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험이 없는 신앙은 죽은 믿음이다.
전능하신 하나님께서 살아계셔서, 자신의 삶과 영혼을 지켜주시고 천국으로 인도하신다는 것을 믿지 않는 크리스천은 없다. 그러나 건조하고 냉랭한 영혼으로, 관념적인 이해를 믿음으로 착각하며 종교행위를 반복하고 있는 이들이 거의 대부분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그러나 우리네 교회에서 가르치고 있는 것이 잘못되었으리라고 생각할 수가 없다. 아무도 이의 과오를 지적해주지 않고 있기 때문이다. 물론 성경을 날카롭게 읽어보면, 무능하고 무기력한 자신의 신앙상태를 알아채지 못하는 것은 아니지만 주의를 살펴보라. 주변의 교회지도자와 교인들도 자신과 비슷한 신앙생활을 반복하고 있지 않은가? 그러나 다시 한 번 말씀드리지만, 우리가 믿는 하나님은 세상을 지으시고 우주를 운행하시고 인간의 생사화복을 주관하시는 전지전능한 분이시다. 그런데 그분의 자녀로 간택을 받은 우리가, 하나님을 모르는 세상 사람들과 진배없이 무능하고 무기력하게 살고 있다는 게 괴이쩍지 않은가? 전능하신 하나님이 자신 안에 들어오셔서 다스리고 통치하신다고 믿고 있는데, 이렇게 건조하고 냉랭한 영혼으로 고단하고 팍팍하게 살 수 있는가? 그래서 필자가 체험이 없는 신앙은, 그 자체가 죽은 믿음이라고 말하는 것이다. 말하자면 하나님과 단절된 상태로 종교행위만을 반복하고 있는 종교인에 불과하다는 뜻이다. 그러나 필자의 주장을 인정하며 받아들이는 이들이 거의 없다는 것을 모르는 바는 아니다. 그래서 오늘은 어떤 체험을 하여야 하는지를 구체적으로 살펴보자.
1. 평안함과 자유와 기쁨
나는 너희에게 평안을 주고 간다. 이것은 내가 너희에게 주는 내 평안이다. 내가 주는 평안은 세상이 주는 것과는 다르다. 너희는 마음에 근심하지 말고 두려워하지도 말아라(요14:27)
주는 영이시니 주의 영이 계신 곳에는 자유가 있느니라(고후3:17)
주 안에서 항상 기뻐하라 내가 다시 말하노니 기뻐하라(빌4:4)
당신은 그동안 신앙생활을 하면서 평안과 자유와 기쁨을 누리고 살아가고 있는가? 아니라면 당신 안에 성령이 계시지 않는 증거이다. 위의 말씀을 보라. 예수 그리스도의 영이자 성령이 당신 안에 들어와서 거주하시는 영혼과 마음의 상태에 대해 콕 집어서 말해주고 있다. 그러나 교인들은 어떻게 그렇게 살 수 있느냐고 반문하고 있다. 그렇다면 성경이 거짓이라고 인정하는 생각이다. 부정적인 상황과 암울한 환경, 앞이 칠흑같이 어두운 상태에도 잔잔한 평안과 기쁨이 있어야 한다. 그런 마음은 하나님이 주시는 것이기 때문이다. 그런 마음이 없다면, 당신은 하나님과 단절된 상태이다.
2. 가족 간의 화목과 가정의 회복
가족 간에 냉랭하고 배우자와 불화에서 점점 나빠지고 있다면, 당신은 하나님으로부터 외면 받고 있는 중이다. 하나님은 부부가 한 몸이 되어 한 가정을 이루고 자녀를 선물로 주셨다. 그래서 가정을 이루며 가정에서 하나님을 찬양하며 감사하고 기뻐하며 살 수 있도록 해 주셨다. 그러나 거꾸로 부부간에 툭하면 싸우고 불화하며, 부모 자식 간에 원수처럼 지낸다면 하나님이 지켜주시는 가정이 아니다. 그러나 안타깝게도, 교회 안에도 그런 가정이 널려 있으며 목회자의 가정도 예외가 아니다.
3. 기도의 응답과 삶의 문제의 해결
너희가 기도할 때에 무엇이든지 믿고 구하는 것은 다 받으리라 하시니라(마21:22)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만일 너희에게 믿음이 겨자씨 한 알 만큼만 있어도 이 산을 명하여 여기서 저기로 옮겨지라 하면 옮겨질 것이요 또 너희가 못할 것이 없으리라(마17:20)
기도하는 것에 아무런 응답이 없으며, 삶의 지난한 문제를 지고 고단하고 팍팍하게 살고 있는 크리스천들이 주변에 널려있다. 이런 이들은 과거에 기도를 했었지만 응답이 없어서 포기했거나, 설령 지금도 기도의 끈을 놓지 않고 있더라도 감감 무소식이라면, 이는 필시 하나님이 관심을 두지 않고 있다고 보면 틀림없다. 성경에는 기도하는 것마다 응답해주시겠으며, 삶의 모든 문제를 해결해주시겠다는 약속으로 도배하고 있지 않은가? 그런데 거꾸로 자신에게 이런 말씀에 해당사항이 없다면, 어떻게 천국에 들어가는 하나님의 백성이라는 말인가?
4. 정신질환과 고질병의 치유
그가 찔림은 우리의 허물 때문이요 그가 상함은 우리의 죄악 때문이라 그가 징계를 받으므로 우리는 평화를 누리고 그가 채찍에 맞으므로 우리는 나음을 받았도다(사53:5)
예수님께 나아와서 만난 사람들은 예외없이 고질병이 치유되고 불치의 병이 나음을 받았다. 그렇다면 당신은 물론 가족들에게도 예수님의 치유의 수혜자가 되어야 할 것이다. 예수님은 우리의 죄와 허물을 대신하여 십자가에 보혈을 흘려주심으로 죄에서 해방되고 질병을 낫게 해주셨다고 선포하고 있기 때문이다. 그래서 당신은 세상의 병원에서 완치 되지 않는 정신질환과 고질병이 치유되었는가? 아니라면 당신은 예수님의 보혈의 공로의 수혜자가 아니기 때문이다.
5. 거룩한 성품의 변화
오직 성령의 열매는 사랑과 희락과 화평과 오래 참음과 자비와 양선과 충성과 온유와 절제니 이같은 것을 금지할 법이 없느니라(갈5:5)
기록되었으되 내가 거룩하니 너희도 거룩할지어다 하셨느니라(벧전1:16)
당신이 교회 나온 지 적지 않은 시간이 지났다면, 당신의 성품에 위의 열매들이 있는지 찬찬히 살펴보라. 그것도 자신이 그렇다는 게 아니라, 가까운 가족인 배우자나 자녀에게 정색하고 물어보라. 그래서 그들의 입에서 많이 변화해서 하나님의 성품으로 닮아가고 있다는 얘기가 없다면, 당신은 하나님이 만져주는 자녀가 아니다. 하나님은 자신이 닮아지은 자녀들이 자신의 성품을 닮을 것을 명령하셨다. 그리고 그 자녀에게 들어오셔서 거룩한 성품으로 변화하는 능력을 주시고 계신다. 그러므로 그런 혜택을 받지 않는 사람들은 하나님이 자녀로 생각하지 않는 이들이 틀림없다.
6. 가족의 구원
이르되 주 예수를 믿으라 그리하면 너와 네 집이 구원을 받으리라(행16:31)
하나님은 가족이 함께 구원받도록 하시는 것이 그분의 뜻이다. 자신이 천국에 들어가고, 남은 가족들이 지옥의 불길에서 고통 받고 있다면 어떻게 마음이 즐겁겠는가? 노아도 가족들과 함께 방주에 올랐고, 롯도 가족들과 소돔과 고모라에서 탈출하도록 하셨다. 그렇다면 이런 원척이 당신에게도 동일하게 적용되어야 할 것이다. 그래서 적어도 당신의 직계가족인 부모와 배우자와 자녀들이 하나님의 백성으로 살아가고 있는가? 필자는 교회예배에 규칙적으로 참석하고 있는 지의 여부를 묻는 게 아니다. 쉼 없는 기도의 말씀으로, 하나님과 깊이 교제하는 삶을 살고 있는지를 물어보고 있는 것이다. 그래서 하나님이 함께 하시는 증거와 능력과 열매가 풍성하게 맺고 있는가? 아니라면 당신은 여전히 하나님의 관심에서 멀어져있다는 증거일 뿐이다.
위의 7가지 사항들은, 필자가 그냥 생각나는 대로 쓴 것이다. 당신이 전지전능하신 하나님의 자녀라면, 날마다 기적과 이적으로 놀라운 체험을 하며 살고 있어야 할 것이다. 그러나 아무런 체험도 없이 무능하고 무기력한 믿음으로 고단하고 팍팍하게 살고 있다면, 필시 당신은 하나님과 관계가 단절되어 지옥을 경험하며 살고 있는 증거이다. 말하자면 살아 있으나 죽은 믿음인 셈이다.
'━━ Joyful자료실 ━━ > 신상래목사' 카테고리의 다른 글
자의적인 자기확신은 믿음이 아니다. (0) | 2019.10.29 |
---|---|
예수님의 능력을 얻으려면 예수님처럼 기도하라. (0) | 2019.10.28 |
만왕의 왕을 부르는 특권을 내팽개친 우리네 교회 (0) | 2019.10.26 |
천국에 들어가는 믿음은 성경에서 말하는 증거가 있어야 한다. (0) | 2019.10.25 |
순종적인 교인들이 파김치가 되고 있다. (0) | 2019.10.2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