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지성을 위한 ━━/이스라엘자료

쉐마 본문의 목적 - Godship, Sonship,

Joyfule 2016. 6. 7. 12:56

 

 

 

쉐마 본문의 목적 - Godship, Sonship,  

 

 

2. 하나님의 말씀을 들으라

 

"쉐마"라는 말은 "들으라"는  하나님의 명령이다.

 

2.1. 지성소에서 부르심

[창 3:8] 그들이 날이 서늘할 때에 동산에 거니시는 여호와 하나님의 음성을 [듣고] 아담과 그 아내가 여호와 하나님의 낯을 피하여 동산 나무 사이에 숨은지라

[민 7:89] 모세가 회막에 들어가서 여호와께 말씀하려 할 때에 증거궤 위 속죄소 위의 두 그룹 사이에서 자기에게 말씀하시는 목소리를 [들었으니] 여호와께서 그에게 말씀하심이었더라


2.2. 하나님의 들으심은 하나님의 자비의 표현이다.

[창 16:11] 여호와의 사자가 또 그에게 이르되 네가 잉태하였은즉 아들을 낳으리니 그 이름을 이스마엘이라 하라 이는 여호와께서 네 고통을 [들으셨음]이니라

[창 21:12] 하나님이 아브라함에게 이르시되 네 아이나 네 여종을 위하여 근심치 말고 사라가 네게 이른 말을 다 [들으라] 이삭에게서 나는 자라야 네 씨라 칭할 것임이니라

[창 21:17] 하나님이 그 아이의 소리를 [들으시므로] 하나님의 사자가 하늘에서부터 하갈을 불러 가라사대 하갈아 무슨 일이냐 두려워 말라 하나님이 저기 있는 아이의 소리를 [들으셨]나니

[창 30:17] 하나님이 레아[를 들으셨으므로] 그가 잉태하여 다섯째 아들을 야곱에게 낳은지라.... 22 하나님이 라헬을 생각하신지라 하나님이 [그를 들으시고] 그 태를 여신고로

[출 2:24] 하나님이 그 고통 소리를 [들으시고] 아브라함과 이삭과 야곱에게 세운 그 언약을 기억하사


[민 21:3] 여호와께서 이스라엘의 소리를 [들으시고] 가나안 사람을 붙이시매 그들과 그 성읍을 다 멸하니라 그러므로 그곳 이름을 호르마라 하였더라


2.3. 선지자의 말을 들으라.

[신 18:15]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너의 중 네 형제 중에서 나와 같은 선지자 하나를 너를 위하여 일으키시리니 너희는 그를 [들을찌니라]


[출 16:7] 아침에는 너희가 여호와의 영광을 보리니 이는 여호와께서 너희가 자기를 향하여 원망함을 [들으셨음이라] 우리가 누구관대 너희가 우리를 대하여 원망하느냐 8 모세가 또 가로되 여호와께서 저녁에는 너희에게 고기를 주어 먹이시고 아침에는 떡으로 배불리시리니 이는 여호와께서 자기를 향하여 너희의 원망하는 그 말을 [들으셨음이니라] 우리가 누구냐 너희의 원망은 우리를 향하여 함이 아니요 여호와를 향하여 함이로다


[민 12:6] 이르시되 내 말을 [들으라] 너희 중에 선지자가 있으면 나 여호와가 이상으로 나를 그에게 알리기도 하고 꿈으로 그와 말하기도 하거니와

 
[신 4:30] 이 모든 일이 네게 임하여 환난을 당하다가 끝날에 네가 네 하나님 여호와께로 돌아와서 그 말씀을 [청종하리니].... 36 여호와께서 너를 교훈하시려고 하늘에서부터 그 음성을 너로 [듣게] 하시며 땅에서는 그 큰 불을 네게 보이시고 너로 불 가운데서 나오는 그 말씀을 [듣게 하셨느니라]

 
3. "들음"은 "순종"이다. 들음이 믿음이다.

 

3.1. 들음은 하나님의 명령과 관계되어 있다.

[민 9:8] 모세가 그들에게 이르되 기다리라 여호와께서 너희에게 대하여 어떻게 명하시는지 [내가 들으리라]

[신 4:12] 여호와께서 화염 중에서 너희에게 말씀하시되 음성 뿐이므로 너희가 그 말소리만 [듣고] 형상은 보지 못하였느니라

3.2. 하나님의 명령은 축복이다.

[신 13:18] 네가 만일 네 하나님 여호와의 말씀을 [듣고] 오늘날 내가 네게 명하는 그 모든 명령을 지켜 네 하나님 여호와의 목전에 정직을 행하면 이같이 되리라

[신 15:4] 네가 만일 네 하나님 여호와의 말씀만 [듣고] 내가 오늘날 네게 명하는 그 명령을 다 지켜 행하면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네게 유업으로 주신 땅에서 네가 정녕 복을 받으리니 너희 중에 가난한 자가 없으리라

 
3.3. 하나님의 명령은 순종을 기대하고 선포되어진다.

[창 22:18 ]또 네 씨로 말미암아 천하 만민이 복을 얻으리니 이는 네가 나의 말을 [준행하였]음이니라 하셨다 하니라

[출 24:7] 언약서를 가져 백성에게 낭독하여 들리매 그들이 가로되 여호와의 모든 말씀을 [우리가 준]행하리이다


[창 26:5] 이는 아브라함이 내 말을 [순종하고] 내 명령과 내 계명과 내 율례와 내 법도를 지켰음이니라 하시니라

[창 27:8] 그런즉 내 아들아 내 말을 [좇아] 내가 네게 명하는대로

[창 28:7] 또 야곱이 부모의 [명을 좇아] 밧단아람으로 갔으며

[창 37:27] 자 그를 이스마엘 사람에게 팔고 우리 손을 그에게 대지 말자 그는 우리의 동생이요 우리의 골육이니라 하매 형제들이 [청종하였더라]

[창 39:10] 여인이 날마다 요셉에게 청하였으나 [요셉이 듣지] 아니하여 동침하지 아니할 뿐더러 함께 있지도 아니하니라

[출 16:20] 그들이 모세의 말을 [청종치] 아니하고 더러는 아침까지 두었더니 벌레가 생기고 냄새가 난지라 모세가 그들에게 노하니라

[출 23:21] 너희는 삼가 그 목소리를 [청종하고] 그를 노엽게 하지 말라 그가 너희 허물을 사하지 아니할 것은 내 이름이 그에게 있음이니라 22 네가 그 목소리를 잘 [청종하고] 나의 모든 말대로 행하면 내가 네 원수에게 원수가 되고 네 대적에게 대적이 될찌라

[민 27:20] 네 존귀를 그에게 돌려 이스라엘 자손의 온 회중으로 그에게 [복종하게 하라]

 
3.4. 그래서 “들음”이 믿음이다. 그 들음의 본질은 하나님의 계명 순종이다.

[출 4:1] 모세가 대답하여 가로되 그러나 그들이 나를 믿지 아니하며 내 말을 [듣지] 아니하고 이르기를 여호와께서 네게 나타나지 아니하셨다 하리이다

[출 15:26] 가라사대 너희가 너희 하나님 나 여호와의 말을 [청]종하고 나의 보기에 의를 행하며 내 계명에 귀를 기울이며 내 모든 규례를 지키면 내가 애굽 사람에게 내린 모든 질병의 하나도 너희에게 내리지 아니하리니 나는 너희를 치료하는 여호와임이니라

[출 19:5] 세계가 다 내게 속하였나니 너희가 내 말을 잘 [듣고] 내 언약을 지키면 너희는 열국 중에서 내 소유가 되겠고

[신 4:1] 이스라엘아 이제 내가 너희에게 가르치는 규례와 법도를 [듣고] 준행하라 그리하면 너희가 살 것이요 너희의 열조의 하나님 여호와께서 너희에게 주시는 땅에 들어가서 그것을 얻게 되리라.... 6 너희는 지켜 행하라 그리함은 열국 앞에 너희의 지혜요 너희의 지식이라 그들이 이 모든 규례를 [듣고] 이르기를 이 큰 나라 사람은 과연 지혜와 지식이 있는 백성이로다 하리라

[신 5:1] 모세가 온 이스라엘을 불러 그들에게 이르되 이스라엘아 오늘 내가 너희 귀에 말하는 규례와 법도를 [듣고] 그것을 배우며 지켜 행하라


[신 11:13] 내가 오늘날 너희에게 명하는 나의 명령을 너희가 만일 청[종하고] 너희의 하나님 여호와를 사랑하여 마음을 다하고 성품을 다하여 섬기면... 27 너희가 만일 내가 오늘날 너희에게 명하는 너희 하나님 여호와의 명령을 [들으면] 복이 될 것이요 28 너희가 만일 내가 오늘날 너희에게 명하는 도에서 돌이켜 떠나 너희 하나님 여호와의 명령을 [듣지] 아니하고 본래 알지 못하던 다른 신들을좇으면 저주를 받으리라

[신 12:28] 내가 네게 명하는 이 모든 말을 너는 [듣고] 지키라 네 하나님 여호와의 목전에 선과 의를 행하면 너와 네 후손에게 영영히 복이 있으리라

 

3.5. 들음은 억지 순종이 아니라, 좋게 여김이다. 그래서 믿음이다.

[레 10:20] 모세가 [그 말을 듣고] 좋게 여겼더라


[민 14:22] 나의 영광과 애굽과 광야에서 행한 나의 이적을 보고도 이같이 열번이나 나를 시험하고 내 목소리를 [청종치] 아니한 그 사람들은.... 27 나를 원망하는 이 악한 회중을 내가 어느 때까지 참으랴 이스라엘 자손이 나를 향하여 원망하는바 그 원망하는 말을 [내가 들었노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