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 성경 핵심 공부 (창세기에서 계시록까지) (122과)4 |
이사야 제1부 (3): 심판과 구원, 히스기야 (24-39장) |
4. 심판과 구원(28:1-35:10) 4-1. 이 세상 나라들(28:1-33:24)
이 부분은 이스라엘과 유다의 교만을 묘사하는 6개의 저주를 선언하는 예언을 포함하고 있다. 이스라엘과 유다는 모두 교만으로 가득 찼으며, 하나님보다 문화적, 경제적, 정치적 안전책을 더 추구했다.
가. 첫째 신탁(28장) 첫째 신탁에서 선지자는 이스라엘의 교만함을 책망하고 있다. 에브라임, 즉 북 이스라엘은 지리적인 위치와 토지의 비옥함으로 인해 오만해졌다. 그 도로들은 고대 근동의 대도시들로 이어졌다. 그 골짜기들은 초목이 무성하고 땅은 기름졌다. 그러나 여호와의 날에 에브라임의 아름다움은 짓밟혀 버릴 것이다(1-3). 선지자는 이 성이 처음 익은 무화과 나무 열매 같이 먹혀버릴 것이라고 말한다(4). 팔레스타인에서 무화과나무는 대개 8-10월 에 추수했다. 그러므로 본문에 언급된 무화과 열매는 여름이 되기 전인 6월쯤에 숙성된 것으로 보인다. 이 열매는 매우 귀하고 맛있기 때문에 나오자마자 모두 소비되었다(렘 24:2; 호 9:10; 미 7:1; 나 3:12). 사마리아 도성은 대적들에 의해 처음 익은 무화과 열매처럼 신속하게 삼켜질 것이다. 이 예언대로 후에 사마리아는 포위 3년 만에 완전히 붕괴되고 말았다(왕하 18:9-10). 그러나 하나님께서 그 날에 남은 백성들에게는 "영화로운 면류관"이 되실 것이다(5). 이제 심판으로 인해 교만한 면류관인 사마리아가 사라지고, 영화로운 면류관이신 하나님께서 햇빛처럼 솟아나서 남은 백성(이스라엘의 남은 경건한 자들)을 지켜주실 것이다. 그때에 하나님은 재판석에 앉은 자에게는 지혜를 주시고, 성문에서 싸우는 자들에게는 힘을 주실 것이다(6).
남 유다 역시 북 이스라엘과 다를 바가 없었다. 그들 역시 독주에 취해서 옆결음질을 치며 비틀거렸다. 지도자들은 독주에 취해서 이상을 그릇 풀고 재판을 할 때에는 실수를 했다(7). 또한 그들의 상에는 부정하고 더러운 것으로 가득했다(8). 술취한 자들은 그들을 책망하는 선지자를 조롱하며 비웃었다. 그들은 선지자에게 '당신이 감히 누구를 가르치려 드는가? 네가 우리를 갓난 아이로 취급하고 우리를 가르치려 드는가?'라고 떠들면서 조롱했다(9). 그들은 선지자들이 여기 저기에서 조금씩 인용해서 경계와 교훈을 하고 있다고 조롱했다. '여기 저기에서 조금씩 인용해서 경계와 교훈을 한다'는 말이 무슨 말인지 대해서는 학자들마다 조금씩 다르게 해석하고 있다.
이제 하나님은 자신의 말씀을 가치없는 것으로 여기고 조롱하는 예루살렘의 지도자들을 향해 경고하신다(14). 그들은 애굽을 믿고 절대로 앗수르가 자신들을 칠 수 없을 것이라고 생각했다(15). 그러나 하나님은 애굽 대신에 시온에 견고한 모퉁이 돌을 세우셨다. 이 돌은 여호와 하나님 자신이 세운 피난처를 말한다. 신약 성경에서 이 돌은 메시아를 가리키는 것으로 언급되고 있다. 이 돌을 믿는 사람은 절대로 넘어지지 않을 것이다(16). 메시아 나라는 공평과 의로 통치될 것이다.(17). 그러나 애굽을 의지하는 이스라엘 백성들 멸망을 당하고 말 것이다(18-19).
그때에 애굽은 짧은 침상과 좁은 이불처럼 그들을 능히 대적의 공격으로부터 능히 가리워주지 못할 것이다(20). 그때에 하나님은 옛날 다윗 왕때의 브라심 산 전투(삼하 5:18-20; 대상 14:9-11)와, 여호수아 때의 기브온 골짜기 전투(수 10:10-11)처럼 이스라엘을 대적해서 싸우실 것이다(21). 그러므로 선지자는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더 이상 하나님의 말씀을 비웃지 말라고 말한다. 선지자는 이미 여호와께서 이스라엘을 향해 심판을 선포하셨다고 경고한다(22). 이사야는 농부가 땅을 갈고 그 땅에 곡식을 심으며 추수 때가 되면 열매를 추수하듯이 이스라엘에 대해서도 열매를 위해 추수할 때가 있을 것이라고 말한다. 만일 이스라엘 백성들이 계속해서 하나님이 원하시는 열매를 맺지 못하게되면, 하나님은 그들을 심판하실 것이다. 그러므로 이사야는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하나님의 뜻을 하나님께 돌아오라고 권고한다(23-28). 이사야는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애굽을 의지하지 말고, "모략이 기묘하며, 지혜는 광대하신 여호와만"을 믿고 의지하라고 권고했다(29).
나. 둘째 신탁(29:1-14)
장차 하나님은 앗수르를 보내어 예루살렘을 사면으로 둘러 진을 치고, 군대로 에워싸며 대를 쌓고 그들을 치게 하실 것이다(3). 장기간의 포위로 인해 그들을 극도로 쇠약해지게 될 것이며, 낮아져서 수치를 당하게 될 것이다(4). 그러나 후에 하나님은 대적을 치고 유다를 구원해 주실 것이다. 그때에 대적들은 세미한 티끌과 바람에 나는 겨와 같이 나약해 질 것이다(5). 그때에 만군의 여호와께서 천둥과 지진과 우레와 바람과 폭풍과 맹렬한 불꽃으로 그들을 징벌하실 것이며(6), 따라서 유다를 치는 열방의 무리들은 꿈과 밤의 환상처럼 사라지고(7), 그 욕망을 채우지 못한 자처럼 갈급해하게 될 것이다(8).
선지자는 유다 백성들을 향해 놀라고 소경이 되라고 선언한다. 그들이 취해 비틀거리는 것은 포도주와 독주때문이 아니었다(9). 그들이 취해 비툴거리는 것은 바로 여호와께서 그들에게 깊이 잠들게 하는 신을 부어서 그들의 눈을 닫히게 만드셨기 때문이었다. 그들을깨우칠 자는 선지자와 선견자였다. 그러나 선지자와 선견자 역시 눈이 얼어서 그 백성들을 인도할 수가 없었다(10). 이로 인해 유다 사람들에게는 모든 묵시가 마치 봉해버린 책과 같이 되어버렸다. 읽고 쓸 줄 아는 지도자와 지식인들은 지식은 있지만 영적 통찰력이 없어서 말씀을 깨닫지 못할 것이며, 무식한 일반 백성들은 지식이 없어서 그 책을 읽지 못하게 될 것이다(11-12).
하나님은 유다 백성들이 입으로는 나를 가까이하고 존경하지만, 그 마음은 내게서 멀리 떠났다고 선언하셨다. 그들이 하나님을 섬기는 것은 그렇게 하도록 교육을 받았기 때문이었다(13). 그들은 하나님을 아는 영적 분별력이나 경건의 능력을 상실한 채, 형식적으로 종교 행위를 반복하고 있었다. 그러므로 하나님은 유다 백성들에게 기이하고 놀라운 일을 다시 행하실 것이다. 하나님은 유다 백성들 중에 지혜자의 지혜가 없어지고 명철자의 총명이 가리워지게 만드실 것이다(14). 하나님은 종교의 모양은 가지고 있지만, 그 내용은 잃어버린 유다를 심판하여 그들에게 깨닫는 마음을 제거하실 것이다. 이는 예수께서 형식적인 종교 행위를 하는 바리새인들에게 하신 경고와 비슷했다. 주님은 형식적인 종교인들을 극히 혐오하시며, 그들이 끝까지 회개치 않으면 마침내 그들로부터 모든 영적 축복을 제거해 버리신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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