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 성경 핵심 공부 (창세기에서 계시록까지) (133과)3 |
예레미야(1): 서론 및 첫 번째 설교 (1:1-3:5) |
3. 유다의 극심한 죄(2:1-3:5)
예레미야의 앞부분에는 선지자가 초기에 행했던 설교들이 실려 있다. 그 내용은 옛 모세 시대에 있었던 일에 기초를 두고 있으며, 호세아가 느꼈던 것과 같은 깊은 연민과 이해가 엿보이고 있다. 그것들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3-1. 첫째 설교: 신실하신 하나님과 유다의 배신(2:1-3:5) 가. 생수의 근원되는 하나님을 버림(1-13)
여호와께서는 야곱의 집과 이스라엘 집의 모든 백성들에게 이렇게 말씀하셨다(4). "내가 너희 조상에게 무엇을 잘못했기에 너희가 나를 멀리 떠났느냐? 그들은 나를 버리고 헛된 우상을 섬김으로 스스로 헛된 사람이 되고 말았다. 너희 조상들은 더 이상 '우리를 애굽에서 이끌어 내신 여호와, 메마르고 험한 광야와, 어둡고 위험하고, 아무도 다니지 않고 살지 않는 광야에서 우리를 인도하신 여호와께서 지금 어디에 계시는지' 묻지도 않는다. 나는 너희를 기름진 좋은 땅으로 인도하여, 그 열매와 곡식을 먹게 했다. 그러나 너희는 내 땅에 들어와서 그 땅을 더럽히고 그 곳을 역겨운 곳으로 만들어버렸다(5-7). 제사장들도 여호와께서 어디에 계시는지 묻지 않으며, 율법 교사들조차 나를 알지 못한다. 지도자들은 나를 배반했으며, 예언자들은 바알의 이름으로 예언을 하고 있다. 그들은 아무 유익을 주지 못하는 우상을 섬기고 있다(8).”
"그러므로 내가 다시 한 번 너희를 책망하고, 너희 자손을 책망할 것이다. 너희는 바다를 건너 깃딤 섬에 가 보아라! 그리고 게달 땅에 사람을 보내서 이런 일이 일어난 적이 있는지 자세히 알아 보아라! 어느 나라 백성이 자기 신을 다른 신으로 바꾸었느냐? 그들이 믿는 신은 진짜 신이 아니지만 다른 백성들은 그 신을 배신하지 않았다. 그러나 내 백성은 영광의 하나님을 버리고 아무 유익을 주지 못하는 우상들을 섬기고 있다. 그러므로 하늘아! 이 일을 보고 놀라라! 크게 두려워하며 떨지어다! 내 백성이 중대한 두 가지 죄를 지었도다. 첫째로 그들은 생명수가 흘러나오는 샘인 나를 버렸고, 둘째로 그들은 물이 나오거나 저장할 수 없는 터진 우물을 팠도다(9-13)." 나. 하나님을 버리고 앗수르와 애굽과 동맹을 맺음(14-19)
"이러한 일은 너의 하나님 여호와께서 네 길을 인도함에도 불구하고, 너희가 여호와를 버리고 떠났기 때문에 일어난 일이다. 네가 애굽을 의지하고 있지만, 애굽에 가서 시홀 강물을 마셔도 아무 소용이 없을 것이다. 또 네가 앗수르를 의지하지만 앗수르에 가서 유프라테스 강물을 마셔도 아무 소용이 없을 것이다. 네가 지은 죄악이 너를 처벌하고, 네가 지은 잘못이 너를 꾸짖게 될 것이다. 네가 너의 하나님 여호와를 떠난 것은 정녕 무서운 죄이며, 네가 여호와를 두려워하지 않는 것도 큰 잘못이로다. 그러므로 이 모든 것을 깊이 생각하고 자신의 죄를 깨닫도록 하라! 이는 주 만군의 여호와께서 친히 하신 말씀이다(17-19).”
다. 우상을 숭배함(20-28)
"그런 네가 어찌 "나는 죄가 없다. 나는 바알 신을 섬기지 않았다'고 변명할 수 있겠느냐? 네가 그 골짜기에서 했던 짓들과 네가 한 일들을 생각해 보라! 너는 마치 짝지을 철을 맞아 이리저리 날뛰는 암낙타와 광야에 사는 들나귀와 같았다. 짝짓기 철이 돌아와 암컷이 헐떡거리며 다닐 때에는, 아무도 그것을 막을 수가 없다. 짝짓기 철이 돌아오면 암컷은 발정이 나서 아무 수컷과 짝짓기를 한다. 너는 이렇게 맹렬하게 우상을 찾아다니며 섬겼다(23-24). 내가 너에게 맨발로 돌아다니지 말고, 목이 타도록 돌아다니지 말라고 말했지만, 너는 이렇게 대답했다. "나는 다른 신들이 좋으니, 그들을 따라가겠습니다.”도둑이 도둑질을 하다가 붙잡히면 부끄러움을 당하는 것처럼, 이스라엘 백성도 수치를 당하게 될것이다.
그 날이 오면 이스라엘의 모든 왕과 신하들, 제사장과 예언자들이 수치를 당하게 될 것이다(25-26)." "그들은 나무로 만든 우상을 보고 '나의 아버지'라고 불렀으며, 돌로 만든 우상을 보고 '네가 나를 낳았다'고 말했다. 그들은 나를 바라보려고 하지 않고 내게 등을 돌려버렸다. 그러나 그들은 재앙을 만나서 어려움이 찾아오면 즉시 내게 달려와서 '일어나 우리를 구해 주소서'라고 요청한다. 네가 만든 우상들은 어디 있느냐? 네가 재앙을 만나면 그 우상들에게 가서 너를 구해 달라고 해보려무나! 유다 백성들아! 너희는 네가 사는 성의 수만큼 많은 우상을 섬기고 있구나!(27-28)" 라. 하나님을 버리고 악을 행함(29-37)
예레미야는 자기 시대의 유대 백성들에게 다음과 같은 여호와의 말씀에 귀를 기울이라고 쵹구했다. "내가 이스라엘 백성에게 광야처럼 대한 적이 있었느냐? 내가 그들에게 어둡고 위험한 땅 처럼 된 적이 있었느냐? 내가 그들에게 비옥한 옥토가 되어주었거늘, 어찌하여 그들이 자유로운 백성이 된 후에 "더 이상 여호와를 섬기지 않겠다"고 말하고 있느냐?(31-32)"
"젊은 여자가 어찌 자기 보물을 잊을 수 있으며, 신부가 어찌 자기의 고운 옷을 잊을 수 있겠느냐? 그러나 내 백성은 자기의 보물과 고운 옷보다도 더 귀중한 나를 셀 수도 없이 잊어버리고 버렸도다. 너는 연애하는 일에 익숙하도다. 경험이 많은 창녀도 오히려 네게 배워야 할 정도다. 네 옷자락에는 가난한 사람과 죄 없는 사람들의 피가 묻어있다. 그들이 집을 털려고 들어오다가 붙잡힌 도둑도 아닌데 어찌하여 너는 가난하고 무죄환 자들을 죽였느냐? 네가 이러한 짓을 저지르고도 '나는 죄가 없으니 하나님께서 내게 분노하지 않을 것"이라고 떠들고 있도다. 그러나 너는 '내가 죄를 짓지 않았다'고 한 말로 인해 심판을 받게될 것이다(33-36)." "너는 네 멋대로 자주 마음을 바꾸는구나. 앗시리아가 너를 부끄럽게 한 것처럼, 애굽도 너를 부끄럽게 할 것이다. 그때에 너는 애굽에서도 쫓겨나게 것이다. 그때에 너는 포로처럼 두 손을 머리 위에 얹은 채 애굽에서 나오게 될 것이다. 네가 주변에 있는 강한 나라들을 믿고 의지했지만, 그들은 결코 너를 도와주지 못할 것이다. 이는 나 여호와가 그들을 버렸기 때문이다(37-39).”
마. 회복될 수 없는 관계(3:1-5)
"유다야! 눈을 들어서 저기 있는 벌거숭이 언덕들을 바라보아라! 저 많은 언덕들 중에서 네가 창녀처럼 우상에게 절하지 않은 곳이 어디 있느냐? 너는 유목민들이 광야에 앉아 있는 것처럼, 길가에 앉아서 너를 데려갈 남자들을 기다렸다. 너는 창녀처럼 살고 악한 짓을 하여 이 땅을 크게 더럽혔다. 이로 인해 이 땅에는 단비와 늦은 비가 그치고 말았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너는 창녀와 같이 뻔뻔한 얼굴을 하고 부끄러워할 줄도 모르는구나!(2-3)"
"이러한 부끄러운 일을 하고 나서 이제 네가 지금 나를 부르고 있다. 너는 나에게 와서 이렇게 부르짖고 있다. '내 아버지여! 아버지는 내가 어렸을 때부터 내 친구였습니다. 언제까지 내게 진노하시겠습니까? 영원토록 그 분노를 거두시지 않겠습니까?" 유다야! 보아라! 네가 입으로는 이러한 말을 하면서도, 돌아가서는 네가 하고 싶은 대로 온갖 악을 모두 저질렀도다(4-5).”
- 다음 주 계속 - |
'━━ 보관 자료 ━━ > 인터넷성경'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인터넷 성경 핵심 공부 (창세기에서 계시록까지) (134과)2 (0) | 2010.07.29 |
---|---|
인터넷 성경 핵심 공부 (창세기에서 계시록까지) (134과)1 (0) | 2010.07.28 |
인터넷 성경 핵심 공부 (창세기에서 계시록까지) (133과)2 (0) | 2010.07.26 |
인터넷 성경 핵심 공부 (창세기에서 계시록까지) (133과)1 (0) | 2010.07.24 |
인터넷 성경 핵심 공부 (창세기에서 계시록까지) (132과)5 (0) | 2010.07.2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