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보관 자료 ━━/인터넷성경

인터넷 성경 핵심 공부 (창세기에서 계시록까지) (115과)3

Joyfule 2010. 4. 14. 08:25

 

인터넷 성경 핵심 공부 (창세기에서 계시록까지) (115과)3

아모스 (3) : 심판을 상징하는 다섯 환상들 (7-9장)


3. 최후의 운명을 예언하는 다섯 가지 환상들(7:1-9:10)
 
 3-4. "여름 실과 한 광주리"(8:1-3)

 나. 심판 방법(9-14)

 

  그러면 이스라엘에 심판이 임할 때에 이스라엘은 어떻게 될 것인가? 9-14절은 이에 대해서 예고 해주고 있다.

 

  가) 극한 슬픔(9-10)


  하나님의 심판의 날은 이스라엘에게 극도로 슬픈 날이 될 것이다. 여호와께서는 "그 날에 해가 대낮에 지고, 백주에 땅이 캄캄하게 될 것이라(9)"고 예고하셨다. 그때에 "이스라엘의 절기는 애통으로 변할 것이며, 모든 노래가 애곡으로 변하게 될 것"이다. 그리고 그 날에는 모든 사람들이 독자를 잃고 장례식을 치르는 부모처럼, 허리에 베를 동이고, 머리를 밀 것이며, 슬피 울게 될 것이다(10)." 머리를 미는 것은 당시에 극도의 슬픔을 표시하는 한 방법이었다. 이스라엘의 마지막날은 그들에게 심히 곤고한 날이 될 것이다.

 

  나) 영적 기근(11)


  장차 하나님은 범죄하고 회개치 않는 이스라엘에게 기근을 보내실 것이다. 그 때에 그들에게 임할 기근은 "양식이 없어서 주리는 기근이나, 물이 없어서 기갈하는 기근이 아니었다." 그 기근은 바로 "여호와의 말씀을 듣지 못하는 영적 기근이 될 것이다(11)." 하나님의 백성에게 가장 큰 은혜는 하나님과 교제하며 그 말씀을 듣는 것이다. 하나님은 이를 위해서 선지자들을 세워 주시고, 그들을 통해서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말씀을 전해 주셨다.

 

이스라엘은 이러한 하나님의 말씀으로 인해서 가장 어려운 중에서도 소망과 위로를 받을 수가 있었다. 그러나 장차 임하게 될 심판의 날에는 여호와의 말씀이 모두 사라지게 될 것이다. 이로 인해 이스라엘 사람들은 그 날에 "이 바다에서 저 바다까지, 북에서 동까지 비틀거리면서 여호와의 말씀을 구하려고 달려 왕래하게 될 것이다.

 

그러나 그들은 그들이 원하는 말씀을 찾지 못하게 될 것이다(12)." 하나님의 말씀이 사라졌다는 것은 그들에 대한 하나님의 은총이 거두어졌다는 것을 의미한다. 말씀이 없는 이스라엘은 하나님의 백성으로서의 정체성을 상실하게 된 것이다. 성도들은 하나님의 말씀을 듣고 읽을 수 있는 것이 얼마나 큰 축복인지를 알아야 한다. 하나님의 말씀이 사라지는 때에는 모든 소망이 사라지는 때가 될 것이다. 심판의 날이 오면 이스라엘의 "아름다운 처녀와 젊은 남자가 모두 영적으로 기갈하여 피곤해 하게 될 것이다

 

(13)." 아름다운 처녀와 젊은 남자는 인생의 황금기를 사는 사람들로, 가장 왕성하고 생명력이 넘치는 사람들이다. 그러나 그들도 하나님의 말씀을 듣지 못해서 기갈해하며, 피곤을 느끼게 될 것이다. '사람은 떡으로만 사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의 입으로 나오는 모든 말씀으로 살게 되어 있다(마 4:4).' 그러므로 성도들은 하나님의 계시와 말씀을 잃게 되면 크게 곤고하고 기진하게 될 것이다. 그러므로 성도들은 항상 하나님의 계시와 말씀을 사모하며 간구할 필요가 있다.

 

  또한 심판의 날에는 우상을 의지하고 섬기던 모든 사람들이 죽고 다시는 일어나지 못하게 될 것'이다. 하나님은 사마리아를 범죄의 도시로 만든 우상에게 맹세하는 자를 치실 것이다. 하나님은 장차 "우상의 제단과 우상을 가리켜 맹세하거나, 브엘세바로 순례하는 자들을 넘어지게 하시고, 그드이 다시는 일어나지 못하게 하실 것이다(14)." 아합 왕은 사마리아에 바알과 아세라 상을 세우고, 그 우상을 가리켜 맹세했었다(왕상 16:32-33). '단'은 여로보암이 세운 금송아지를 섬기는 우상 숭배 장소로 유명했다

(3:14;7:13).

 

'브엘세바의 위하는 것'은 '브엘세바로 가는 길'이란 뜻으로, 브엘세바로 가는 순례길을 말한다. 이러한 묘사를 보면 아모스 당시 이스라엘 백성들은 여러 지여에서 여러 방법으로 예배를 드렸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당시 이스라엘은 여호와와 이방의 우상들을 함께 섬기는 혼합 종교 정책을 실시하고 있었다. 그러나 장차 하나님과 우상을 함께 섬기는 자들은 하나님의 심판으로 인해 죽게 되고, 다시는 일어나지 못하게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