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지성을 위한 ━━/이슬람에대해

이슬람과 기독교의 차이

Joyfule 2016. 10. 25. 23:28

 

    이슬람과 기독교의 차이 

 

 코란과 그 교리

 

마호메트가 40 세경 사우디아라비아의 메카 근교의 히라산(山) 동굴에서 천사(天使) 가브리엘을 통해 계시를 받았다고 한다. 의미는 ‘읽혀야 할 것'이라고 한다.

 

1) 성격- 신의 말씀으로 주장, 천국에 있는 원본 "책의 어머니"의 복사. 비판- 신과 책이 어찌 영원할 수 있느냐?

 

2) 신 개념- 알라 신은 한분, 영원, 무한, 정의, 자비, 사랑, 주권적 의지-성품. 약 270회가 나온다. Allah는 al-ilah에서 나왔다. al-ilah는 이슬람이전 아라비아 시에서 유발된 인격적 신으로 나타난다. 셈족어 신을 말하는 el과 공통어 뿌리이다. 사랑의 하나님을 말하지만 심판의 하나님이 더 강하다. Shahadah에서 나타난 것처럼 알라의 유일신 개념을 강조함으로써 자연스럽게 삼위일체 하나님을 배격한다. 결국 마호메트의 이전에 널리 지배한 다신교 개념으로부터 메카의 최고신인 알라를 유일신으로 내세웠다. 창조를 말하는 것은 "He says, Be! and there it is. (36:82)"

 

3) 심판- 알라의 심판. 그날은 자연 재해, 천둥소리와 나팔소리로 행위의 책에 근거하여 정 의에 따라 심판. 지옥은 고문, 불의 옷, 사지가 부서진다. 낙원은 시내와 나무로, 알라 가 창조한 극락의 여자와 결혼하며, 기쁨의 장소이다.

 

4) 코란과 예수- 마호메트 이외에 예수를 가장 존경하며, 탄생은 정상적, 성령에 의함이 아니라, 코란은 예수의 기적과 이적을 약간 다룬다. 죽음과 부활, 승천을 언급하고 있다.


모슬렘이 되는 다섯 조건(아르칸 알 이슬람, 오주)- 이바닷(이것을 행하는 것이 신께 대한 의무)

 

1)증언- 샤하다(shahada), "신은 유일하며 마호메트는 그의 선지자이다"라고 신경을 고백 해야한다. 이것은 과거 마호메트가 다신교를 반대하고 유일신 사상을 강조한 면을 보여준다. 또 마호메트가 유일한 신의 선지자임을 강조하는 것이다.

 

2) 기도- 살랏(splat)- 신과의 대화가 아니라, 헌신의 표현, 신에 대한 순복의 표시. 기도 조건- 메카에 있는 카바를 향함, 정결. 모스크 안에 물탱크가 있다. 모스크란 말- "엎드려 절하는 장소"의미. 하루에 다섯 번.

 

3)구제-자캇(zakat)- 의무적 구제금과 자발적인 구제금- 이것들은 공덕사상에 가깝다. 심 판날 저주에서 방지. 벌을 받는데 벌을 하람(haram)이라 한다.

 

4)라마단(Ramadan) 금식- 스왐(swab)-라마단(이슬람력 9월) 전체에 낮에 금식, 유대인의 절기에서 영향을 받음(욤 기펴). 신을 생각, 헌신, 인간의 연약함 알고, 그에게 의존.

 

5)성지 순례- 하지(hajj, 하지의 달, 이슬람력 제 12월)- 평생 한번은 해야 함. 7번 카바를 돈다. 의식에 따라함

 

* 그 밖에 종교적 의무로서 지하드(Jihad)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