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보관 자료 ━━/직장인큐티

일을 통해 얻는 수입에 만족하라

Joyfule 2020. 9. 2. 09:46





        일을 통해 얻는 수입에 만족하라



말씀 : 출 20:17 ; 빌 4:11~13 (출 20:17) 네 이웃의 집을 탐내지 말라 네 이웃의 아내나 그의 남종이나 그의 여종이나 그의 소나 그의 나귀나 무릇 네 이웃의 소유를 탐내지 말라 (빌 4:11) 내가 궁핍하므로 말하는 것이 아니니라 어떠한 형편에든지 나는 자족하기를 배웠노니 (빌 4:12) 나는 비천에 처할 줄도 알고 풍부에 처할 줄도 알아 모든 일 곧 배부름과 배고픔과 풍부와 궁핍에도 처할 줄 아는 일체의 비결을 배웠노라 (빌 4:13) 내게 능력 주시는 자 안에서 내가 모든 것을 할 수 있느니라 

*묵상 : 
*말씀 묵상 : 존 맥아더 목사님이 한 책에서 이런 이야기를 했습니다. 어느 날 교회의 한 성도가 와서 영적인 문제를 상담하면서 석유 회사 주식 500주가 마치 우상과 같다고 호소하며 떠맡겼습니다. 전혀 그럴 의사가 없다고 했지만 그 성도는 막무가내로 그 주식을 두고 갔습니다. 그런데 그것이 맥아더 목사의 마음을 뒤죽박죽으로 만들어 버렸습니다. 주가가 올라가고 내려가는 것을 초조하게 지켜보느라 무엇을 제대로 할 수 없었습니다. 결국 맥아도 목사는 그 주식을 다 팔고 말았다고 합니다.


증권 투자가 모두 문제라는 뜻은 아니지만 투자를 했다가 경제적 어려움을 겪는 사람들이 많은 것은 근본적으로 욕심 때문임을 부인할 수 없습니다. 주식 투자가 수익률이 높다고 하니까 저마다 우르르 몰려가서 투자했지만 기업에 자금을 공급하는 건전한 투자라고 하기는 힘듭니다. 탐욕에 휘둘리면 투자가 아니라 투기에 빠질 수 있습니다. 욕심과 관련하여 우리 모두 조심해야 합니다.


십계명의 열 번째 계명은 이웃의 소유를 탐내지 말라는 것입니다. 다른 사람의 것들이 더 좋아 보이는 것이 사람의 일반적인 심리입니다. 욕심을 절제하지 못하면 2계명을 범하게 됩니다. 골로새서 3장 5절은 탐욕이 우상 숭배라고 말합니다. 또한 우리가 살펴본 7,8,9계명을 범하는 이유는 바로 탐욕 때문입니다.

일하는 사람들은 열 번째 계명을 “일을 통해 얻는 수입에 만족하라”고 적용할 수 있습니다. 다른 계명들과 달리 열 번째 계명은 구체적인 행동으로 나타나지 않는 탐심을 다룹니다. 하나님이 인류에게 맡기신 사명을 이루기 위해 욕망은 필연적이지만 욕망이 죄로 인해 탐심으로 변질 되었습니다. 모든 죄악이 예수 그리스도 안에서 해결되었듯이 탐심의 문제도 그리스도 안에서만 해결될 수 있습니다.

탐욕에 대해 생각할 때 우리는 먼저 생각할 것이 있습니다. 일을 해서 돈을 버는 것은 당연한 것입니다. 자신이나 가족이 생활해나가기 위해서는 돈이 필요하기에 일을 한다면 돈을 받아야 마땅합니다(살후 3:10). 그러나 경제적인 책임을 위해서 일하는 것과 욕심 때문에 일하는 것은 구별이 됩니다. 돈 그 자체는 가치중립적이지만 돈을 욕심 내는 것이 바로 탐욕입니다. 바울이 디모데전서 6장 10절에서 돈을 사랑하는 것이 모든 악의 뿌리라고 지적합니다. 돈을 좇다가, 사람들이 믿음에서 떠나 헤매기도 하고, 많은 고통을 겪기도 합니다.


재정 전문가 래리 버켓은 『돈 잘 쓰는 그리스도인』에서 신약 성경에서 사랑이라는 주제 다음으로 많이 다루어진 주제가 ‘돈’이라고 말합니다. 성도의 삶에서 이렇게 중요한 돈은 경제적인 문제라기보다 영적 영역에 속해 있습니다. 예수님이 하나님과 재물을 겸하여 섬길 수 없다고 말씀하시지 않았습니까?(마 6:24) 따라서 우리는 영적인 위험에 빠지지 않기 위해서는 비결 하나를 배워야 합니다. 돈이 우리 인생에서 중요하지만 돈은 우리가 추구할 최고의 가치가 결코 아닙니다. 바울이 그래서 디모데전서 6장 6절에서 경건에 유익한 법칙 하나를 알려줍니다. 자족하는 마음이 있으면 경건 생활에 큰 도움이 됩니다.

그리스도로 인해 구원받은 성도들의 생각은 세상과 달리 새로워집니다. 탐욕을 버리기 위해서 새로운 자족의 결단을 할 수 있어야 합니다. 자족은 끝없는 욕심을 추구하는 세상의 성공 기준과 차이가 있습니다. 능력 주시는 분 예수 그리스도 안에서 모든 것을 할 수 있다는 하나님 중심의 긍정적 사고방식입니다. 비천한 상황에서도 감사할 줄 알고 풍족한 상황에서도 교만하지 않고 심플라이프를 살아가는 성숙한 삶의 자세입니다(빌 4:11~13).

탐욕을 버리고 자족하는 삶은 구원받은 그리스도인이 추구할 성화(聖化)를 잘 보여주는 것입니다. 일을 통해 얻는 수입에 만족하고 감사하면서 경건한 직업인의 삶을 살아갈 수 있어야 하겠습니다.


*실천거리 : 탐욕을 버리고 자족을 실천하기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신용카드를 지혜롭고 유익하게 활용하도록 애쓰겠습니다. 광고에 휘둘려 충동구매를 하고 비교의식에 빠져 ‘자존심 소비’를 하는 것이 문제입니다. 부족한 것도 견딜 수 있는 인내가 저에게 필요합니다. 두 손에 가득 채우려는 욕심보다 한 손만 채우고 한 손으로 나누면서 진정한 인생의 기쁨을 얻기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일터의기도 : 하나님, 세상의 탐욕과 맞서 싸우기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성공의 기준을 적당하게 설정할 수 있게 하옵소서. 먼저 세상의 욕심을 버릴 수 있게 도와주옵소서. 감사하며 자족하는 삶을 살 수 있도록 인도해주시옵소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