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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넷 성경 핵심 공부 (창세기에서 계시록까지) (104과)5

Joyfule 2010. 2. 18. 09:31

 

인터넷 성경 핵심 공부 (창세기에서 계시록까지) (104과)5

아가서(2): 2막-3막(2:8-4:15)

 

 

제 5일 성경 공부 :신부의 아름다움과 순결을 칭찬하는 노래(4:9-15)

 다. 사랑에 빠진 신랑(4:9-11)

 

 9. 그대가 내 마음을 사로잡았다오!
  나의 누이 나의 신부여!
  나 그대에게 마음을 빼앗겼답니다!
  그대의 눈짓 한 번은,
  내 모든 마음을 빼앗기에 충분했소!
  그대의 목에 걸린 목걸이로 인해서!
 10. 나의 신부 나의 누이여!
  그대의 사랑은 참으로 달콤하군요!
  그대의 사랑은
  포도주보다 더 나를 즐겁게 하고,
  그대의 몸에서 나는 향 내음은
  다른 모든 향품의 내음보다 더 낫소!
 11. 나의 신부여!
  그대의 입술에서는 꿀 방울이 떨어지고,
  그대의 혀 밑에는 꿀과 젖이 고여있으며,
  그대의 겉옷에서 나는 향내는
  레바논의 향내와도 같답니다.

 

 * 해설
  신혼 초야에 솔로몬은 신부에게 반해버렸다. 그는 신부가 자기의 마음을 모두 사로잡아버렸다고 고백한다. 그는 신부의 윙크 한 번에, 신부의 목에 걸린 목걸이를 한번보고, 그의 모든 마음을 빼앗겨 버리고 말았다. '빼앗았다'(리바브)는 말은 '압박하다', '정신없게 한다'는 뜻이다.

솔로몬 은 술람미 여자의 아름다움에 도취되어 정신이 없었다. 신랑은 신부의 사랑을 통해서 포도주보다 더 달콤한 사랑의 기쁨을 느꼈다. 신랑은 신부의 몸에서 나는 향 내음을 맡으며 세상에 있는 어떤 향내보다 더 아름답다고 느껴졌다. 신랑은 신부의 혀와 입술을 통해 꿀 방울 같은 달콤함을 느끼고, 그녀의 겉옷에서 나는 향 내음에 취해버리고 말았다.

 

 * 기독론적 해석
  신랑 되신 그리스도는 그 모든 마음을 빼앗길 정도로 교회를 사랑하신다. 교회는 그리스도에게 있어서 가장 큰 기쁨의 대상이다. 주님은 성령님을 통해 복음을 전하고 선한 행실을 실천하는 교회를 볼 때에 가장 큰사랑을 느끼신다. 성도의 신앙 고백과 복음전파, 그리고 선한 행실은 주님을 가장 기쁘게 하는 요소가 된다.  


 
라. 신부의 순결을 칭찬함(4:12-15)

 12. 나의 누이 나의 신부는
  문이 잠긴 동산이며,
  덮어놓은 우물이며,
  인봉된 샘이로다!
 13. 그대의 동산에는
  탐스런 열매가 열린 석류와,
  고벨 꽃과 나도 풀,
 14. 나도 풀과 번홍 꽃,
  창포와 계수나무 같은 온갖 향나무,
  몰약과 침향 같은
  온갖 귀한 향료가 나는구나.
 15. 그대는 동산에 있는 샘,
  생수가 솟는 우물,
  레바논에 흐르는 시냇물이로다.

 

 * 해설
  솔로몬 왕은 신부가 처녀임을 알고 그녀의 순결을 칭찬하였다. 그는 신부가 쳐녀라는 것을 세 가지로 표현하고 있다. (잠근 동산, 덮은 우물, 봉한 샘). 그녀는 주인만이 들어올 수 있는 잠겨 있는 동산이었다.

그녀가 '동산'이라는 말은 솔로몬이 그녀를 통해 휴식과 아름다움을 즐길 수 있다는 것을 말한다. 그녀는 아무나 물을 떠갈 수 없는 덮혀 있는 우물과 봉해져 있는 샘물이었다.  그녀가 '우물'과 '샘'이라는 말은 그녀가 시원한 물과 같은 새로운 힘과 원기를 회복시켜 줄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신부는 오직 솔로몬 왕만을 사모하는 순결한 신부였다. 솔로몬은 여러 가지 향 재료로 사용되는 꽃들과 나무를 통해서 신부의 덕스러움과 선한 행실을 칭찬하고 있다.

 

 * '번홍화': 고대 근동에서 자라는 샤프론(saffron)이라는 붓꽃과의 다년초 식물이다. 이는 약 30cm 정도 자라며 꽃은 담자색(淡紫色)의 여섯 잎을 피운다. 이 꽃줄기는 방향약(芳香藥)으로 쓰이고 그 꽃은 염색하거나 맛을 내는 데 쓰인다.

 

 * '창포': 창포과 속하는 다년초 습지 식물로서 '장포'(calamus)로도 불리우며 '갈대'로도 번역된다(왕상 14;15; 왕하 18:21). 이는 그 앞이 뾰족하게 자라며 담황색이나 녹백색의 꽃을 피우는 것으로 기름과 향수로  사용된다.  

 

 * '계수': (출 30:23)에서는 '육계'로 번역되어 관유의 재료로 사용된 것으로 녹나무과의 상록수이다. 이는 약 6-10m정도 자라며 잎은 광택이 나고 꽃은 녹색으로서 향기가 좋다. 이것은 그 나무의 껍질을 벗겨 말려서 방향 재료나 음식물의 향료로 쓰였다.

 

 * '참향': 팔 꽃 나무과(aquilaria agallocha)에 속하는 상록수이다. 이는 13-20m 정도 자라는 나무로서 여기서 얻어지는 수지(樹脂)나 목재는 방향 재료 또는 약제로 쓰인 것으로 알려진다.

 

  신랑은 신부를 동산에 있는 샘과 생수가 솟아 나는 우물에 비유한다. 샘과 우물은 동산에 있는 모든 것을 적시어 꽃들이나 과목들에 생명력을 공급해 준다. 레바논의 시내는 레바논의 높은 산에 쌓인 눈이 녹아 흘러내리며 지면에 녹아들어 흐르는 시내로서 항상 깨끗한 물이 흐르는 시내였다. 레바논 시내는 당시에 팔레스타인 지역의 곡물에 물을 공급해 주었으며, 요단강의 수원지 역할을 하고 있었다. 신랑은 신부가 이러한 레바논의 시내와 같다고 칭찬하고 있는 것이다. 이 말은 신부가 신랑과 그 가족, 그리고 주변의 사람들에게 신선한 생명력과 기쁨을 제공해 줄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 기독론적 해석
  그리스도는 교회가 세상을 사랑하지 않고 오직 자신만을 사랑하기를 원하신다. 정절 있는 신앙과 순결한 신앙은 그리스도를 기쁘게 한다. 성도들은 성령 안에서 각종 성령의 열매를 맺으며 성장한다. 이러한 성도들은 마치 각종 향나무가 핀 동산과 같이 선한 행실의 향기를 날린다. 이것은 성령의 열매를 통해 맺어지는 신적인 성품을 의미한다. 그리스도와 하나가 된 교회는 세상을 향해 진리와 평안을 주는 복음의 생수를 제공한다. 성령께서 내주 하는 성도들은 그 안에 영원히 목마르지 않는 생수를 가진 사람들이다. 주님은 이러한 교회와 성도들을 사랑하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