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 성경 핵심 공부 (창세기에서 계시록까지) (133과)1 | |||||||||||||||||||||||||||
예레미야(1): 서론 및 첫 번째 설교 (1:1-3:5) | |||||||||||||||||||||||||||
예레미야서는 깊이 연구할 가치가 있는 책이며, 동시에 가장 연구하기에 난해한 책에 속한다. 우리는 예레미야서를 잘 이해하기 위해서 예레미야서의 저자와 문학 형식, 그리고 예레미야의 사역의 배경이 되는 역사적인 사건에 대해 연구할 필요가 있다. 이러한 연구는 예레미야서를 전체적으로 볼 수 있는 통찰력을 갖게 하고, 예레미야와 그가 전한 메시지에 대해 보다 정확하게 이해할 수 있게 해준다. 예레미야의 경험과 그가 기록한 책은 한 시대의 붕괴와 새 시대에 대한 소망 사이에서 일어났다. 예레미야는 한 시대를 파괴하고 새 시대를 건설하며, 옛 시대를 닫고 새 시대를 연 선각자였다. 우리가 예레미야서를 올바르게 이해하기 위해서 다음과 같은 주제들을 연구하는 것이 크게 도움이 될 것이다. 1. 예레미야서의 문학 형식과 구조 예레미야의 예언은 시적 열정과 문학적 탁월성을 가지고 기록되었다. 그러므로 독자들은 예레미야서를 읽으면서 영정과 감동을 받게 된다. 예레미야서는 일정한 연대표나 주제를 따라 기록되지 않았다. 그러므로 독자들은 예레미야서를 읽으면서 일정한 방향과 구조를 찾는 일이 어렵다는 것을 발견하게 된다. 1-1. 구조 예레미야서에는 심판의 말과, 열방을 향한 신탁, 구원에 대한 신탁, 찬송, 자서전적 전기문, 상징적 행위들, 역사적 이야기와 같은 것들이 복잡하게 얽혀 있다. 예레미야서에는 이러한 다양한 요소들이 난해하게 얽혀있으며, 이러한 자료들이 여러 가지 수사법, 즉 대구와 반복, 두운, 유음, 은유법과 같은 수사법을 통해 표현되고 있다. 예레미야는 메시지를 기록하면서 산문과 시를 독창적으로 결합했다. 그러므로 과거의 비평가들은 예레미야가 두 개의 전승을 인용했다고 설명하기도 했다. 1-2. 수집들의 수집 예레미야서는 명시선집의 모음이다. 그 중 일부는 내용이 뚜렷이 밝혀져 있고, 그 중 일부는 내용이 중복된 경우도 있다. 그러나 내용 중에 일부는 다소 난해한 채로 남아 있는 것들도 있다. 예레미야가 예레미야서를 기록하기 위해서 어떻게 자료를 수집했는지에 대한 문제는 학자들마다 다르게 설명하고 있다. 이에 대해서는 아직 일치된 견해가 없다. 예레미야서는 여러 가지 예언들과 다른 자료들이 수집되어 형성된 것으로 보인다. 학자들은 예레미야서가 형성된 과정을 세 단계로 구분하고 있다. 예레미야서는 1) 예레미야가 직접한 말이 2) 예레미야 후의 예언 전승과 결합되고, 3) 이 자료가 신명기적인 신학을 가진 사람에 의해 편집된 것으로 보고 있다. 수사학적 분석을 해보면, 예레미야는 연대기적으로, 그리고 동시에 주제별로 자료를 조직한 것으로 보인다. 그 내용을 정리해 보면 다음과 같다.
이를 역사적으로 재구성해 보면 다음과 같다. 예레미야서의 첫 번째 주요 부분은 1-25장의 내용이다. 예레미야는 주전 605년 경(렘 36:1)에 자신이 구두로 전했던 메시지를 글로 기록하기 시작했다. 그 내용은 예레미야 1-20장(또는 1-25장)에 기록되어 있다. 그 원래의 두루마리가 어떻게 생겼는지 우리는 확인할 길이 없다. 그러나 우리는 성경을 통해서 예레미야가 하나님의 명령을 따라 두 개의 원본을 기록했다는 사실을 확인할 수 있다. 그 중에 첫째 원본은 여호야김이 읽고 즉시 그것을 칼로 베어서 불에 태워버렸다. 그 후에 하나님은 예레미야에게 다시 두 번째 원본(1-25장)을 기록하게 하셨다. 그리고 이 두 번째 원본에는 첫 번째 원본 내용에, 그것을 불에 태워 버린 여호야김에 대한 심판 예고가 추가되었다(36장). 예레미야서의 두 번째 주요 부분(26-52장)은 명시선집을 선별해서 만들었다. 이 자료는 3인칭으로 쓰여졌으며, 여러 가지 자료들, 즉 자서전적인 자료와 위로의 책(30-33장), 그리고 열방에 대한 신탁들(46-51장)의 수집 과정을 통해 형성된 것으로 보인다. 일부 학자들은 마지막 장인 52장을 후에 추가된 것으로 본다. 그들은 51장이 이 책의 마지막 부분으로 적당하다고 주장한다. 51장을 보면 다음과 같은 결론적인 진술로 끝을 맺고 있다. 이러한 자료들은 예레미야가 살았던 때와 그가 죽은 후에 수집된 것으로 보인다. 이러한 자료의 수집 과정을 고려해 볼 때에 우리는 예레미야의 사역을 다음과 같은 네 시기로 구분해 볼 수 있다.
예레미야서를 읽어보면 예레미야의 수행했던 사역은 세 가지 사역에 초점을 두고 있다. 이 세 가지 사역과 그 내용을 요약해 보면 다음과 같다. 2) 둘째, 바벨론에 포로로 잡혀간 유대인들에게 편지를 통해 위로하고 격려함(29:1-32).
3) 셋째, 주변의 아홉 이방 족속들에게 임할 심판을 선포함(46-51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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