 9:1] 이스라엘아 [들으라] 네가 오늘 요단을 건너 너보다 강대한 나라들로 들어가서 그것을 얻으리니 그 성읍들은 크고 성벽은 하늘에 닿았으며 2 그 백성은 네가 아는바 장대한 아낙 자손이라 그에게 대한 말을 네가 [들었나니 이르기를] 누가 아낙 자손을 능히 당하리요 하거니와

[신 9:23] 여호와께서 너희를 가데스 바네아에서 떠나게 하실 때에 이르시기를 너희는 올라가서 내가 너희에게 준 땅을 얻으라 하시되 너희가 너희 하나님 여호와의 명령을 거역하여 믿지 아니하고 그 말씀을 [듣지] 아니하였나니

  

4.2. 청종치 않으면 하나님의 진노 - 진노는 하나님의 자비의 표현이다.

아직도 기회는 있다.

 

[레 26:14] 그러나 너희가 내게 [청종치] 아니하여 이 모든 명령을 준행치 아니하며.... 18 너희가 그렇게 되어도 내게 [청종치] 아니하면 너희 죄를 인하여 내가 너희를 칠배나 더 징치할찌라.... 21 너희가 나를 거스려 내게 [청종]치 않을찐대 내가 너희 죄대로 너희에게 칠배나 더 재앙을 내릴 것이라.... 27 너희가 이같이 될찌라도 내게 [청종치] 아니하고 내게 대항할찐대

 
[신 8:20] 여호와께서 너희의 앞에서 멸망시키신 민족들 같이 너희도 멸망하리니 이는 너희가 너희 하나님 여호와의 소리를 [청종치] 아니함이니라


   Godship - 하나님은 말씀(명령, 계명)하신다.  

[신 26:14] 내가 애곡하는 날에이 성물을 먹지 아니하였고 부정한 몸으로 이를 떼어두지 아니하였고 죽은 자를 위하여 이를 쓰지 아니하였고 내 하나님 여호와의 말씀을 [청종하여] 주께서 내게 명령하신대로 다 행하였사오니.... 17 네가 오늘날 여호와를 네 하나님으로 인정하고 또 그 도를 행하고 그 규례와 명령과 법도를 지키며 그 소리를 [들으리라] 확언하였고

 
   Sonship - 하나님의 자녀는 듣는다(순종).  

[신 27:9] 모세가 레위 제사장들로 더불어 온 이스라엘에게 고하여 가로되 이스라엘아 잠잠히 [들으라] 오늘날 네가 네 하나님 여호와의 백성이 되었으니 10 [그런즉] 네 하나님 여호와의 말씀을 [복종하여] 내가 오늘날 네게 명하는 그 명령과 규례를 행할찌니라.... 28:1 [네가] 네 하나님 여호와의 말씀을 삼가 [듣고] 내가 오늘날 네게 명하는 그 모든 명령을 지켜 행하면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너를 세계 모든 민족 위에 뛰어나게 하실 것이라 2 [네가] 네 하나님 여호와의 말씀을 [순종하면] 이 모든 복이 네게 임하며 네게 미치리니 .... 13 여호와께서 너로 머리가 되고 꼬리가 되지 않게 하시며 위에만 있고 아래에 있지 않게 하시리니 오직 너는 내가 오늘날 네게 명하는 네 하나님 여호와의 명령을 [듣고] 지켜 행하며.... 15 네가 만일 네 하나님 여호와의 말씀을 [순종하지] 아니하여 내가 오늘날 네게 명하는 그 모든 명령과 규례를 지켜 행하지 아니하면 이 모든 저주가 네게 임하고 네게 미칠 것이니

 
 Relationship - 순종을 통하여, 하나님과의 언약관계로 들어간다. 

[렘 30:4] 4 여호와께서 이스라엘과 유다에 대하여 하신 말씀이 이러하니라.... 8 만군의 여호와가 말하노라 그 날에 내가 네 목에서 그 멍에를 꺾어 버리며 네 줄을 끊으리니 이방인이 다시는 너를 부리지 못할 것이며 9 너희는 너희 하나님 나 여호와를 섬기며 내가 너희를 위하여 일으킬 너희 왕 다윗을 섬기리라 10 그러므로 나 여호와가 말하노라 내 종 야곱아 두려워 말라 이스라엘아 놀라지 말라 내가 너를 원방에서 구원하고 네 자손을 포로된 땅에서 구원하리니 야곱이 돌아와서 태평과 안락을 얻을 것이라 너를 두렵게 할 자 없으리라 11 나 여호와가 말하노라 내가 너와 함께 하여 (1) 너를 구원할 것이라 내가 너를 흩었던 그 열방은 진멸한다 할지라도 너는 진멸하지 아니하리라 그러나 내가 공도로 너를 징책할 것이요 결코 무죄한 자로 여기지 아니하리라.... 21 그 왕은 그 본족에게서 날 것이요 그 통치자는 그들 중에서 나올 것이며 내가 그를 가까이 오게 하므로 그가 내게 접근하리라 그렇지 않고 담대히 내게 접근할 자가 누구뇨 여호와의 말이니라 22 (2) 너희는 내 백성이 되겠고 나는 너희 하나님이 되리라

 

이것이 새언약이다.

[렘 31:33] 나 여호와가 말하노라 그러나 (3) 그 날 후에 내가 이스라엘의 집에 세울 언약은 이러하니 곧 내가 나의 법을 그들의 속에 두며 그 마음에 기록하여 나는 그들의 하나님이 되고 그들은 내 백성이 될 것이라"


[신 30:2] 너와 네 자손이 네 하나님 여호와께로 돌아와 내가 오늘날 네게 명한 것을 온전히 따라서 마음을 다하고 성품을 다하여 여호와의 말씀을 [순종하면] .... 9 네가 네 하나님 여호와의 말씀을 [순종하여] 이 율법 책에 기록된 그 명령과 규례를 지키고 네 마음을 다하며 성품을 다하여 여호와 네 하나님께 돌아오면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네 손으로 하는 모든 일과 네 몸의 소생과 네 육축의 새끼와 네 토지 소산을 많게 하시고 네게 복을 주시되 곧여호와께서 네 열조를 기뻐하신 것과 같이 너를 다시 기뻐하사 네게 복을 주시리라

 

/출처ⓒ† : http://cafe.daum.net/cgsbo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