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보관 자료 ━━/인터넷성경

인터넷 성경 핵심 공부 (창세기에서 계시록까지) (126과)1.

Joyfule 2010. 6. 25. 08:51

인터넷 성경 핵심 공부 (창세기에서 계시록까지) (126과)1.

미가 (1): 서론 및 예언의 첫째 부분 (1-2장)


1. 서론: 선지자와 그 시대적 배경(1:1)

 

  "유다 열왕 요담과 아하스와 히스기야 시대에 모레셋 사람 미가에게 임한 여호와의 말씀 곧 사마리아와 예루살렘에 관한 묵시라(1)."

 

 1-1. 미가에 대해서

 

  미가는 "여호와와 같은 자 누구인가?"라는 뜻을 가진 이름이다. 미가의 개인적인 신상에 대해서는 거의 알려져 있지 않다. 그의 고향이었던 가드 모레셋은 예루살렘에서 남쪽으로 약 40km 정도 떨어진 곳에 있었다. 이 곳은 아모스의 고향인 드고아와 동일한 지역에 있었다. 미가서에 아모스의 사상이 크게 반영되어 있는 것을 보면, 미가가 아모스의 영향력을 받은 것이 분명하다. 실제로 미가서에는 아모스나 호세아, 또는 이사야서에서 발견되는 몇 가지 강조점이 독특한 방식으로 언급되어 있다(미 4:1-5, 사 2:2-4 참고).

미가는 유다에서 태어나서 예루살렘에서 예언 활동을 했고, 이사야와 동시대 인물이었다. 미가는 책을 기록한 주전 8세기 무렵의 4명의 선지자들(아모스, 호세아,이사야, 미가) 중에 맨 마지막에 활동한 선지자였다. 그는 요담(주전 742-735)과 아하스(주전 735-715), 히스기야(주전 715-687) 시대에 선지자 임무를 수행했다(1:1). 그는 북왕궁 이스라엘에 대해서 언급하지 않고, 주로 유다에 대해서 예언했다.

 

2-2. 미가가 전한 메시지

 

  미가서는 "사마리아와 예루살렘에 임할 심판"에 대해 예언을 했다. 미가서의 예언은 국가에 큰 영향을 미친 중요한 도시들을 향해 선포되었다. 미가서를 읽어보면 미가는 농부 출신이었던 것으로 보인다. 무엇보다 그는 압제 받는 자와 힘이 없는 자, 그리고 대지주들에게 착취당하는 가난한 농부들 편에 서서 외친 용감한 대변자였다. 그는 당시에 사회곳곳에 독버섯처럼 돋아나 있던 경제적 부패상을 바라보면서, 가슴 속에서 치밀어 오르는 분노를 금할 수 없었다. 특히 그의 울분을 터뜨리게 만든 것은 나라 안의 암담한 종교적인 상황이었다. 당시 유대는 "각종 종교의식"들을 성대히 거행하고 있었다.

 

 그러나 그들의 기본적인 "윤리"는 완전히 무너져 있었다. 제사장과 선지자, 재판장, 경제인들은 모두 다 자기 이권을 챙기기에 급급했다. 미가는 이러한 상황들을 지켜보면서  분연히 일어나서 솔직하고 예리한 비난의 화살을 쏘아댔다. 그는 아무리 훌륭한 종교의식도 도덕적으로 때묻은 손으로 드릴 때에는 아무런 소용이 없다고 외쳤다.

 

  그가 예루살렘과 성전에 대해 언급한 부분은 동시대에 활동한 다른 선지자들의 말과 약간 다른 느낌을 주고 있다. 이사야는 시온이 앞으로 결코 무너지지 않을 것이며, 또한 무너질 수도 없다고 선포했다. 그러나 미가는 시온이 "밭 같이 갊을 당하게 될 것이라"(3:12)고 예고하고 있다. 그러나 좀더 세밀히 관찰해 보면 두 선지자는 본질적으로 동일한 것을 말했음을 알 수 있다.

 

이사야는 무너지지 않을 영원한 예루살렘을 언급한 반면, 미가는 당시의 부패한 예루살렘을 염두에 두고 말했다. 미가의 메시지에는 장차 임할 심판의 그림자가 짙게 드리워져 있었지만, 그것만이 미가가 전한 모든 메시지는 아니었다. 그는 여전히 하나님의 자비하심과 이스라엘에 대한 하나님의 신실하신 언약 관계에 대해서도 언급하고 있다. 미가서늬 내용은 예레미야도 인용을 하고있고(렘 26:18-19), 또한 예수님도 (마 10:35-36)에서 (미 7:6)을 인용하셨다.

 

미가서는 크게 세 부분, 즉 1-2장, 3-5장, 그리고 6-7장으로 나눌 수 있는데, 각 부분은 모두 다 "너희는 들을지어다!"라는 말로 시작되고 있다. 이 세 부분의 내용은 죄에 대한 질책, 심판의 선포, 그리고 메시아 안에서의 축복 약속을 다루고 있다. 미가서의 히브리어 원본은 잘 보존되어 있지 못해서, 호세아 못지않게 큰 난제들을 지니고 있다.

따라서 본문의 의미를 정확히 이해하는 일은 쉬운 일이 아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