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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넷 성경 핵심 공부: "창세기에서 계시록까지" (14과) 下

Joyfule 2007. 11. 12. 00:23
 9) 야곱의 마지막 메시지(49장)
  야곱은 죽기 전에 12 아들을 믿음으로 축복했습니다. 그는 육신은 쇠했지만 영적으로는 성숙해져서 성령 안에서 자녀들의 미래를 바라보며 축복할 수 있었습니다.

  르우벤은 장자였으므로 마땅히 명예와 유산의 두 몫을 받을 자격이 있었습니다. 그러나 그는 계모(빌하)와 동침함으로 그 축복을 잃고 말았습니다(창 35:22, 대상 5:1-2). 시므온과 레위는 폭력적이고 부정직한 사람이었습니다. 그들은 속임수로 세겜 사람들을 속여 그들을 살해했습니다. 이로 인해 이들도 장자의 유산을 받지 못하고 각 지파에 흩어져 살아야만 했습니다. 후에 시므온 지파는 유다 지파에게 흡수되었고(수 19장), 레위 지파는 모세와 아론으로 인해 제사직을 맡고 각 지파에 흩어져 살게 되었습니다. 유다는 동물의 왕 사자로 비유되었습니다. 그는 형제들의 칭송을 받고 형제들은 그에게 절을 할 것입니다. 그는 대적을 쳐서 파하고 흔들리지 않을 것입니다. 야곱은 이스라엘 왕이 유다로부터 나올 것이라고 하였으며, 이러한 일은 "실로"(평강의 왕-그리스도)가 오실 때까지 계속될 것이라고 했습니다. 이러한 일은 다윗과 그리스도를 통해서 성취되었습니다. 
"너는 네 형제의 찬송이 될 것이라!네가 네 원수의 목을 잡을 것이며, 네 형제가 너에게 절할 것이라....너는 사자 새끼라!....홀이 유다를 떠나지 아니하며 치리자의 지팡이가 그 발 사이에서 떠나지 아니하시기를 실로가 오시기까지 미치리니 그에게 모든 백성이 복종하리로다"(10)-메시아 예언- 스불론은 해변에 거할 것이며 그의 경계는 시돈까지 이르게 될 것입니다. 잇사갈은 자유인이 되기보다는 다른 사람의 짐을 나르는 겸손한 종으로 그려지고 있습니다.은 말을 물어 말 탄 자를 떨어뜨리는 길 가의 뱀(협잡꾼)으로 묘사되고 있습니다. 후에 이스라엘의 우상숭배는 단으로부터 시작되었습니다. 삼손은 단지파였습니다(삿 13:2,24). 은 "군대"란 뜻으로 잇사갈과는 반대로 자유를 위해 용감히 싸울 것입니다. 아셀은 풍부한 곳을 차지하여 왕의 진미를 제공하는 지파가 될 것입니다. 안나는 아셀 지파에서 나왔습니다(눅2:36). 납달리는 놓인 암사슴같이 민첨할 것이며, 우변으로 이름이 날 것입니다.

  요셉에 대한 예언은 가장 길 게 언급되고 있습니다. 그는 샘 곁에 자라는 무성한 나뭇가지와 같아서 가지의 그늘이 우물을 덮듯이 무성하게 자랄 것입니다. 그는 대적에게 공격을 당할 것이지만, 대적들의 무기는 하나님(야곱의 전능자, 목자, 이스라엘의 반석)에 의해 부서지게 될 것입니다. 야곱은 요셉이 물질적, 영적으로 풍성한 축복을 받을 것이라고 예고했습니다.  
"요셉은 샘곁의 무성한 가지라. 활쏘는 자가 그를 학대하고 쏘며 군박하였으나, 그의 팔이 도리어 강할 것이라.....이는 그가 전능자의 손을 힘입음이라. 그로부터 이스라엘의 반석인 목자가 나리라....네 아비의 하나님, 전능자로 말미암아 하늘과 샘과 젖먹이는 복과 태의 복을 받을 것이며, 그의 축복이 한이 없어서 부여조의 축복보다 나을 것이라"(22-26)  베냐민은 먹이를 찾아 헤메는 이리와 같을 것입니다. 그는 아침에 먹이를 삼키고 저녁에는 사냥해 온 것들을 나눌 것입니다(삿 20장 참조). 이스라엘의 초대 왕인 사울(삼상 9:1-2)과 이방인의 사도 바울( 빌 3:5)은 베냐민 지파였습니다. 후에 이러한 야곱의 예언은 모두 그대로 이루어졌습니다.

 
10) 야곱을 장사하는 요셉, 요셉의 죽음(50장)

 * 야곱을 장사하는 요셉
  야곱은 죽기 전에 요셉을 불러 자신이 죽으면, 애굽에 묻지 말고 헤브론 막벨라 굴에 장사해 달라고 부탁했습니다(49:29-33). 막벨라 굴은 아브라함이 산 가족의 묘지였으며, 그 곳에는 아브라함, 사라, 이삭, 리브가, 레아가 먼저 묻혀 있었습니다. 요셉은 아버지 야곱의 말대로 하겠다고 약속했습니다. 그리고야곱이 죽게 되자, 요셉은 정성스럽게 시신을 장사했습니다. 야곱은 애굽의 화려한 묘지보다 하나님이 약속하신 가나안의 작은 무덤에 묻히기를 원했습니다. 이는 야곱이 하나님께서 그들에게 기업으로 주신 땅이 애굽이 아니라 가나안이라는 것을 알고 있었기 때문입니다. 그는 애굽은 잠시 머물 뿐이며, 결국은 이스라엘이 약속의 땅 인 가나안으로 돌아가게 죌 거시라고 굳게 믿었습니다. 그러므로 그는 몸은 애굽에 있었지만, 마음은 약속의 땅 가나안에 두고 살았습니다.
이러한 야곱의 모습은 천국을 바라보면서 세상에서 나그네처럼 살아가는 성도들의 모습을 잘 보여주고 있습니다. 

 * 온전한 용서
  아버지 야곱이 죽게되자 요셉의 형제들은 요셉의 보복을 두려워 했습니다. 요셉은 이미 그들을 해치지 않겠다고 약속했지만, 그들은 그 말을 믿지 못했습니다. 요셉은 이러한 형들의 모습을 보고 애통해 하면서 다음과 같이 말했습니다.
"두려워 마소서! 내가 하나님을 대신하리이까? 당신들은 나를 해하려 하였으나 하나님은 그것을 선으로 바꾸사 오늘과 같이 만민의 생명을 구원하시려 하셨으니, 당신들은 두려워 마소서!"(19-21) 요셉은 자기를 박해한 죄인을 용서하신 그리스도의 표상이었습니다. 요셉이 자기를 죽이려던 형제들을 용서한 것처럼, 그리스도께서도 자기을 십자가에 못박은 유대인들을 용서하셨습니다. 예수 그리스도는 자신을 믿는 이방인 성도들과 함께 자기를 죽인 유대인들도 함께 돌이키게 하시고, 그들을 보호해 주실 것입니다. 오늘날도 주님의 용서를 믿지 못하는 사람들이 많이 있습니다. 주님은 이러한 사람들을 볼 때에 애통해 하십니다. 우리의 모든 죄는 그리스도로 인해 완전히 사라졌습니다.  

 * 요셉의 죽음과 장사(110세)
  그 후에 요셉도 110세를 일기로 하여 세상을 떠났습니다. 요셉의 시신은 야곱처럼 가나안 땅에 묻지는 않았습니다. 그러나 요셉 역시 장차 이스라엘이 애굽을 떠날 것을 믿고 있었습니다. 그러므로 그는 이스라엘이 애굽을 떠날 때에 자기의 시체도 가지고 가라고 유언했습니다. 야곱과 요셉은 분명히 하나님께서 아브라함에게 약속하신 약속의 땅을 기업으로 차지하게 될 것을 믿었습니다. 그러므로 그들은 자기의 시신을 화려한 애굽이 아닌 소박한 가나안 땅에 묻기를 원했스비다. 후에 하나님은 그들의 믿음대로 이스라엘을 애굽에서 인도해 주셨으며, 이때에 이스라엘 백성들은 요셉의 유언대로 그 시체를 가지고 떠났습니다. 창세기는 "창조"로 시작해서 "죽음"으로 끝을 맺고 있습니다. 아름다운 피조물은 죄로 인해 흙으로 돌아가야만 하는 슬픈 존재가 되었습니다.  


* 참고 1 : 요셉과 그리스도

1.  아버지의 사랑받는 아들(창 37:3, 마 3:17)
2.  양을 치는 목자, 영혼을 위한 목자(창 37:2, 요 10:11-14)
3.  아버지에 의해 형들에게 보냄을 받음(창 37:13-14, 눅 20;13, 요 3:17, 히 10:7)
4.  형제들의 미움을 받음(창 37:4,5,8, 요 1:11)
5.  형제들에게 살해의 대상이 됨(창 3:20, 요 11:53).
6.  어려운 시험을 받음(창 39:7, 마 4:1).
7.  애굽으로 내려감(창 37:36, 마 2;14).
8.  옷 벗김을 당함(창 37:23, 요 19:23-24)
9.  형제(제자)에 의해 노예의 몸값을 받고 팔림(창 37:28, 마 26:15).
10. 결박 당함(창 39;20, 마 27:2).
11. 입을 열지 않고 항변하지 않음(창 39:20, 사 53:7).
12. 허위로 고소를 당함(창 39:16-18, 사 53:7).
13. 하나님께서 함께하심(창 39:2,21,23, 요 16:32).
14. 간수로부터 존경을 받음(창39:21, 눅 23:47).
15. 죄인과 함께 하되 하나는 구원받고 하나는 죽음(창 40:2,3,21,22, 눅 23:32,39-43).
16. 30세에 공적 사역을 시작함(창 41:46, 눅 3;23).
17. 고난 뒤에 크게 높임을 받음(창 41:41, 빌 2:9-11).
18. 이방인을 신부로 취함(창 41:45, 엡 3:1-12).
19. 인류의 생명을 구원하는 사역을 담당함(사브낫바네아-생명의 부양자, 예수-구원)
20. 자기를 해친 형제들을 용서함(창 45:1-15, 미 7:18-19, 슥 12:10-12, 계 1:7).
21. 세상 사람들의 방문을 받고 존경을 받음(창 41:57, 사 2;2-3, 49:6)


* 참고 2:  "창세기의 중요한 배경 역사들"

1. 족장들의 시대상을 보여주는 누지 문서
  일부 학자들은 성경에 기록된 조상들의 이야기가 사실이 아니라 만들어 낸 이야기라고도 주장하고 있다. 그러나 당시의 생활상을 기록한 누지 문서를 보면, 이러한 족장들의 이야기와 비슷한 이야기들이 많이 등장하고 있는 것을 발견할 수 있다. 이러한 사실들을 보면 성경에 기록된 족장들의 이야기가 꾸며낸 것이 아니라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2. 경건한 아내들
  족장들은 아내를 얻을 때에 아무렇게 선택하지 않고, 기도하며 신중하게 선택했다. 이는 구원의 역사를 함께 담당할 경건한 아내를 얻기 위한 것이었다. 이러한 이야기는 우리들이 믿음의 길을 가지위해서 경건한 배필을 선택할 수 있도록 인도해 달라고 기도할 필요가 있음을 가르쳐 주고 있다. 이삭의 아내를 얻기 위한 아브라함 태도와(창 24:2-4), 이삭과 리브가의 배려(27:46-, 28:5)는 경건한 배우자를 얻는 일에 좋은 교훈을 주고 있다.

3. 족보에 나타난 몇 가지 사건들
  창세기에는 매우 많은 족보들이 등장하고 있다. 이 족보들은 1) 앞뒤의 다른 세대를 이어주고, 또한 2) 신학적으로 중요한 내용을 보여주고 있다.

 예-1: 앞 뒤 세대를 이어줌
  선한 계열인 셋의 계열(4:25)-셋과 노아의 연결(5장)-노아의 아들 셈과 함과 야벳의 족보들(5:32, 6:10, 7:13)

 예-2: 신학적으로 중요한 내용 강조

 * 가나안 족속 저주 사건(9:18-28)-노아가 취했을 때에 자녀들이 한 행동으로 함의 아들인 가나안 족속이 저주를 받았다. 가나안 족속들은 여호수아가 가나안에 들어갔을 때에 가나안에 살고 있었다. 그리고 그들은 후에 이스라엘에게 정복되어 그들의 종이 되었다.

 * 셈과 함과 야벳의 족속들(10장)-아담까지 거슬러 올라가는 이러한 족보들은 하나님께서 이스라엘을 선택한 것이 인류 모두 구원하기 위한 것임을 보여준다. 또한 이 족보들은 그들이 혈통으로 선택받지 않았다는 사실을 보여준다. 왜냐하면 이 족보에는 장자가 아닌 차자들이 많이 섞여있기 때문이다. 인류의 구원을 위해 선택된 사람들은 약속과 은혜로 부름받은 사람들이었다.

4. 이스라엘 주변 국가들의 기원
 
 성경은 이스라엘 주변 국가들의 기원을 설명해주는 중요한 자료를 포함하고 있다.

 * 가나안 족속의 기원(9:18-27)-저주받은 족속
 * 모압, 암몬 족속의 기원(19:30-38)-불륜의 씨앗들
 * 에돔 족속의 기원(25:29-34)-경거망동한 민족, 영적축복을 받지 못함
 * 이스마엘 족속의 기원(16:12, 37:25)-불신의 씨앗들
 * 미디안 족속의 기원(25:2, 37:28-36, 삿 6,7장)
   아브라함의 후처를 통해 나은 자손들-이스라엘의 대적이 됨
 * 아말렉 족속의 기원(36:1,2)-에서의 손자
   이스라엘과 적대적인 관계를 유지(출17:8-16, 삿 6:3, 삼상15:1-9, 27:8-12)          

  하나님은 이스라엘에게 이들과의 관계를 맺는 일을 금하셨다. 이는 이 민족들이 저주를 받았거나, 불륜의 씨앗으로 태어나고, 부정한 민족들이었기 때문이었다. 이스라엘 역사를 보면 그들의 싸움은 같은 혈통끼리의 싸움이었다. 부모를 멸시하고 저주 받은 가나안 족속이나, 영적 축복을 멀리하다가 축복을 잃은 에돔 족속, 불륜을 통해 낳은 모암, 암몬 족속, 약속을 포기하고 육신의 열심히 낳은 이스마엘, 아브라함이 사라를 잃은후에 후처를 통해 낳은 아들들은 모두 약속의 백성인 이스라엘과 적대 관계를 이루었고, 또 대대로 큰 고통을 주었다. 우리는 이러한 사건을 통해서 육신의 열매가 성도에게 얼마나 큰 장해를 주는지 발견하게 된다.


* 참고-3: 족장 이야기에 나타난 몇 가지 영적 교훈들

1. 반드시 언약을 이행하시는 신실하신 하나님
  하나님의 족장들의 이야기는 하나님께서 아브라함에게 약속해 주신 언약이 신실하게 시행되고 있음을 보여주고 있다. 비록 그 약속이 장자가 아닌 차자를 통해 계승었고, 부름받은 사람들이 실수를 했지만, 하나님의 약속은 반드시 이루어졌다(이삭(26:2-5), 야곱(28:13-15, 35: 9-14), 요셉(37장, 46:2-4, 48:16, 49:22-26) 참고).

2. 불 신앙의 열매들
  우리가 이 세상을 살아가면서 불신앙의 행동을 하게 될 때가 있다. 이러한 불신앙의 열매들은 자신 뿐 아니라, 대대로 남아서 큰 고통과 해를 준다. 아브라함이 하갈을 통해 낳은 이스마엘이나, 후처가 낳은 아말렉, 롯의 두 딸이 아버지를 통해 낳은 두 아들이 이러한 예에 속한다. 이들은 이스라엘 후손들에게 대대로 가시와 같은 역할을 하게 된다. 그러므로 우리는 어려울 때에도 항상 믿음을 잃지 않고 순종할 수 있게 해달라고 기도해야 한다.

3. 가정을 위한 기도의 필요성
  이삭은 아내가 오랫동안 아이를 갖지 못하게 되자 그녀를 위해 하나님께 기도했다. 그리고 이러한 기도의 응답으로 이삭의 아내는 야곱과 에서를 임신할 수 있었다. 또한 리브가도 태에서 아니들이 다툴 때에 하나님께 기도하여 그 자녀들의 미래에 대해 에고를 받을 수 있었다. 이러한 일은 남편이 아내를, 그리고 어머니가 자녀를 위해 기도할 필요가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 하나님은 이러한 기도를 귀중하게 여기시며 그 기도에 응답해 주신다.

4. 영적 축복을 귀하게 여길 줄 알아야 한다.
  영적축복을 소홀하게 여긴 에서는 그 축복을 사모하는 야곱에게 빼앗지고 말았다. 성도들은 영적 축복을 멸시하고 세상을 사랑하다가 귀중한 축복을 빼앗기지 않도록 조심해야 한다. 축복을 상실한 후에는 아무리 후회를 해도 그것을 다시 회복할 수 없는 경우가 있다. (예) 야곱과 에서, 르우벤과 유다, 요셉 등.

5. 하나님께서 금하시는 교제
  하나님은 저주받은 백성이나, 육신의 열매로 얻은 자녀들, 부정한 관계를 통해 낳은 자녀들이나, 하나님을 대적한 사람들과 교제하는 일을 금하셨다. 성도들은 할 수 있으면 경건한 사람들과 많은 교제를 하고, 악한 습관을 가진 사람들을 멀리하는 것이 좋다. 그러나 이러한 사람들이라도 전도를 위해서는 성령의 능력으로 가까이 할 수도 있다.

6. 용서의 비결-하나님의 섭리를 믿는 신앙
  요셉은 자신에게 악하게 대한 형들을 대적하지 않았다. 왜냐하면 그는 이 모든 일이 하나님의 손에서 일어난 것임을 깨달았기 때문이다. 그는 하나님의 섭리를 믿었기에 형들의 악한 행위를 선한 목적을 위해 사용하시는 하나님을 발견할 수 있었다. 하나님은 자신의 구원 역사를 이루는 일에 악한 행동들도 합력하여 선을 이루도록 바꾸어 사용하신다. 그러므로 인간의 죄와 부족함에도 불구하고 하나님의 뜻은 반드시 이루어진다. 우리가 이러한 하나님의 섭리를 알게되면 아무리 어렵고 이해되지 않는 환경 속에서도 인내하며 믿고 순종할 수 있다. (창 45:5-8, 50:19-21 참고)

7. 차자 선택의 원리
  하나님께서는 장자보다 차자를 많이 선택하여 사용하셨다. 하나님은 강한 자보다는 연약한 사람을 들어 자신의 영광을 나타내기를 좋아하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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