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스라엘의 청소년 리더십 교육 9.
|
이스라엘 하이파 시 교육-문화-복지 국장
운영 방법
지역사회 학교를 운영하는 방법은 기술적인 것이 아니라 교육의 기본 개념에 충실하는 것이다. 즉 모든 연령 집단에서의 열린 대화를 장려하며, 지역사회의 문제를 해결해야 할 때 이에 관한 의사결정을 내리고 그것을 실행하는 일에 참여케 하는 것이다.
지역사회 학교는 지역 위원회에 의해 운영된다. 위원회의 구성은 학교와 지역사회에 필요한 것이 무엇인지에 따라 결정된다. 그들의 활동은 지역사회에서 진행되고 있는 일에 참여하는 그룹들의 대표자들간에 평등한 관계가 설정된 것을 기반으로 하여 이루어진다.
이스라엘의 학교들은 대부분이 스스로를 지역사회 학교라고 규정하고 있으며 의사결정 과정에 있어 평등의 접근방식을 채택하고 있다. 이 과정들은 십대 청소년들에게는 중요하며 중심적인 것이다: 한편으로는 이 과정들이 청소년들의 능력을 강화시켜 주며, 다른 한편으로는 그들이 다른 사람들의 경험을 통해 경영 관리와 리더십 발휘 절차에 대해 많은 것을 배우는데 이 과정들이 도움이 된다.
모든 프로그램들을 여기에 포함시켜서 설명하는 것은 불가능할 것이다. 그러나 청소년의 리더십을 증진하고 학생들을 교육하며 훈련시키기 위해 학교가 지금까지 제안된 많은 다양한 방법들을 받아들여 활용하고, 경우에 따라서는 자체의 독특한 프로그램과 프로젝트를 개발할 수도 있을 것이라는 것을 지적해 두는 것은 중요하리라고 본다.
5. 이 목표들을 실행하기 위해 학교에서 필요로 하는 조직 구조
학교는 청소년 리더십 개발에 투자해야 한다는 명료한 목표를 받아들이며, 교장 선생님은 학생들 한명 한명이 리더십의 잠재력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진심으로 믿는가? 그렇다면 학교는 이 목표를 실행하는 것을 도울 조직 구조를 세워나가는데 투자를 해야 한다.
이스라엘의 학교에서 가장 흔하게 볼 수 있는 교육적 조직 구조는 다음의 기능들을 포함한다
* 교장
* 교감
* 사회 윤리 교육 담당자
* 교육 자문역
* 담임 교사
* 전문화된 교사
* 학생회 지도교사
이 글의 제 4장에서 요약되어 제시된 프로그램들은 사회 윤리 교육 담당자와 교육 자문역과 담임 교사와 학생회 지도교사가 한 팀이 되어 학교에서 매일 함께 의논하며 운영하고 있다. 이들은 학생들을 교육하고 안내하고 격려하면서 리더십 함양 과정에 참여하도록 이끌어주는 일에 일과 중 많은 시간을 사용하고 있다.
많은 과외 활동 이외에도 이스라엘의 학교들은 담임 선생님들이 일주일에 1-2시간의 윤리 교육을 학생들에게 시행하도록 하고 있다. 많은 교육 시간이 워크숍과 학과와 문화 체험과 교육 등에 할애되고 있다
6.결론
비전과 헌신, 그리고 모든 학생들에게 잠재적인 리더십이 있다는 확실한 믿음, 그리고 이 잠재력을 개발하는데 분명하고 집중적인 노력을 투자하겠다는 자발적 의향이 청소년 리더십 개발의 관건이다.
명백하고 지지적인 정부 정책은 학교의 교육 지도자들이 이 중요한 사회적 책무를 성취하는 것을 가능케 하는데 필수적이다. 나라와 중앙 정부 및 지방 정부의 기관들이 한편으로는 청소년 리더십 개발에 자원들을 투자하고 다른 한편으로는 학교 운영에 대한 정부의 기대를 명확히 알려줄 때, 우리는 미래의 수준 높은 지도자들이 학교 교정에서 자라나서 장차 사회에서 중추적인 역할을 할 것을 기대할 수 있을 것이다.
이 글에서 필자는 학교에서의 청소년 리더십 개발에 관련된 필자의 접근방식을 제시했고 청소년들이 타고난 잠재적 리더십을 키우는데 도움이 되는 다양한 프로그램들을 제시했다.
여기서 제시된 프로그램들의 공통분모는 그것들을 통해 청소년들이 자신의 능력과 강점을 나타낼 수 있고 의사결정과 사회적 참여의 훈련을 받을 수 있는 활동들에 참여하며 경험을 쌓게 해 주고 다양한 수준에서 영향력 행사하는 지도자가 될 수 있게 해 준다는 것이었다. 일단 학교가 청소년들이 지도자의 역할을 수행하는 것을 가능하게 해 주는 기관으로서의 자기 위치를 이해하게 된다면, 이런 유형의 활동과 프로그램에 참여하는 학생들의 숫자가 앞으로 더 많아질 것을 우리는 기대할 수 있을 것이다.
7. 참고도서
Cohen, O. (2001), Youth Leadership, Ministry of Education.
Eden D. (1990), "Pygmalion Leadership Style," Human Resource Management Review, June.
Fertman C.I., Van Linden J.A. (1999), Youth Leadership: A Guide to Understanding Leadership Development in Adolescents, Jossey-Bass Publishers, San Francisco.
Meyer P.J., Slechta R. (2002), The 5 Pillars of Leadership, Insight Publishing Group, Tulsa.
Salomon, G. (2000), Technology and Education in the Age of Information, Zemora-Bitan, Tel Aviv.
Tzidkiyaho, S. (1996), Students Leadership, Lewinsky College, Tel Aviv.
'━━ 지성을 위한 ━━ > 이스라엘자료' 카테고리의 다른 글
탈무드에서 배우는 68가지 지혜 3. (0) | 2009.09.03 |
---|---|
탈무드에서 배우는 68가지 지혜 2. (0) | 2009.09.02 |
탈무드에서 배우는 지혜 1. (0) | 2009.09.01 |
이스라엘의 청소년 리더십 교육 8. (0) | 2009.08.31 |
이스라엘의 청소년 리더십 교육 7. (0) | 2009.08.2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