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지성을 위한 ━━/이스라엘자료

이스라엘의 청소년 리더십 교육 7.

Joyfule 2009. 8. 29. 08:38

이스라엘의 청소년 리더십 교육 7.

 

댄 페슬러
이스라엘 하이파 시 교육-문화-복지 국장

 

2. 국가 봉사의 해

이스라엘에서는 12학년을 마친 고등학교 졸업생들은 즉시 이스라엘 군에 입대하는 것이 정상이다. 교육부와 학교는 고등학교 졸업자들이 1년간 군 입대를 연기하고 1년 단위의 기역사회 봉사 프로그램에 참여할 것을 권하기도 한다. 이 프로그램에서 청소년들은 사회의 특별한 도움이 필요한 곳으로 들어가게 된다. 이 일은 정규과정과 비정규 과정을 포괄한 모든 교육 체제를 지원하는 일이다. 자원봉사자는 지역 기숙사 같은 곳에서 공동생활을 하게 된다. 그리고 대부분의 시간을 그 지역에서 요청하는 일을 하면서 보낸다. 이 프로그램을 수료한 자는 그 지역사회의 필요가 무엇인지를 조사하여 확정한 다음 기존의 사회 기관과 연락하여 그 기관과 함께 그 지역이 필요로 하는 것을 정리하는 작업을 하고, 이어서 사회적 관여 프로그램을 준비하고 그것을 현장에서 실행한다.

 

3. 이스라엘 청소년 상

이스라엘 청소년 상은 에딘버러 공작부인이 후원하는 기존의 국제적 프로그램의 한 부분이다. 이 프로그램의 교육적 관점은 다음의 과제들을 중시한다: 지역사회에의 참여를 지향하는 교육, 개인적 동기부여, 개인의 필요를 적절하게 표현하기, 창의성을 키우기, 스포츠 활동을 권장하기, 배양하기, 땅에 대한 관심과 지식을 북돋우기, 사회에서의 인간 관계를 발전시키기 - 협력, 개인과 공동체의 연결을 장려하기, 수준 높은 지도자의 그룹을 형성하기 등.

 

프로그램의 목표
* 개인이 도전해 볼 만한 가치가 있는 레크리에이션 활동을 활성화한다.
* 사회를 위해 봉사할 개인이 자기 발전과 자기 확신과 인내심과 책임감을 갖게 하는데 도움을 주는 개인적인 도전 과제와 균형 있고 비경쟁적인 프로그램 및 자원봉사 활동을 제공한다.



시상 기준
* 인내와 성취의 결과로 이룬 개인적 향상 - 경쟁이 이루어지는 환경에서 발휘된 개인의 능력을 고려하여 결정함
* 프로그램이 추천하는 바에 따라 학생들이 개인적인 목표를 설정하고 그것을 성취해야 함

 

운영의 원칙
* 이스라엘 청소년 상 프로그램에서는 실패라는 개념이 존재하지 않는다. 학생이 어떤 일에 참여하게 되면 그는 새로운 친구를 사귀게 되고 새로운 지식을 얻게 되며 모험을 해보는 경험을 통해 반드시 만족하게 될 것이기 때문이다.
* 이스라엘에서는 상은 14-18세의 청소년들에게 주어진다. 다른 나라에서는 14-25세가 시상 대상이다.

 

상의 등위
1. 동상 : 14-14.5 세
2. 은상: 15-16.5 세
3. 금상: 16.5-18세


동상을 받기 위해서는 최소한 6개월 이상 이 프로그램에 참여해야 한다. 은상은 12.5개월, 금상은 18개월 이상의 기간이 요구된다. 세 단계를 모두 성공적으로 마치는 참여자는 동상 및 은상 수상 대상자들을 지도할 수 있도록 5일간의 캠프에서 훈련을 받는다. 그리고 이들은 시 청소년 상을 시상하는 일을 돕게 된다.

 

시상의 분야


a. 지역사회 봉사
지역사회에 적극 참여하기를 배운다. 지역사회의 특수한 사람들을 만난다. 그리고 다른 사람들에게 베푸는 것은 곧 자기 자신에게 베푸는 것과 같다는 사실을 배운다.


b. 수학여행
청소년들에게 모험을 하고 여행을 떠나며 수학여행에 참여하도록 권장한다. 이스라엘의 땅에 대해 배우고 땅에 대한 친밀감을 증진시키기 위해 이스라엘 국내 여행을 특히 권장 하지만 세계 다른 지역도 좋다


c. 취미
개인적인 관심 영역을 더 키워내고 이미 가지고 있는 기술과 재능을 실제로 적용하게 한다


d. 체육 활동
정기적으로 체육활동에 참여하도록 권장하여 운동 능력을 향상시킴으로써 자신감과 야망과 만족감을 증진시킨다.

4.청소년 운동

청소년 운동은 사회적 정치적 참여를 지향하며 교육하는 강력한 조직들이다. 이 운동에서는 청소년들이 다채로운 실제적 경험을 축적할 수 있도록 돕고 이 운동의 이념을 자신이 사는 지역사회에서 실현하고 운동에 참여하는 동료들과의 관계에서도 실현하도록 돕는다. 이스라엘에는 교육부가 인정하는 19개의 각각 다른 청소년 운동들이 있다. 여기에 참여하는 어린이와 청소년들의 숫자는 25만 명에 달한다(전체 학생들의 약 17%).

 

5. 학생회 및 청소년 의회

이스라엘에서는 학생회 임원은 초등학교 때부터 매년 각 학교에서 시행하는 민주적인 선거로 선출한다. 각급 학교 학생회들은 또한 시 단위 및 전국 단위의 학생회 모임에 대표를 보내어 민주적인 활동에 참여한다. "이스라엘에는 현재 2만5천명의 학생들(전체의 2% 가량)이 학생회 임원으로 활동하고 있다. 이들 중 2천 5백명은 학생회 회장단으로서 1백50만명의 전체 재학생들을 대표한다. 이렇게 적지 않은 수의 학생들이 오늘날 각급 학교에 영향을 끼치고 있으며 장차는 이스라엘 사회와 다양한 기관들에 영향을 끼치게 될 것이다. '민주주의를 위한 국가 기관'이 주요 인사들을 대상으로 조사한 바에 따르면 정부 각료와 국회의원들과 시장들과 대학교 학생회장단 간부들 중 70% 이상이 청소년기에 학생회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했던 것으로 나타났다"(Tzidkiyaho, 1996). 민주적 선거를 통해 선출되어 친구들을 대표하여 시 단위 및 전국 단위의 학생회 활동을 하는 학생들이 훗날 대중 앞에나 각종 의회 석상에서 짧은 연설을 하고 협상을 진행하며 압력을 이겨내며 뜻을 관철하는 방법을 배우게 된 것은 당연한 일이다.

 

6. 청소년 강사단과 "쉘라흐" 강사단

a. 청소년 강사단
청소년 강사단은 교육부로부터 청소년 강사 자격증을 취득한 청소년들이다. 그들은 사회적 지역적인 과업들을 수행해내도록 그룹들을 지도하는 일을 한다.

어떻게 운영하는가?
9학년 - 훈련의 해: 이 해에는 9학년 학생들이 수학여행, 세미나, 캠핑 등 많은 다양한 활동들에 참여한다. 그들은 학생을 강사로 만드는 기본적 도구들을 익힌다. 훈련의 해가 끝나면 학생들은 결산 세미나에 참여하며, 이 과정을 수료하면 강사 자격증을 받는다.

10학년 - 강의의 해: 이 해에 10학년 학생들은 3학년에서 7학년 사이의 학생들을 가르치게 된다. 어린 학생들을 위한 활동들을 운영하면서 동시에 이들 10학년 학생들은 지역사회 전체를 위한 자원봉사활동, 파티, 스포츠의 날 행사 등에 참여하기를 시작한다. 강의의 해가 끝날 무렵에는 강사들은 강사훈련을 위한 특별 캠프에 참여한다.

 

11 학년 - 발전된 강의의 해: 11학년 학생들은 강의를 계속하는 한편, 자신이 맡고 있는 특화된 강의의 영역이나 수학여행 또는 이벤트와 연관된 어린이 및 청소년 활동을 운영하는 팀에 참여하게 된다.

 

b. "쉘라흐" 강사단
쉘라흐(쉘라흐는 히브리어로 필드, 국가, 사회를 뜻하는 단어들의 머릿 글자를 따서 만든 용어이다) 활동의 주 목적은 이스라엘 땅에 친숙해지며 조국에 대한 사랑을 키우고 땅에 대한 지식을 다른 청소년들에게도 전해주는데 있다. 조국의 땅에 대한 사랑은 청소년들에게 성취의 동기를 강하게 부여해준다.

 

쉘라흐 강사단은 활동의 주축들 중의 하나다. 쉘라흐는 청소년들에게 영향을 끼치고 그들을 선도할 수 있는 리더 계층을 형성하는데 그 목적을 두고 있다. 쉘라흐 강사단(중 고등학교 학생들)은 쉘라흐 프로그램에 따른 야외 활동에 참여할 뿐 아니라 학교에서도 다양한 사회적 활동에 적극 참여하고 있다.

 

7. 적극적인 시민의식

이 프로그램은 11학년 학생들을 위한 것으로서, 특정한 활동 영역을 정한 후 전문적인 강사의 지도에 따라 한 학년 동안 그룹 활동에 참여하는 방식으로 이루어진다. 적극적인 시민의식 프로그램에서 학생이 선택할 수 있는 영역은 폭 넓고 다양한 정치적, 사회적, 문화적 주제들을 포함한다

대부분의 활동 영역들의 바탕에는 두 가지의 과정을 하나로 통합하고자 하는 생각이 깔려있다. 그 두 가지 과정이란 학생들이 활동 주제에 대해 더 친숙해지고 더 심화된 지식을 갖게 하기 위한 워크숍과 연례 활동을 반영하는 실제적인 과제를 수행하는 것을 말한다. 프로그램 참여자들은 수학여행을 떠나고 강의에 참석하며 활동을 진행한다. 특히 그들은 이스라엘의 국민으로서의 삶과 연관된 주제들 중의 하나를 집중적으로 다루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