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잭 웰치의 31가지 리더십 비밀

Joyfule 2011. 12. 20. 11:28

잭 웰치의 31가지 리더십 비밀

1. 늦기 전에 변화하라
   [Change, before it’s too late!]
기업의 경영자는 누구나 변화를 싫어한다.
설령 새로운 환경에 기업 스스로 변화해야 한다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지 알아챘음에도 그들은 변화를 싫어한다
.
그러나, 웰치는 어느 누구도 이러한 변화의 물결을 피할 수 없다고 생각한다
.

2. 눈앞의 현실을 직시하고, 그것을 회피하지 말라
   [Look reality in the eye and don’t flinch!]
잭 웰치가 승자가 된 것은 경쟁 상대의 능력을 정확히 평가하고
그에 적절한 방식으로 대응했기 때문이다
.
반면 다른 기업의 경영자들이 패자가 될 수밖에 없었던 것은 현실을 외면했기 때문이다
.

3. 언제라도 실행 계획서를 고쳐 쓸 수 있는 마음 자세를 가져라  
   [Be ready and eager to rewrite your agenda!]
잭 웰치는 자신의 계획이 잘못된 것으로 드러나면 주저하지 않고 그 계획을 폐기시켰다.
그는 관리자들이 열심히 일하기를 더러는 마치 새로운 작업에 임하는 자세로

일해주기를 원했다. 혹시, 당신은 이렇게 질문할 수도 있다
.
잘되고 있는 사업에 안주하면 그만인데 왜 어렵고 힘들게 변화해야 하는가
?
하지만, 웰치는 말한다. 과거에 집착하지 말라. 열린 마음으로 변화를 받아들여라
.
이것이 바로 잭 웰치의 리더십의 비밀이다
.

4. 관리를 적게 하는 것만큼 경영 성과는 높아진다
   [Managing less is managing better.]
우리는 간소경영을 실시함에 따라, 불필요한 간섭이나 형식적인 절차가 줄어들어
이전에 비해 훨씬 나은 의사소통이 이루어지고 있음을 알았다
.
또한 조직 계층의 수가 줄어들었음에도 경영의 폭은 훨씬 넓어졌다
. ”

5. 당신이 관여하는 사업 전체를 주의 깊게 관찰하라.
그리고 가능한 한 빨리 무엇을 개선할 필요가 있는가,
무엇을 육성할 필요가 있는가, 그리고 무엇을 버려야 하는가를 결정하라

   [Take a hard look at your overall business.
And decide as early as possible what needs fixing,
what needs to be nurtured, what needs to be jettisoned!]
미국의 기업계는 기업 내부에만 초점을 둔 관료주의 체제를 구축해 왔고
,
그러한 관료주의가 한때는 올바른 경영방식으로 인식된 적도 있었다
.
그러나 시대는 무서운 속도로 변하고 있다
.
그 변화는 비즈니스가 대처하지 못할 정도로 빠르게 진행되고 있다
.
통제된 관리는 신속한 경영을 방해한다
. ”

6. 현실을 직시하라
    [Face reality!]
경영과 지도의 기술은 결국 단순한 것이다. 그것은 현실을 결정하고 직시한 다음
그러한 현실에 기초를 두어 단호하고 신속한 조치를 취하는 것이다
.
그 동안 우리는 그저 나아지겠거니 하는 막연한 희망을 안고

얼마나 자주 멈칫거리고만 있었는지 기억하라
.
당신이 저지른 실수 중 대부분이 눈앞의 현실을 그대로 직시하려고 하지 않았기 때문에

일어난 것이다. 당신 앞에 있는 현실이라는 거울을 똑바로 직시하라
.
그리고 거기에 타당한 조치를 취하면 그만이다. 이것이 경영의 모든 것이다
.”

7. 한 가지 집중적인 아이디어만을 쫓지 말라.
그 보다는 비즈니스 전략으로 몇 가지 가능성이 분명하고 전반적인 목표를 설정하라
    [Don’t pursue a central idea, but rather,
set only a few clear general goals as business strategies].
잭 웰치는 구체적이고 단계적인 전략 계획에 따라 GE의 사업을 이끌기보다는

그저 몇 가지 가능성이 분명하고 전반적인 목표를 설정하는 것을 더 좋아한다
.
그러면 구성원들은 그들 앞에 놓인 길을 가기 위한 어떤 기회들을 개척하기만

하면 되는 것이다. 전략은 상세한 행동 계획이 아니다.
그것은 끊임없이 변화하는 환경을 통해 중심 아이디어가 진화되어 나온 것이다
.

8. 1위 또는 2위가 되라
   [Be number one or number two!]
제품과 서비스 분야에서 보통 수준의 업체가 들어설 여지는 결코 없다.
저 성장의 환경에서도 성장 가능성이 있는 사업을 찾아내어 거기에 참여하고
,
참여하는 모든 사업에서 제1, 아니면 2위가 되고자 노력하는 기업만이 승자가

될 수 있다
.
, 유연하고 저렴한 가격으로 최상의 제품과 서비스를 제1, 아니면 2위로

제공하는 업체나 틈새 시장에서 뚜렷한 기술적 우위를 지닌 기업들만이 승리할 수 있다
.”

9. 너무 늦기 전에 조직 규모를 줄여라
    [Downsize, before it’s too late!]
웰치가 감행할 다운사이징의 여파로 GE에 속해 있는 수천 명의 종업원들이 일자리를
잃게 될지도 모를 일이었다. 어쩔 수 없이 잭 웰치는 종업원들에게

가혹하기 이를 데 없는 일단의 조치를 감행한다는 비난의 표적이 되었다
.
그렇지만 그는 대대적인 수술을 감행하지 않고서는 GE가 더 이상 발전할 수 없다는

자신의 주장을 굽히지 않았다
.
결국, 회사가 가능한 한 높은 이윤을 얻도록 하는 것이 그의 임무였던 것이다
.

10. 기업의 개혁과 변화에 있어서 성역은 없다
    [In deciding how to change your business, nothing should be scared!]
당신이 관여하고 있는 사업을 정확하고 엄격한 눈으로 관찰하라.
회사의 경비 절감을 위해 필요하다고 생각되는 방법을 결정하고
,
실행에 옮기는 작업을 두려워하지 말라
.
당신에게 필요한 종업원과 사업분야, 그렇지 못한 종업원과 사업분야를 결정하라
.
그 다음 당신이 내린 결정이 아무리 괴로울지라도 감정적으로 얽혀 들지 말라. 두려워하지 말라
.
이러한 결정은 빨리 하면 할수록 당신과 당신의 사업은 더 나은 결과를 얻을 것이다
. ”

11. 유망한 시장을 찾을 때 가능한 한 경쟁을 피할 수 있는 분야를 선택하라.
그러나 경쟁이 불가피하다면 반드시 승자가 되도록 해야 한다.
승자가 될 수 없다면 빠져나갈 수 있는 방법을 찾아야 한다
.
    [When seeking the right marketplace, there’s no virtue in looking for a fight.
If you’re in a fight, your job is to win. But if you can’t win, you’ve got to find a way out.]
몇몇 사람들은 내가 경쟁을 두려워한다고 말한다
.
나는 사업에 투신한 사람들이 감당해야 하는 임무 중 하나는 공연한 공방전을 벌일 것이 아니라

이익을 얻을 수 있는 구체적인 자리를 확보하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
기본적인 목표는 나약함을 물리치고 감히 어느 누구도 당신에게 위해를 가할 수 없는

안전지대를 구축하는 일이다. 구태여 싸울 필요는 없다. 하지만 이미 싸우고 있다면

당신은 반드시 이겨야 한다. 이길 수 없다면, 빠져나갈 수 있는 방법이라도 찾아야 한다
.”

12. 새로운 기업 문화를 만들어 그것을 전파하라.
    [Create a culture, Then spread it.]
잭 웰치는 경영 철학을 만드는 작업이 변혁만으로는 부족하다는 것을 알았다.
무엇보다도 그의 아이디어에 귀 기울여 줄 우호적인 청중을 확보하는 것이 중요했다
.
웰치는 이러한 구성원의 가능한 한 많은 관심을 끌기 위해 뉴욕의 크로톤빌에 있는

GE
의 경영개발원을 활용했으며 이를 통해 웰치의 메시지를 쉽고 빠르게

그리고 보다 많은 수의 사람들에게 전달할 수 있었다
.
웰치는 이를 회사 내의 문화혁명이라 부른다
.

13. 과거에 집착하지 말라. 열린 마음으로 변화를 받아들여라.
    [Don’t get stuck in the past. Be open to change.]
잭 웰치는관리한다는 단어가 이미 과거에 속하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그리고 그는 과거를 좋아하지 않는다
.
그가 생각하기에 경영자란 그저 관리하는 것이 아니라, 기업을 이끌어 가는 것이다
.
, 웰치는 지난날의 영광에 연연해 하며 회사를 경영하고 싶지 않았다
.
나는 어제로부터 가능한 한 많은 것을 얻어내려고 노력하지만
,
나는 내일을 사는 사람이다
. ”

14. 실행 계획서를 끊임없이 점검하라.
필요하다면 언제라도 망설이지 말고 계획을 수정하라.
    [Reexamine your agenda constantly and, if necessary, rewrite it.]
사람들은 GE가 토스터, 다리미 등 소형 가전 제품을 포기한다는 것은

회사의 전통적 유산을 팔아 치우는 것이라는 비판의 소리를 했다
.
하지만, 웰치는 이렇게 묻는다
.
‘21
세기에 접어들어 당신은 토스터 생산라인에서 일하고 싶은가
,
아니면 CT 스캐너 생산라인에서 일하고 싶은가
?’
잭은 소형 가전 제품이 GE에게 명성을 가져다 준 주요한 사업이었지만
,
미래의 산업 구조를 생각할 때 더 이상 성장 가능성을 갖고 있지 못하다고 생각했다
.

15. 아이디어를 제공하고 자원을 분배하라. 그리고 간섭하지 마라.
    [Transfer ideas and allocate resources. And then, get out of the way.]
잭 웰치는 거대한 기업을 경영하는 자신의 임무를 한마디로 요약하여 이렇게 말한다.
내 임무는 최고의 성공을 거둘 수 있는 사업에 최상의 능력을 발휘할 수 있는

인재를 배치하고 가장 올바른 사업을 택하여 자본을 투자하는 것이다. 그것이 내 임무다
.
, 아이디어를 제공하고, 자원을 공급한 후 간섭하지 않고 내버려 둔다
.
훌륭한 비즈니스 지도자란 경영하기를 포기하는 사람이다
! ”

16. 조직 구성원들에게 의사결정에 필요한 모든 정보를 얻을 수 있도록 하라.
    [Make sure everyone in your business gets all the information required to make decisions.]
분명 경영자란 타인에게 아주 편안한 인상을 줄 수 있도록 열린 자세를 취하고자
노력해야 합니다. 경영자의 아이디어가 부하 직원들이 갖고 있는 아이디어를 능가해야 한다든가
,
경영자가 부하 직원들보다 많이 알아야 한다고 생각하던 시대는 지났습니다
.
경영자는 모든 사람에게 정보를 공유하도록 하는 역할을 해야 합니다


17. 조직 구성원들이 성장할 수 있는 자원을 마련해주고 성장을 위한 교육 수단을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게 하여 구성원들의 미래 지평을 확대시킬 수 있는 분위기를 제공하라.

    [Provide an atmosphere when people can have the resources to grow,
the educational tools are available, and they can expand their horizons.]
비즈니스 지도자가 반드시 해야 할 일은 분위기, 풍토, 기회, 능력에 따른 승진 기회 부여 등을
마련하는 것이다. 그곳에서 일하는 사람들에게 성장할 수 있는 자원을 마련해 주고

성장을 위한 교육 수단을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게 하여

그들의 지평을 최대한 확대시킬 수 있도록 돕는 것이다
.
만일 이런 열린 작업 환경을 준비할 수 있다면
,
그곳에서 일하는 사람들은 당신과 더불어 기꺼이 기업의 비전에 동참하려 들 것이다
.
잭 웰치는 말한다. “구성원들을 통제하기보다는 그들을 신뢰하고자 노력합니다
.”

18. 조직 계층을 줄이고 군살은 제거하라.
    [Delayer: Get rid of the fat.]
우리의 연구 결과, 불필요한 여러 부문을 제거함으로써 4,000만 달러가 절약되었음을 알았다.
하지만, 진정한 가치에 포함되는 것은 그 정도만이 아니었다
.
그것은 질적으로 향상된 리더십이라든가 혹은 현재 우리가 얼마나 신속하게

시장을 개척하고 있는가 하는 것 따위는 제외된 수치였다
.
또한 조직의 계층을 줄이면서 의사소통의 속도를 가중시켰다
.
그것은 통제와 책임의 기능을 사업부로 넘겨줬고

각 부문의 사업부에서 스스로 책임을 지는 분위기로 만들어 나갔다
.

19. 비전을 제시하라. 그 다음 구성원들이 회사의 비전을 자기 스스로 실천하도록 하라.
    [Express a vision. Then, let your employees implement it on their own.]
훌륭한 경영자는 자신과 함께 일하는 사람들이 기업의 실상뿐만 아니라
시장이 어떻게 형성되는가에 대해서도 자신보다 더 잘 파악하고 있다고 생각한다
.
훌륭한 경영자는 비전을 제시하고 기업을 위해 일하는 사람들에게 그것을 이해시켜

그들 역시 그 비전을 자신의 것으로 삼게 만든다
.
이때 비전의 역할은 가능한 한 많은 수의 구성원들이 그 비전에 관심을 갖게 만들고

그들을 의기소침하게 만드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모험에 직면할 수 있는 용기를 주는 것이다
.

20. 작은 회사처럼 움직여라.
    [Act like a small company.]
잭 웰치는 작은 회사의 이점을 다음과 같이 열거한다.
첫째, 작은 규모의 회사는 의사소통을 더 원할하게 할 수 있다
.
둘째, 작은 규모의 회사는 더 빨리 움직인다
.
그들은 시장에서 멈칫거렸을 때의 대가가 무엇인가를 잘 알고 있다
.
셋째, 경영자가 아주 분명하게 회사 경영의 청사진을 제시할 수 있으며

업무 수행 성과나 그 효과 역시 모든 사람에게 선명하게 드러난다
.
넷째, 작은 규모의 회사들은 시간을 절약한다
.
그들은 끊임없는 재검토, 승인, 정책, 서류 작성 훈련 등으로 시간을 낭비하지 않는다
.

21. 도약을 목표로 삼아라.
    [Go for the quantum leap.]
잭 웰치는 도약을 이루기 위해서는 다른 회사의 대규모 매입도 필요하다고 생각했다.
그러나 거기에는 뚜렷한 목표가 있었다. 단순히 GE를 무한정 확대시키는 것이 아니라
,
회사에 소득과 가치를 보태는 것, 그것이 그이 목표였다. 그리고 정당한 목표를 갖는 거에 대한

규모의 매입은 바로 회사 소득과 가치에 도움이 되는 것이라는 게 그의 생각이었다
.

22. 저항이 얼마나 큰가는 문제되지 않는다. 비용을 절감하라.
    [No matter how create the resistance, get those costs down.]
비즈니스 지도자인 당신이 경비절감이라는 목표를 실행에 옮기고자 한다면,
반대 의견은 불가피하다. 논쟁은 호소력 있고 설득력 있어 보이는 사람들에 의해

경비 절감 안을 처음부터 인정하지 않으려는 사람들 주도로 이루어질 것이다
.
웰치는 그 논쟁거리를 지켜보며 문제점들이 대개 과거와 비교해서 나온 것이라는 걸

알게 되었다. 웰치는 과거의 방식들이 그때는 타당하고 옳은 것이었을지 모르나

상황이 변한 지금 그 방식을 그대로 유지한다면 파멸로 가는 길이라는 것을

누구보다 잘 알고 있었다
.

23. 더 빠르게 하라.
    [Get faster!]
신속성은 모든 것이다. 경쟁의 세계에서 반드시 필요한 것, 그것이 바로 신속성이다.
신속성은 기업을, 그리고 사람들을 젊게 유지시킨다
.
또한 신속성은 분위기를 고양시키고 힘을 준다
.
관료주의의 폐단을 몰아내고 시장 개척을 가로막는 장애물을 걷어내면서

적절한 아이디어를 찾아낸다. 그리고 여러가지 기능성의 장애나 관료주의자들을

물리치고자 하는 사업장에서라면 신속성은 사업 추진에 없어서는 안될 중요한 요소이다
. ”

24. 조직의 장벽을 없애라.
    [Remove the boundaries!]
잭 웰치는 수직적인 장애물은 비교적 처리하기 쉬운 표적물이라 생각했고 대신
수평적인 장애물들은 각 기능들 사이에 존재하여 처리하기가 훨씬 어렵다고 생각했다
.
왜냐하면, 그 사이에 자리는 장애물은 근본적으로 정체마저 불확실하기 때문이다
.
웰치는 그 장벽제거가 곧 GE가 목표한 생산성 제고를 이룰 수 있는

유일한 길이라고 주장하며 기능, 계층, 지역 사이의 장벽을 없애려 노력했다
.

25. 사업 부서간의 상승 효과를 도모하고 통합된 다양성을 추구하라.
    [Search for the synergies between your business and strive for integrated diversity.]
만일 당신이 특정 영역을 고집하고 자기 중심적인 사람이라면 사람들과 공유할 수 없을 뿐만
아니라 새로운 아이디어를 추구하는 사람이 아니라면 이 회사에 속할 필요도 없다
.
장벽을 없앤다는 것은 우리에게 서로의 어깨를 툭툭 건드리며 농담을 주고받을 수 있는

여유를 제공한다. 모름지기 조직이란 형식에 얽매이지 않고 느긋한 분위기에서

서로를 신뢰할 수 있는 곳이어야 한다
. ”

26. 조직 구성원들에게 권한을 부여하라.
    [Empower your workers!]
종업원들의 능력을 제대로 활용하는 길은 그들을 보호하는 것이다.
그들을 억누르는 것이 아니라 소신껏 일할 수 있는 자유를 주고

모든 것을 그들에게 맡기는 것이다
.
그러기 위해서는 그들을 짓누르는 조직 계층을 없애고
,
그들의 발목을 조이고 있는 관료주의라는 족쇄를 풀어주고
,
그들이 가는 길을 가로막는 기능상의 장애물을 제거해 주는 것이다
. ”

27. 조직 구성원들이 자유롭게 자신의 의견을 발표할 수 있는 분위기를 만들어라.
    [Create an atmosphere where employees feel free to speak out.]
잭 웰치는 모험을 감내할 준비가 되어 있었다.
그는 관리자만이 아이디어를 제공할 수 있다고 생각하지 않았다
.
또한 관리자들만이 매일매일 일어나는 문제점들을 해결할 수 있다고도 생각하지 않았다
.
오히려 그는 생산성 향상에 기여하는 대부분의 창조성과 혁신성이란

생산 현장 가까이에서 일하는 종업원들에게서 찾을 수 있다는 것을 믿어 의심하지 않았다
.
우리는 구성원들이 자신에게 도움을 줄 수 있는 누군가에게

자신의 문제점을 솔직하게 털어놓을 수 있는 분위기를 만들어야만 한다
.

28. 현장의 목소리에 귀 기울여라.
    [Listen to the people who actually do the work.]
우리가 체계적이지 못한 일, 조직 계층의 축소, 그리고 조직 구조들 중
불필요한 많은 부분을 제거하고 언제나 문제를 일으키는 관료주의의 잡음을 제거했을 때
,
우리는 조직의 내부를 보다 깊이 들여다보기 시작했다
.
실제로 현장에서 일하는 사람들의 목소리에 귀를 기우리고

고객들에게 관심을 기울이기 시작했다. 그들의 창조성을 이끌어 내고
,
그들의 아이디어를 보다 주의 깊게 듣고, 좀더 많은 것을 회사 전체에 실행하고자 하는 열망을

우리는 워크아웃이라 이름한 그 과정으로 이끌었다
. ”

29. 불필요한 업무를 제거하라.
    [Eliminate unnecessary work.]
보다 높은 생산성은 매우 중요한 목표이다. 그렇다고 해서 지나치게 높은 목표를 설정하면
어느 누구도 그 목표를 만족시킬 수 없게 된다. 그렇게 불필요한 업무를 제거함으로써

구성원들은 워크아웃 프로그램의 의도에 적응하여 빠르고 확실한 성과를 거두게 될 것이다
.

30. 조직 구성원들 앞에서 그들의 모든 질문에 답하라.
    [Go before your workers and answer all their questions.]
시간과 손만 제공할 뿐, 어떤 것도 질문한 적이 없던 사람들이 이제 그들의 마음,
그들이 추구하는 바가 무엇인지를 알았다. 그리고 그들의 아이디어를 듣는 과정에서
,
현장 가까이에서 일하기 때문에 그들의 의견이 그 누구의 의견보다도 낫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 ”

31. 신속성, 단순성, 자신감을 목표로 삼아라.
    [Aim for speed, simplicity, and self-confidence.]
신속성은 사람들이 머리를 맞대고 가능한 한 빨리 결정하여 스태프로 하여금 몇 달에 걸쳐
처리해야 하는 일거리라든가 서류더미를 만들어 내는 일을 피할 때 가속도가 붙는다
.
단순성은 바로 비전을 제시하는 것과 사람과 사람의 솔직함, 즉 정직성을 뜻한다
.
또한 큰 규모의 조직 내에서는 대단한 자신감이 필요하다
.
그러나 회사가 자신감을 나눠 줄 수는 없다. 하지만, 회사는 모험하고 승리할 수 있는 기회
,
그리하여 자신감을 얻을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할 수 있다
.

출처- 마음의 쉼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