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 성경 핵심 공부 (창세기에서 계시록까지) (128과)1. |
미가 (3): 예언의 셋째 부분 (6-7장) |
1. 하나님과 이스라엘의 쟁변(6장) 1-1. 은혜를 모르는 이스라엘(6:1-5)
"너희는 여호와의 말씀을 들을찌어다. 내게 이르시기를 너는 일어나서 산 앞에서 쟁변하여 작은 산으로 네 목소리를 듣게 하라 하셨나니(1), 너희 산들과 땅의 견고한 지대들아! 너희는 여호와의 쟁변을 들으라! 여호와께서 자기 백성과 쟁변하시며 이스라엘과 변론하실 것이라!(2)"
미가 6-7장에는 미가의 세 번째 예언이 기록되어 있는데, 이 예언 역시 첫째 둘째 예언과 같이 "너희는 여호와의 말씀을 들을찌어다!"는 말로 시작되고 있다(1). 6장은 하나님과 범죄한 백성 사이의 논쟁하는 형태로 되어 있다. 6장에는 하나님의 신실함과 의로우심과 이스라엘의 배은망덕함과 미신이 대조되어 기록되어 있다. 미가는 죄로 가득찬 이스라엘의 현재를 바라보면서, 이스라엘을 향해 "너희가 왜 하나님을 대적하느냐?'고 외치고 있다. 하나님은 미가에게 산 앞에서 논쟁하여 작은 산으로 그의 목소리를 듣게 하라고 지시하셨다(1). 미가는 여호와의 변호인이 되어 이스라엘과 논쟁하는 일을 맡고, 산과 작은 산을 그 논쟁의 증인과 배심원으로 초대했다. 미가는 증인으로 초대된 '산들과 땅의 견고한 지대들'을 향해서 여호와의 쟁변을 들으라고 외치고 있다. '미가는 여호와께서 이제부터 자기 백성과 논쟁하시고 이스라엘과 변론하실 것이라고 선포하고 있다(2). "산들과 땅의 견고한 지대들"은 하나님께서 이스라엘을 위해 베푸신 은혜와 이스라엘이 행한 범죄를 직접 목격한 산증인이었다. 그러므로 그들도 말을 할 수 있었다면, 그들 역시 하나님의 은혜를 찬양하고, 이스라엘의 불성실함을 정죄했을 것이다.
"이르시기를 내 백성아! 내가 무엇을 네게 행하였으며 무슨 일로 너를 괴롭게 하였느냐? 너는 내게 증거하라(3). 내가 너를 애굽 땅에서 인도하여 내어 종노릇 하는 집에서 속량하였고, 모세와 아론과 미리암을 보내어 네 앞에 행하게 하였었느니라(4)."
여호와께서는 증인들 앞에서 자기 백성을 향해서 "내가 네게 무엇을 행했으며, 무슨 일로 너를 괴롭게 했느냐?"고 물으셨다. 하나님은 만일 이러한 일이 있으면 그 증거를 제시해 보라고 요구하셨다(3). 여호와께서는 자기 백성의 죄를 고소하기 전에 먼저 그들에게 자기 입장을 변호할 수 기회를 주셨다. 여기에서 '괴롭게 했다'는 말(라아)은 이스라엘이 약속을 어기거나, 그들이 감당할 수 없는 고난을 주는 것을 의미한다. 하나님은 이스라엘을 향해서 자신이 그들과 맺은 약속을 어겼거나, 그들이 감당할 수 없는 고난을 주어 그로 인해 그들이 범죄했다면 그러한 사례를 제시해 보라고 요구하셨다. 그러나 이스라엘은 이러한 예를 제시할 수가 없었다. 왜냐하면 하나님은 그들과 맺은 언약에 신실하게 행하셨기 때문이다. 하나님은 애굽 땅에서 종노릇 하던 이스라엘 백성들을 은혜로 속량해 주셨다. 그리고 하나님은 모세와 아론과 미리암을 보내어 그들이 약속된 땅으로 가는 길을 인도해주셨다(4). '모세'는 이스라엘을 애굽에서 인도한 지도자인 동시에 선지자였고(신 18:15-22), '아론'은 이스라엘의 제사장이었으며(민 12:6;14:5,26;20:7,29), '미리암'은 여선지자였다(출 15:20). 하나님은 이스라엘을 애굽에서 해방시켜 주셨을 뿐 아니라, 그들을 가나안 땅으로 인도할 합당한 지도자들을 세워 주셨다.
"내 백성아! 너는 모압 왕 발락의 꾀한 것과 브올의 아들 발람이 그에게 대답한 것을 추억하며 싯딤에서부터 길갈까지의 일을 추억하라. 그리하면 나 여호와의 의롭게 행한 것을 알리라 하실 것이니라(5)."
하나님은 자기 백성 이스라엘을 향해서 "모압 왕 발락의 꾀한 일과 발락의 사주를 받은 브올의 아들 발람이 발락에게 대답한 일을 기억하라!"고 말씀하셨다. 발락 왕은 하나님의 축복을 받은 이스라엘을 저주하기 위해서 종교의 힘을 사용하려고 했다. 그는 당시에 잘 알려진 점술사인 발람을 불러서 이스라엘을 저주하게 하려고 사주했다. 그러나 그때에 여호와께서는 발람이 이스라엘을 저주하지 못하고 반대로 그들을 축복하게 만드셨다(민 22-24장). 또한 하나님은 자기 백성 이스라엘에게 "싯딤에서부터 길갈까지 일어났던 일들을 생각하라!"고 요청하셨다. '싯딤에서 길갈에 이르기까지 일어났던 사건'은 미디안을 정복하고, 요단 강을 건넌 일, 그리고 여리고를 정복한 일이었다. 미디안인들 역시 발람의 꾀를 받아들여서 이스라엘 백성을 음행과 우상숭배에 빠지게 만들었다. 그리고 이로 인해 하나님은 이스라엘 백성을 징계하셨으며, 그 후에 그들을 유혹한 미디안을 치게 하셨다(민 25:1-18). 또한 하나님은 기적적으로 이스라엘 백성들이 요단강을 건널 수 있게 해주셨다. 그 후에 하나님은 철옹성과 같은 여리고 성을 손 하나 대지 않고 정복할 수 있게 하셨다(수 6:1-27). 하나님은 이스라엘 백성들이 이러한 일들을 생각해보면, 여호와께서 그들에게 신실하게 대해 주셨다는 사실을 깨닫게 될 것이라고 말씀하셨다(5). 하나님은 상상 이스라엘 백성에게 신실하게 대해주셨다. 그러므로 이스라엘이 지나간 역사를 돌이켜 보면 그들은 하나님께서 얼마나 그들에게 신실하게 대해 주셨는지 깨닫게 될 것이다. 이스라엘은 과거에 베풀어주신 하나님의 신실하심을 깨닫고, 즉시 죄에서 떠나 하나님을 경외하고 그 뜻을 행하는 것이 마땅했다. 1-2. 하나님의 요구(6:6-8)
"내가 무엇을 가지고 여호와 앞에 나아가며 높으신 하나님께 경배할까? 내가 번제물 일년 된 송아지를 가지고 그 앞에 나아갈까?(6) 여호와께서 천천의 수양이나 만만의 강수 같은 기름을 기뻐하실까? 내 허물을 위하여 내 맏아들을, 내 영혼의 죄를 인하여 내 몸의 열매를 드릴까?(7)"
앞에서 하나님은 자신이 이스라엘을 향해 항상 신실하게 행해오셨다는 사실을 강조하셨다. 이제 미가는 이스라엘을 대신해서 이러한 하나님의 말씀에 대답을 하고 있다. 이 대답은 이스라엘의 형식적인 종교 행위를 꼬집고, 하나님께서 진정으로 원하시는 예배가 어떤 것인지 설명하고 있다. 그는 먼저 이렇게 고백한다. "내가 무엇을 가지고 여호와 앞에 나아가며, 높으신 하나님께 경배할까?" 그는 무엇을 가지고 하나님께 나아가서, 하늘에 계신 하나님을 경배해야 할 지 알고 싶어했다. 당시 이스라엘 백성들의 관심은 "무엇을 가지고 하나님을 경배할까?"에 있었다. 그들은 진정한 예배가 제물이나 예물에 달려있다고 생각했다.
그들은 번제물 1년된 송아지가 하나님을 기쁘게 할 것이라고 생각했다(6). 번제물 '1년 된 송아지'는 당시 유대인들이 일반적으로 사용한 제물이었다(출 12:5; 레 9:2-3). 또 그들은 '천천의 수양'이나, '만만의 강물같은 기름', 즉 수많은 희생제물로 하나님을 기쁘게 하려고 했다. 그리고 어떤 사람은 자신의 허물과 죄를 용서받기 위해서 자신이 낳은 맏아들을 하나님께 드리려고 생각했다(7). 가나안 사람들은 맏아들을 희생 제물로 신에게 드리는 일을 했다. 그러나 성경을 보면 이스라엘 백성들도 이러한 일을 행한 흔적들이 나타난다(왕하 3:27; 16:3; 사 57:5). 아마도 이스라엘 백성들 중에는 하나님의 진노를 피하기 위해서 맏아들을 성전에서 드린 사람들이 있었던 것으로 보인다. 맏아들은 이스라엘 백성이 하나님의 진노를 피하기 위해 드릴 수 있는 최고의 예물이었다. 그러나 이러한 제물과 예물은 결코 하나님을 기쁘게 할 수가 없었다. 왜냐하면 하나님께서 이스라엘 백성에게 진정으로 요구한 것은 제물이 아니라, 그들의 마음과 하나님의 뜻을 실천하는 일이었기 때문이다.
"사람아 주께서 선한 것이 무엇임을 네게 보이셨나니, 여호와께서 네게 구하시는 것이 오직 공의를 행하며 인자를 사랑하며 겸손히 네 하나님과 함께 행하는 것이 아니냐?(8)" 이제 미가는 이스라엘 백성들의 그릇된 예배 태도를 지적하고, 계속해서 하나님께서 이스라엘백성들에게 진정으로 원하시는 것이 무엇인지 세 가지로 요약해서 말하고 있다.
가. 공의를 행함
나. 인자를 사랑함
다. 겸손히 이스라엘의 하나님과 함께 행하는 것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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