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보관 자료 ━━/C.G. Jung

칼 융 Part 3. 분석심리학의 주요 개념

Joyfule 2015. 8. 22. 12:04

 

 

 

칼 융 Part 3. 분석심리학의 주요 개념


3. 여덟개의 심리적 유형


융은 두 개의 태도two attitudes와 네 개의 기능four functions을 조합하여 여덟 개의 심리적 유형들eight psychological types을 만들어냈다. 내담자가 무슨 유형에 속하는지 알게 되면 분석가는 그 사람의 세계, 관점과 가치체계에 대하여 더 잘 이해할 수 있다. 유형은 성격을 구성할 뿐 아니라 종종 직업이나 결혼상대를 선택할 때에도 영향을 발휘한다.


1. 외향적 사고유형 Extrovert Thinking
예 : 과학자, 경제학자
찰스 다윈, "우리는 자연법칙을 발견합니다." 칼 마르크스, "그리고 이론적인 공식을 만들어내지요."
이들은 고정된 법칙과 원칙에 따라 자신과 타인들을 지시한다. 이들은 현실, 질서, 물질적인 사실들에 ‘관심이 있다interested’.


2. 내향적 사고유형 Introvert Thinking
예 : 철학자
루드비히 비트겐슈타인, "사고란 무엇일까?"
이들은 질문을 만들어내고, 그들 자신의 존재를 이해하기 위해 노력한다. 바깥 세상을 무시하고 자신만의 생각에 빠져든다.


3. 외향적 감정유형 Extrovert Feeling
예 : 토크쇼의 진행자, 연예계 스타
프랭크 시내트라, "우리는 관계를 쉽게 시작하고 쉽게 끝내죠." 마돈나, "우리는 변덕스럽고, 감정적이며, 주위 사람들을 잘 놀래켜요."
관례에 충실하고 그 시대와 환경에 잘 적응한다면, 개인적으로나 사회적으로 성공을 거둘 수 있다. 변화무쌍하고 유행을 선도한다.

4. 내향적 감정유형 Introvert Feeling
예 : 수도승, 수녀, 음악가
쇼팽, "우리는 신비롭고 수수께끼 같은 사람들입니다."
이들은 접근하기 어려운 사람들이며, 조화롭고 자족적으로 보인다. 시나 음악 같은 예술분야에 종사할 수 있다. “여전히 물은 깊이 흘러간다”는 문장으로 이들이 풍기는 인상을 요약할 수 있다. 그리하여 강한 외향성을 지닌 사람들은 이들을 이성으로 몹시 매력적으로 느낀다.


5. 외향적 감각유형 Extrovert Sensation
예 : 건축가, 투기업자
카사노바, "우리는 오감을 통해 쾌락을 추구합니다!"
이들은 외적인 사실에 초점을 맞추며 현실적이고 빈틈이 없다. 그리고 세계를 있는 그대로 받아들인다. 유쾌하게 삶을 즐기는 사람들이기도 하지만, 그들의 감각성으로 인해 약물중독이나 성적타락, 강박적 충동에 사로잡히기도 쉽다.


6. 내향적 감각유형 Introvert Sensation
예 : 미술품 감식가, 심미가
한 심미가, "우리는 우리 자신의 영상과 창조성을 표현하는 데 어려움을 겪을 수 있죠."
이들은 감각적인 인상을 중요시하며, 자신의 내적인 감각에 자신을 맡긴다. 심미적이며, 때때로 겸손하며 망연한 태도를 보인다.


Ian Robert Maxwell (1923~1991)
체코태생의 영국인 출판가로, 국제적인 출판제국을 키웠다. 그러나 재정적인 파탄으로 인하여 큰 사기를 치고 결국 자살로 생을 마감하였다. 

7. 외향적 직관유형 Extrovert Intuition
예 : 홍보담당자, 모험가
로버트 맥스웰, "우리의 프로젝트나 관계는 지나치게 광적인 경향이 있습니다."
무의식적인 직관력으로 인해 미래의 새로운 무언가의 향기에 탐닉한다. 문제해결사들이자 종종 카리스마 넘치는 리더이지만, 무자비하게 모험만을 추구하는 성격으로 인해 장기적인 안정성에는 맞지 않는다.


8. 내향적 직관유형 Introvert Intuition

예 ? 신비주의자, 시인
윌리엄 블레이크, "다른 사람들은 우리를 괴짜, 기인으로 부르곤 하더군요."
이들은 내적인 목소리를 중요시 하며, 몽상가들이자 비상한 통찰력을 가진 사람들이다. 자신이 독특하고 비교秘敎적인 경험을 가진, 남들로부터 이해받지 못하는 투쟁하는 천재들이라고 여긴다.
서로 다른 유형의 사람들이 결혼에 이르는 것은, 무의식적으로 서로에게 자신의 열등한 기능을 돌봐달라고 의지하는 것이다. 이를테면 소크라테스는, “아내가 나의 일상생활을 돌보아주길 바랬습니다.” 할 것이고, 악처로 유명한 그의 아내 크산티페는 “ 내가 당신에게 ‘열등함’을 주겠어요. 이 멍청한 술주정뱅이 양반아!” 하고 대꾸할 것이다. 반대되는 유형의 사람들은 최악의 경우 서로를 경멸하고 무시할 수 있다. 따라서 결혼에서의 보상적 조합이 정신의 전체성에 대한 해답인 것은 아닌 것 같다. 한편 동일한 유형의 사람들끼리 결혼하면 우월한 기능이 증진되기도 하지만 열등한 기능의 파괴적 힘 또한 증가할 수 있다.

 

물론 융은 이러한 유형론이 각 개인의 고유한 복잡성을 완벽하게 나타낼 수는 없다는 사실을 알고 있었다. 사람들은 오랜 관찰과 분석을 필요로 하는, 여러 유형들의 복합체이다. 또 시간이 흐름에 따라 한 사람의 유형이 다른 것으로 바뀔 수도 있다. 그러나 유형은 그 개인이 원형적 존재archetypal figures에 어떻게 반응할 지 묘사해주는 데 유용하게 쓰일 수 있다.


4. 자아와 그림자


심리학적 유형은 네 개의 원형적 형상들four archetypal figures을 포함하는, 보다 광범위한 정신적 에너지 역학의 일부이다. 이 형상들은 짝을 이루어 작용하는데, 짝의 한쪽 형상은 의식적인 형상이고 다른 한쪽은 그에 대한 무의식적 카운터파트이다.


 

첫 번째 짝 : 자아와 그림자
융은 그가 학창시절에 꾸었던 꿈을 회상하였다. 안개가 짙고 세찬 바람이 부는 컴컴한 밤이었다..

“나는 바람 때문에 내 등불이 꺼지지 않도록 애쓰며 걷고 있었습니다. 그런데 거대한 검은 그림자가 나를 따라오는 거였습니다. 무시무시했죠. 그런데 그것은 내 불빛 때문에 드리워진 나 자신의 그림자였습니다!”

 

등불과 그림자는 융 자신의 제 1인격과 제 2인격을 나타낸다. 후에 융는 이들을 원형적 형상, 자아ego와 그림자shadow라고 규정하게 된다. 분석의 첫 단계는 환자로 하여금 ‘자아-그림자’ 관계를 깨닫게 하는 것이다. 자아란 보호받아야 하고 연마되어야 하는, 부서지기 쉽고 고귀한 의식의 등불과 같다. 자아는 목표와 정체성에 대한 자신의 느낌sense이다. 건강한 자아는 정신의 의식적 요소와 무의식적 요소를 잘 조직하고 조화를 이루게 한다. 그러나 자아가 약해지면 그 개인은 ‘어둠 속에’ 머물게 된다.

즉, 카오스적인 무의식적 이미지로 인해 수렁에 빠져버릴 위험에 처하게 된다. 그림자는 우리 자신의 ‘어두운 면’이다. 열등함, 비문명적임, 에고가 다른 사람들에게 보여주고 싶지 않아하는 동물적인 특성 등으로 설명할 수 있다. 그림자가 전적으로 나쁜 것은 아니지만, 원시적이고 부적응적인 것만은 사실이다. 그러나 우리가 정직하게 그림자를 대면한다면, 그림자는 삶에 활력을 불어넣을 수 있다.

 

이해를 돕기 위해, 자아와 그림자가 소설에 등장하는 제킬박사와 하이드씨라고 생각해보자. 이 소설은 우리 모두에게 내재한 고전적인 ‘선과 악’의 분리 문제를 다룬다. 하이드씨는 자아 자체가 망가졌을 때 실제로 정신적 건강을 위험에 빠뜨렸다. 이런 과정이 어떻게 일어날까?

자아가 의식의 중심부이긴 하지만, 자아를 인격의 전체성wholeness, 즉 개성화 과정의 최종 목표이기도 한 자기self와 혼동해서는 안된다. 만약 자아를 자기와 동일시하게 되면 자아팽창inflation이 일어나 그 사람은 위험스러운 신적 존재가 된다. 다시 말해, 팽창된 자아는 자신의 비합리적인 그림자를 다른 사람들에게 투사해서 그들을 악마라고 여기게 된다. 히틀러의 나치 독일이 집단적인 정신이상을 보여 극악무도한 집단학살을 저질렀던 것은, 독일인이 자신들의 자아가 ‘순수한 아리안족’이라고 동일시함으로써 자아팽창이 일어나자, 그들의 집단적인 그림자collective shadow를 유대인들에게 투사했기 때문이다.

 

융적인 분석의 초기 단계에서 환자가 ‘자신의 그림자를 대면’하게 되면 혼란에 빠지게 된다. 환자가 그림자를 인식하고 그림자투사를 멈추려고 할수록, 그는 점점더 자신의 자아가 위협받는다고 느끼게 된다.


Oppenheimer, John Robert 
뉴욕 출생. 유대계 무역상인 아버지를 두어 반유대주의 파동 속에 정치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다. 1925년 하버드대학을 졸업, 케임브리지대학등에서 유학했고 후에 캘리포니아공과대학 교수가 되었다. 제2차 세계대전 중에는 로스앨러모스의 연구소장으로서 원자폭탄제조계획을 지도했는데, 1954년 그 동안의 수소폭탄제조계획에 대한 반대가 직접적인 계기가 되어 원자력 관련 기밀사항에 대한 접근을 금지당했다. 미국의 이론물리학계에 지도적 역할을 수행했다. 1963년 엔리코페르미상을 받은 바 있고, 주요저서에는 《The Open Mind, Science and the Common Understanding》(1954)이 있다. 
 
“저 사람들이 이런 짓을 했어, 저들이 나쁜 거야, 저들은 맞아도 싸, 이런 말들을 하지 않으면 하지 않을수록, 나는 나 자신이 점점 더 심각한 문제에 빠지고 있다구요!”

“당신은 이제 막 당신이 잘못되었다고 비난하는 것들이 사실은 당신 내부에 있음을 깨닫기 시작한 겁니다. 당신 자신의 그림자를 다루는 법을 배우도록 하세요.”


집단적 그림자란?
정신은 개인에게만 속한 것이 아니라, 개인과 똑같은 방식으로 구조화된 집단적인 성질 또한 가지고 있다. 집단적인 정신은 시대정신Zeitgeist를 형성한다.

집단적인 정신의 그림자의 한 예가 나치 독일이다. 그러나 다른 모든 집단적 행동과 집회 등에서도 당신은 집단적 그림자를 볼 수 있다. 예를 들어 축구경기장에 모인 군중은 집단적인 자아를 형성하게 되어 그림자를 만들어낸다. 바로 통제되지 않는 훌리건들이다!

집단적인 그림자는 과학적인 사건에서도 관찰될 수 있다. 최초의 원자폭탄이 알라마고르도 사막에서 새벽의 버섯구름을 피워올렸을 때, 오펜하이머Oppenheimer는 이렇게 말했다.

“수천 개의 태양보다 더 밝다!”

미국의 원자력학자들은 ‘원자를 분열하는’ 나치 독일에 대하여 승리를 거두었다. 그러나 이 ‘수천 개의 태양보다 더 밝은’ 과학적 성과는 이제 우리가 인류가 결코 알지 못했던 최악의 검은 그림자와 함께 살게 되었음을 의미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