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장인 처세술 - 거절하는 방법
직장인에게 처세술이란?
먼저 직장 생활에 있어서 ‘처세술’이란 무엇을 말하는 것일까요? 처세술은 사람들과 사귀며 세상을 살아가는 방법이나 수단을 의미한답니다. 특히 학교, 회사 등 많은 사람과 함께 어우러져 살기 위해서는 처세술은 반드시 필요한 요청 인 것 같은데요. 실제로 한 포털 사이트에서는 직장인들을 대상으로 처세술에 관한 설묹조사를 하였는데, 직장인 10명 중 9명이 직장생활에서 '처세술이 필요하다 (65%)' 라고 대답한 사람이 절반 이상이였다고 해요~!
처세술이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이유에 대해서는 '원만한 인간관계를 유지하기 위해서' 라는 대답이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였는데요. 학교에서도 사회에 나와서도 처세술에 관해 명쾌하게 알려주는 사람은 없지만, 알고 있으면 직장 생활에서 사람들과의 관계로 고민하는 일이 많이 줄어들 것 같아요^^
착한 직장인 콤플렉스 극복하기
스트레스를 받으면서도 당당하게 자신의 의사를 밝히지 못하게 된다면 직장에서의 관계로 인해 계속해서 스트레스를 받을 수 밖에 없답니다. 실제로 직장인의 65% 이상이 착한 직장인 콤플렉스를 가지고 있다고 하는데요+0+ 착한 직장인이 되어야 한다는 의무감으로 ‘No’ 라고 대답을 하지 못하게 된다면 상황은 전혀 개선되기는 커녕 점점 더 상황이 악화될 수 있답니다!
하지만 단번에 ‘No’ 라고 대답하기 어렵다면 부탁을 받은 건에 대해 고민하는 모습을 보여준 후 대안을 제시하는 것을 추천해드리고 싶어요. 상대방이 부탁한 일을 처리하는데 도움이 될만한 팁을 알려주시는 것도 좋은 방법인 것 같아요.^^
완곡하게 거절하는 방법
거절할 때는 상대가 납득할 수 있는 이유와 함께 최대한 완곡하게 거절의 의사를 밝히는 것이 Best!! 부탁하는 상대방의 이야기를 채 듣기도 전에 "저 지금 바빠서 안 돼요!" 라고 말할 수 있는 분들이라면 사실 이런 고민은 문제도 안되겠지만 저 하이현처럼 조금 소심한 직장인 분들이라면^^;; 거절을 함으로써 '나의 평판이 나빠지지는 않을까?' 혹은 '이 사람과의 관계가 나빠지면 어떡하지?' 하는 고민 때문에 결국 일을 무리하게 맡게 되는 경우가 생길 수 있답니다!
거절을 해야 하는 상황에서 상대방을 불쾌하지 않게 거절을 하려면 자신의 업무 스케줄을 설명하고 "이 일을 처리해야 해서 지금 도움주기 어렵습니다. 그러나 다음에 꼭 도움을 드리도록 하곘습니다’ 는 식으로 납득할 수 있는 이유와 함께 완곡하게 의사를 전하실 것을 추천해드려요^^
출처: 현대하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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