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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넷 성경 핵심 공부 (창세기에서 계시록까지) (104과)4

Joyfule 2010. 2. 17. 08:20

 

인터넷 성경 핵심 공부 (창세기에서 계시록까지) (104과)4

아가서(2): 2막-3막(2:8-4:15)

 

 

제 4일 성경 공부 : 신부의 아름다움을 노래함(4:1-7)

 2) 제 2장: "신혼 초야"(4:1-5:1) 

 

 가. 신부의 아름다움을 노래하는 신랑의 노래(4:1-7)
 
 1. 너울 뒤에 있는 그대의 눈은
  마치 비둘기와도 같으니,
  그대 아름다워라 !
  내 사랑 그대는 참으로 아름답구나 !
  그대의 머리털은
  길르앗 산비탈에 누운 염소 떼 같도다!
 2. 그대의 이는
  털을 깎기 위해 목욕하고 나오는
  깨끗한 암양 떼와 같이 희고,
  모두 다 쌍둥이를 임신하여
  새끼 배지 못한 것이 하나도 없는 양 떼처럼 고르구나!
 3. 그대의 입술은 붉은 색실과 같고,
  그대의 입은 사랑스럽구나!
  너울 속에 보이는 그대의 두 뺨은
  마치 석류 한 조각과 같도다!
 4. 그대의 목은
  무기를 두려고 만든 다윗의 망대,
  천 개나 되는 용사들의 방패를
  모두 걸어 놓은 망대와 같구나.
 5. 그대의 두 젖가슴은
  백합화 밭에서 풀을 뜯는
  쌍둥이 노루 새끼 같구나!

 6. 날이 저물고 그림자가 사라질 때까지,
  나는 몰약 산과
  유향 언덕으로 갈 것이다.
 7. 모든 것이 아름다운 그대 내 사랑!
  나는 그대에게서
  한 점의 흠도 찾을 수가 없구나! 

 

 * 해설
  신랑은 너울 뒤에 비쳐 보이는 신부의 눈을 보고 그 눈이 마치 비둘기 같이 맑고 순결하다고 감탄한다. 고대 이스라엘의 신부는 신혼초야까지 너울을 썼으며 신랑이 밤에 그것을 벗겨 주었다. 비로소 신부를 곁에서 보게된 신랑은 신부의 아름다움에 또 한 번 감탄한다.

신랑은 신부의 머리털이 마치 길르앗 산의 언덕에 가지런히 누운 염소 떼 같다고 노래한다. 길르앗 산은 푸른 풀이 많은 비옥한 초원으로 양과 염소를 방목하는 곳으로 사용되었다. 본문에서 말하는 '염소'는 '시리아 산 염소'를 가리키는 데, 이 염소는 일반 염소보다 크며 그 털이 검은 색이다. 그러므로 신부의 머리털이 길르앗 산에 가지런히 누운 염소 떼와 같다는 말은 그녀의 머리털이 검고 숱이 많으며 단정하고 곱다는 것을 말한다. 그녀의 이는 마치 금방 목욕하고 나온 양 떼 같이 희고 깨끗했으며, 쌍둥이를 밴 양 떼 같이 아래위가 짝이 맞고 가지런했다.

 

  그녀의 입술은 홍색실과 같이 젊고 혈색이 돌았으며, 여기에 더하여 그녀의 언어 또한 단정하고 조리가 있었다. 그녀의 두 뺨은 마치 석류와 같이 붉게 물들었고, 그녀의 목은 무기를 저장하는 다윗 망대 같이 높고 늘씬했다. 그녀의 목은 1000개나 되는 용사의 방패가 걸린 것 같이 아름다운 보석으로 장식되어 있었다. 그녀의 두 젖가슴은 마치 향내 나는 백합화 밭(향수로 가득한 그녀의 몸)에서 뛰어 노는 쌍둥이 노루새끼 같이 아름다웠다.

솔로몬은 날이 저물고 땅거미가 질 때에 몰약과 유향의 향품을 가지고 신부가 있는 것으로 찾아가겠다고 약속한다. 일부 학자는 '몰약산과 유향의 작은 산'은 신부의 매력있는 육체를 상징한다고 주장한다. 이렇게 주장하는 사람은 이 구절이 솔로몬이 신부의 육체적인 매력을 소유하려는 의도를 표현한 것이라고 말한다(G. Loyyd Carr). 신랑은 신부의 온 몸을 보고 그 아름다움에 감탄하였다. 신랑은 신부의 온 몸을 살펴보았지만 어느 곳 하나 흠잡을 데 없이 아름다웠다.

 

 * 기독론적 해석
  교회는 주님의 신부이다. 주님은 자기의 피로 성도들의 죄를 씻고 거룩하고 흠이 없게 하신다. 주님은 교회를 사랑의 눈으로 바라보신다. 헌신된 성도들은 가난한 심령을 가졌으며 그 마음은 청결하다(순결하고 맑은 눈). 그들은 세상을 바라보지 않고 주님만 바라보길 원한다. 그들은 주님의 권위에 순종한다(머리). 그들은 교회의 질서를 세우며 덕스러운 말을 한다(가지런한 이).

 

그들은 영적으로 건강하며 풍요롭고(건강한 입술), 주님을 따르려는 굳은 의지와 순결을 가지고 있다(망대와 같은 목), 주님은 이러한 성도들을 사랑하시며 그들과 깊은 영적인 교제를 함께 나누신다. 주님과 헌신된 성도들이 깊은 영적인 교제를 가질 때에는 아무도 빼앗을 수 없는 기쁨과 평안이 넘친다(몰약과 유향). 주님은 자기 신부인 교회를 의롭다고 인정해 주신다. 그리고 흠이 없는 하나님의 자녀로 성숙시켜 주신다. 원래 교회는 죄가 많고 부족한 곳이지만 주님께서 은혜와 사랑으로 덮어서 온전한 교회로 만들어 가신다. 주님은 교회를 사랑한다고 고백하신다.


 
나. 왕의 요청(4:8)

 8. 나의 신부여 ! 나와 함께 레바논을,
  나와 함께 레바논을 떠납시다!
  아마나 꼭대기와,
  스닐과 헤르몬 꼭대기와,
  사자들이 사는 굴과,
  표범들이 사는 산을 떠나 나와 함께 (예루살렘 궁으로) 갑시다 !

 

 * 해설
  솔로몬은 이제 비로소 술람미 여인을 자기의 신부라고 부른다. 그는 신부에게 이제 그 동안 그녀가 살던 지역을 떠나서 자신이 있는 궁정으로 함께 갈 것을 권한다. '레바논'은 팔레스틴 북부에  자리 잡고 있는 거대한 산맥 지역이며 북쪽과 동쪽으로는 시리아, 서쪽으로는 지중해, 남쪽으로는 팔레스틴 지역을 경계로 한다. 여기서 레바논은 술람미 여자가 사는 곳을 시적으로 표현한 것이다(Lange). 솔로몬은 신부가 그 동안 살던 수넴의 산악 지대를 더 이상 그리워하지 말고 자기과 함께 예루살렘 궁으로 가자고 요청한다. 아마나와 스닐과 헤르몬 꼭대기나 사자 굴과 표범이 사는 산은 모두 다 술람미 여자가 살았던 험한 산악 지역을 말한다. 이제 솔로몬은 결혼한 후에 신부를 그녀가 살던 곳을 떠나 예루살렘에 있는 궁전으로 데려가기를 원하고 있다.

 

 * 기독론적 해석
  주님은 자기를 믿은 성도들에게 자기를 부인하고 부모, 친척, 친구를 버리고 주님을 따르라고 요구하신다. 성도들은 주님을 믿기 전에 사랑하고 마음에 담았던 모든 것을 정리해야 한다. 그리고 이 모든 것을 버리고 주님의 신부로서 주님의 뜻을 따라 살아가야만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