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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바냐(1) : 여호와의 날(심판의 날) (1:1-3:8) |
"아몬의 아들 유다 왕 요시야의 시대에 스바냐에게 임한 여호와의 말씀이라. 스바냐는 히스기야의 현손이요 아마랴의 증손이요 그다랴의 손자요 구시의 아들이었더라"(1:1) 1. 시대적 배경
북 이스라엘의 멸망(주전 721년)은 남 유다에게도 큰 충격이 되었다. 유다의 운명은 어떻게 될 것인가? 유다도 이스라엘처럼 멸망할 것인가? 히스기야(주전 715-687년)는 이사야의 말을 따름으로 이스라엘처럼 멸망을 초래하지는 않았다. 그러나 그가 죽은 후에 그의 아들 므낫세(주전 687-642년)가 그의 뒤를 이어 왕이 되었다. 열왕기 기자는 므낫세가 역대 왕들 중 가장 사악한 왕이었다고 논평하고 있다(왕하 21:9). 이때에 앗수르의 강력한 왕인 앗수르바니발은 주전 663년에 애굽을 정복했으며 매우 광활한 지역을 통치하였다. 므낫세는 앗수르 왕을 충실히 섬겼으며 앗수르가 시키는대로 했다. 이러한 처사는 히스기야의 종교 개혁으로 뜨겁게 신앙의 불이 붙었던 경건한 신앙인들을 크게 격분시켰다. 므낫세는 왕이 되면서 앗수르와 가나안 종교에 대해 문을 활짝 열어 놓고 선지자들을 추방해 버렸다. 그러므로 그의 시대에는 아합 때처럼 악한 정치와 우상 숭배를 반대하고 백성들의 마음을 여호와께로 돌이키게 했던 엘리야와 같은 선지자가 없었다(왕하 21:16). 그러나 몇몇 제사장들과 선지자들은 생명의 위협을 느끼면서도 조상들이 가졌던 순수한 믿음을 되찾으려 하였다.
그들 중 일부는 자신의 직무를 포기하거나 숨어서 므낫세의 통치 시대가 끝나고 자유로운 시대가 올 때를 기다렸다. 므낫세는 주전 642년에 죽었으며 그의 아들 아몬(주전 642-640년)이 그 뒤를 이었다. 아몬은 그의 아버지의 정책을 그대로 계승했으며 2년만에 죽임을 당하고 말았다. 아몬의 뒤를 이어 불과 8살밖에 안된 요시야(주전 640-609년)가 왕위에 올랐다. 앗수르는 앗수르바니발이 죽은 후에 더 이상 영향력을 행사하지 못했고, 신흥 제국 바벨론의 등장으로 점점 약해져 갔다. 이 기회를 이용해서 요시야는 정치적 독립이 가능했다. 그때에 유다의 전반적인 면에 개혁을 촉구하고 나선 두 사람의 선지자가 있었는데, 그 이름은 예레미야와 스바냐였다.
스바냐는 "여호와께서 숨기신다", 또는 "여호와께서 숨기신 사람"이란 뜻을 가진 이름이다. 스바냐는 그 이름처럼 "여호와께서 심판 날에 겸손한 자를 숨기시고 보호해 주신다"는 사실을 전하고 있다. 스바냐에 대해서는 (습 1:1) 외에는 알려진 바가 없다. 이 예언의 표제에 언급된 족보에는 4대가 언급되어 있는데, 선지자 중에서 이와 같이 족보를 소급해서 올라간 사람은 없었다. 구약 성경에서는 특별한 일을 제외하고는 조부 이상의 족보를 언급한 경우가 드물다. 스바냐는 왕족 출신으로서 히스기야의 4대 후손이었으며, 따라서 스바냐는 요시야의 조카뻘이 되는 셈이다. 그는 나훔보다 반 세기 정도 늦은 요시야 왕 때에 조카로서 삼촌(요시야)에게 예언했다. 므낫세와 아몬은 하나님을 알지 못하는 왕이었지만, 요시야는 하나님을 경외하는 통치자였다.
주전 621년(이 당시 북 이스라엘은 앗수르의 포로가 된 지 100년이 지난 때였다)에 유다에서 일어난 개혁은 소수의 남은 자들에게만 영향을 미쳤다. 당시의 대부분의 백성들은 스바냐 1장과 예레미야서에 기록된 상태로 남아 있었다. 이러한 악한 백성들은 요시야의 개혁에 대해서 강한 반발을 했다. 백성들의 죄는 심판을 받을 만큼 무르익었다. 스바냐를 연구하는 많은 학자들은 스바냐가 활동하던 때에 요시야의 개혁이 시작된 것으로 보고 있다. 그러나 사람들은 스바냐가 요시야의 개혁에 대해서 언급하지 않은 것에 대해서 이상하게 생각하고 있다. 어떤 사람들은 스바냐가 우상 숭배에 대해서 심한 책망을 한 것을 보고, 그의 예언이 요시야가 종교 개혁(주전 627년)을 감행하기 전에 있었다고 추정하기도 한다.
스바냐는 선지자의 기준을 적용하기가 매우 어려운 사람 중의 하나로 여겨져 왔다. 그러나 그의 예언은 "여호와의 날"이라는 매우 분명한 초점을 가지고 있다. 그는 구약 성경의 어느 저자보다 이 말을 더 많이 사용했다. 1장에서 그는 유다를 향해 심판을 선포한다. 2장에서는 회개를 권면하고 나서, 몇 몇 민족들의 멸망에 대해서 경고한다. 그리고 3장에서는 예루살렘의 멸망을 잠시 언급한 후에, 후에 회복될 남은 자들이 누리게 될 영광에 대해서 약속하고 있다.
세상에 대한 심판과 하나님의 백성에 대한 회복에 대한 그의 예언은 매우 포괄적이다. 16세기의 어느 작가는 "선지자들의 모든 비밀스러운 신탁의 요약을 보고 싶으면 짧은 스바냐서를 읽으라!"고 말했다. 그의 예언은 초기 선지자들의 메시지와 유사한 부분이 많다. 비슷한 표현들이 이사야와 스바냐 사이에서 발견되고 있으며, 예레미야와 스바냐 사이에는 더 많은 유사한 부분이 나타난다. 스바냐 시대에 유다의 적은 나훔이나 다른 선지자들의 시대처럼 앗수르가 아니라 바벨론이었다. 그는 히스기야 이후에 약 60년간이나 계속된 영적 암흑기를 깨고, 마침내 요시야 왕에게 다가가서 하나님의 뜻을 전했다.
"주의 날은 심판의 날입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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