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영성을 위한 ━━/청교도묵상

청교도란?

Joyfule 2014. 6. 26. 01:05

 

 

청교도란

 

청교도란 영국의 종교개혁자들과 그의 후예들을 일컫는 표현이다.

 

그들은 영국 국교회(성공회)의 부분 적인 개혁을 지양하고 칼빈의 종교개혁의 정신을 따라 철저하고 완전한 종교개혁을 이루려고 하였으며 실제로 영국 종교개혁은 물론이고 그이후의 개혁주의 기반을 형성하였다. 영국내의 청교도는 한 세기 반가량이나 지속적으로 진행된 개신교 종교 개혁운동이며, 뿐만아니라 그들의 정신과 사상을 이어받은 그의 후예들에 의해서 지금도 그들의 발자취를 따르고 있다. 청교도라는 말은 처음에 그리스도인이라는 칭호가 그러했던 것처럼 대적 자들에 의해서 영국 국교회에 비타협적인 개신교도들을 내리깎는 경멸조의 적개심이 가득한 호칭이었다. 그러나 얼마 지나지 않아 그들의 탁월한 경건과 능력은 ‘가장 성경적인 사람들’이라는 영광스러운 칭호가 되었다.

 

우리는 왜 청교도를 알아야 하는가?

조셉 파이파(Dr. Joseph A. Pipa)는 청교도들을 알아야하는 중요한 이유를 두 가지를 말한다.

하나는 그들은 우리와 비슷한 상황 속에 살면서도 효과적으로 복음 사역을 하였기 때문이며,

다음으로 그들은 우리의 신앙고백적인 표준서들의 발원자들이기 때문이라는 것이다.

또한 제임스 패커(J.I. Packer)는 일곱까지 이유를 제시한다.

첫째로, 그들은 기독교의 성숙의 모델이라는 점이며,

둘째로, 그들은 신학적 통합성을 추구했다는 점이며,

셋째로. 그들의 영적 표현의 질이 뛰어나다는 점이며,

넷째로 그들은 효율적 행위에의 열정을 가졌다는 점이며,

다섯째로, 그들은 가정생활의 안정을 위한 프로그램을 가지고 있었으며,

여섯째로 그들은 인간의 가치에 대한 지각을 가졌다는 점이며,

일곱째로 그들은 교회 갱신의 이상을 가졌다는 점이다.

 

우리가 청교도들을 알게 되면 참된 성도의 삶을 배우게 될 것이다.

그러므로 우리는 더욱 힘써서 그들을 알아야한다.    

 

오늘날 청교도들이 누구인가?

한마디로 그들은 ‘2000년 교회역사 속에서 성경 밖에서 발견할 수 있는 가장 성경적인 사람들’이다.

즉 성경에 가장 가까운 삶을 살았던 사람들이라는 것이다.

그들은 로이드존스의 말처럼

“청교도는 언제나 신약으로 돌아가기를 원했습니다.”

 

제임스 헤른(James Heron, D.D)은

"청교도들이 원했던 것은 가능한 성경속에 나타난 원리들에 적합한, 교리는 물론이고

교회의 규율과 행정조직을 갖기 원했던 것이다.“ 라고 한다.

 

청교도들은 오로지 성경의 가르침에 기초하여 모든 것을 복음적인 관점에서 보았던 사람들이다.

뿐만 아니라 그들은 종교개혁의 모토를 따라 철저하고 온전한 개혁을 이루려고 한 사람들이다.

즉, ‘오직 믿음으로 (Sola Fide)’, ‘오직 성경으로(Sola Scriptura)', ‘오직 은혜(Sola Gratia)로’,

'오직 하나님 하나님의 영광을 위하여(Soli DEO Gloria)’, ‘오직 그리스도 (Soli Christo)’ 이다.

또한 청교도들은 성경의 진리를 바르게 설교한 사람들이다.

청교도들은 교회가 성경의 권위아래 있게 했을 뿐만아니라 성경의 진리를 드러내는 설교의 권위를 되찾게 되었다.

그들은 리차드 백스터(Richard Baxter 1615 - 1691)의 말처럼 설교했던 것이다.

“이것이 나의 마지막 설교인 것처럼 선포하였고,

그들 모두는 ‘죽어가는 사람으로서 죽어가는 사람들에게’ 설교하였던 것이다.”

더 나아가서 청교도들은 삶의 전반적인 영역에서 경건한 의무에 충실한 사람들이다.

그들은 교회와 가정에서 청교도의 삶의 의무를 실제적으로 강조하였는데,

목회자들은 자신들은 의무수행은 물론이고 순종과 충성을 강조했으며 양떼들에게 신앙과 의무를 이행하라고 강조했다.

 

즉 청교도들이 철저하게 자신들의 의무로 삼았던 것들은 다음과 같다.

① 성수 주일이며 ② 예배이며 ③ 기도이며 ④ 경건한 가정이다. ⑤ 거룩한 삶이다.

마지막으로 청교도들은 개신교회의 기반을 형성하는데 큰 영향을 미친 사람들이다.

청교도는 장로교회의 뿌리이며, 뿐만아니라 종교의 자유를 찾아 미국과 대륙으로 떠나 교회 형성에 영향을 미쳤으며

영국 교회 내에서도 장로교회, 영국의 회중교회, 분리주의교회, 감리교회 등에 영향을 미쳤다.

하나님의 놀라운 은혜로 한국교회도 청교도의 영향을 받은 선교사들(언더우드, 아펜젤러)에 의해서 기초가 든든하게 형성되었다.

- 포도나무선교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