잠언(2-1): 솔로몬의 잠언(1) (1:8-4:22)
인터넷 성경 핵심 공부 (창세기에서 계시록까지) (94과)2
3. 지혜의 유익(2:1-22)
솔로몬은 1장에서 젊은이들에게 악한 자를 따르지 말고 지혜의 교훈을 받으라고 권하였다. 그리고 나서 그는 계속해서 2장에서 지혜를 얻는 방법과 지혜의 유익함에 대해서 설명한다.
3-1. 지혜를 얻는 방법(2:1-5)
"나의 말을 받으며 나의 계명을 네게 간직하며..."(1)
솔로몬은 젊은이들이 지혜를 얻기 원하면 먼저 지혜자가 전하는 말씀을 기쁘게 받고 그것을 마음에 깊이 간직하라고 말한다. 지혜를 얻기 원하는 자들은 하나님의 말씀을 받아들일 자세가 되어 있어야 하며, 말씀을 받은 후에는 그것을 잃어버리지 말고 소중하게 마음 깊이 간직하고 기억해야 한다. 현대인들의 문제는 지혜를 받지 않고 그것을 기억하지 않으려고 하는 데에 있다.
"네 귀를 지혜에 기울이며 네 마음을 명철에 두며..."(2)
지혜를 얻기 원하는 사람들은 지혜자의 말씀을 듣기 위해 귀를 기울이고 그 말씀을 마음으로 사모해야 한다. 사탄은 사람들이 하나님의 말씀에 귀를 기울이지 못하게 하고 그것을 깨닫지 못하게 방해한다. 그러므로 진정으로 지혜로운 자가 되기 원하는 자들은 하나님의 말씀에 귀를 기울이고 그것을 마음으로 사모하며 성령께 말씀을 깨닫게 해 주시기를 기도해야 한다.
"지식을 불러 구하며 명철을 얻으려고 소리를 높이며..."(3)
지혜를 얻기 원하는 사람들은 지혜를 불러 구하고 그것을 얻기 위해 소리 높여 부르짖어야 한다(욥 28:20-28 참조). 이것은 마치 병자들이 예수 그리스도를 소리 높여 부르던 것과도 같다. 그들은 주님을 향해서 큰 소리로 "다윗의 자손이여 나를 불쌍히 여기소서!"라고 간절히 부르짖었다. 그때에 주님께서는 발을 멈추시고 그들의 병을 고쳐 주셨다. 신령한 지식은 성령으로부터 온다. 그러므로 부르짖고 기도하는 자들이 말씀을 깨닫게 된다.
"은을 구하는 것 같이 그것을 구하며 감추인 보배를 찾는 것 같이 그것을 찾으면"(4)
지혜를 얻기 원하는 사람들은 은과 숨겨진 보물을 찾는 것 같이 지혜를 구하고 찾아야 한다. 우리는 지혜를 귀중하게 생각하지 않기 때문에 그것을 구하다가 얻지 못하면 금방 포기해 버린다. 그러나 지혜가 얼마나 중요한 지 아는 사람들은 보석을 찾듯이 끝까지 그것을 구하고 찾는다(욥 28:12-19). (예) 보석, 금광에서 보석과 금을 찾기 위해 땅 밑 수km까지 들어간다. 그리고 보물을 찾기 위해서 깊은 물 속에 생명을 걸고 수색한다. 지혜에 관해서도 이와 같이 "구하는 자가 얻게 되고 찾는 이가 찾을 것이며 두드리는 자에게 열릴 것이다."
"여호와 경외하기를 깨달으며 하나님을 알게 되리니....."(5)
위와 같이 지혜를 구하는 자들은 결국 지혜를 얻게 될 것이다. 그러면 참 지혜는 무엇인가? 솔로몬은 참 지혜는 바로 여호와를 경외하는 것이며 하나님을 아는 것이라고 말한다. 그러므로 지혜를 간절하게 추구하는 자는 여호와를 경외하는 법을 깨닫고 하나님을 알게 될 것이다.
하나님을 경외하고 하나님을 아는 것이 지혜인 이유는
1) 하나님을 아는 지식은 피조물은 인간에게 있어서 가장 기본적인 지식이며,
2) 하나님을 알 때에 우리가 죄를 떠나 의를 행할 수 있고,
3) 하나님을 알 때에 영원한 생명을 얻을 수 있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우리는 참 지혜(하나님을 경외하고 하나님을 아는 것)를 얻기 위해서 간절한 소원을 갖고 적극적으로 그것을 구해야 한다. 왜냐하면 구하고 찾는 이가 얻을 것이며, 두드리는 자에게 문이 열릴 것이기 때문이다.
3-2. 지혜의 도덕적 유익성(6-10)
참된 지혜를 주시는 분은 여호와이시다. 그리고 여호와의 말씀은 지식과 명철이다(6). 그러므로 지혜를 간절히 찾는 자는 참 지혜를 주시는 하나님을 알게 되고, 그 말씀을 통해서 지식과 명철을 얻게 될 것이다. 하나님은 정직한 사람에게는 완전한 지혜를 주시고, 행실이 온전한 자의 방패가 되어 주신다(보호해 주신다)(7). 그 이유는 하나님은 공의를 지켜주시고, 거룩한 길을 가는 성도들을 보호해 주시는 분이기 때문이다(8). 그러므로 간절히 지혜를 구하는 성도들은 공의롭고 공평하며 정직한 길(선한 길)을 발견하게 되고(9), 진리를 깨닫게 되며, 지혜가 그 마음에 들어가서 마침내 진리 안에서 영혼의 참 기쁨을 누리게 된다(10).
3-3. 악인으로부터 보호함(11-22)
"지혜는 젊은이들을 악인들로부터 보호해 준다."
악인은 하나님과 상관없이 자기 마음대로 동하는 교만한 자들이다. 젊은이들에게는 이렇게 자유분방하게 사는 사람들이 매우 매력적으로 보인다. 그러나 젊은이들은 이런 자들을 부러워해서는 안된다. 왜냐하면 이런 무리들은 악한 일을 기뻐하고 패역한 일들(타흐푸카: 비정상적인 일들)을 좋아하기 때문이다. 이런 무리들은 스스로 정직한 길을 떠나 어두운 길(악한 길)로 행하기 때문에 그들은 똑바르지 않고 심히 구부러진 길(익케쉬)을 걸어간다. 그러므로 그들은 도덕적으로 올바르지 않고 왜곡되고 구부러진 삶을 살게 된다(13-15). 그러나 지혜는 젊은이들이 이러한 악인들의 방종한 길로 가지 않도록 보호해 준다. 지혜는 젊은이들에게 악한 자들의 그릇됨과 구부러짐을 깨닫게 해주어 그들이 악한 길로 가지 않도록 지켜준다. 그러므로 젊은이들은 지혜를 얻기 위해서 힘써야만 한다.
"지혜는 젊은이들을 음란한 여인(이쌰 자라)과 유혹하는 이방 여인(노크리야)으로부터 구해준다(16)." "음녀"(이쌰 자라)는 이방 여자, 또는 음탕한 행동으로 인해 공동체로부터 쫓겨난 여자를 말한다. 그들은 하나님과 사람에게 신실함과 신의가 없다. 그들은 어려서 만난 짝(남편)을 배반했고, 하나님과 맺은 언약(결혼 서약)도 잊어버렸다(17). 이러한 여인은 육체적으로나 윤리적으로 부정하고 문란하며 또한 영적으로도 음란하며, 부정한 쾌락과 정욕을 탐닉한다. 이러한 여인은 사람들을 사망과 죽음으로 이끌기 때문에 누구든지 그들의 유혹에 빠지면 사망의 길로 가게되며 다시 돌아오지 못한다(18-19). 이러한 여인은 마치 사냥꾼이 쳐 놓은 함정과 올가미 같아서 사람들을 유혹하여 함정에 빠뜨리고 유혹한 자들을 파멸하게 만든다. 그러나 지혜는 젊은이들을 이러한 여인으로부터 지켜 준다. 그러므로 젊은이들은 지혜를 얻으려고 추구해야 한다.
"지혜는 젊은이들이 적극적으로 선을 행하고, 의를 지킬 수 있게 해준다(20-21)."
지혜는 젊은이들이게 잘못된 길을 가지 않도록 지켜줄 뿐 아니라 적극적으로 선하고 의로운 길을 갈 수 있도록 인도하고 격려해 준다. 지혜는 젊은이들에게 악인과 간사한 자들이 결국에는 땅에서 뽑혀 버리고 의롭고 완전한 자들이 승리하게 될 것임을 분명하게 가르쳐 준다. 그러므로 지혜를 얻는 자는 악한 길을 떠나 의롭고 완전한 길을 가게 된다. 그리고 이러 인해 인생에서 진정한 승리를 얻게 된다. 그러므로 젊은이들은 지혜를 얻기 위해 힘써야 한다.
'━━ 보관 자료 ━━ > 인터넷성경'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인터넷 성경 핵심 공부 (창세기에서 계시록까지) (94과)4. (0) | 2009.11.17 |
---|---|
인터넷 성경 핵심 공부 (창세기에서 계시록까지) (94과)3. (0) | 2009.11.16 |
인터넷 성경 핵심 공부 (창세기에서 계시록까지) (94과) (0) | 2009.11.13 |
인터넷 성경 핵심 공부 (창세기에서 계시록까지) (93과)4. (0) | 2009.11.12 |
인터넷 성경 핵심 공부 (창세기에서 계시록까지) (93과)3. (0) | 2009.11.1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