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보관 자료 ━━/C.G. Jung

칼 융 Part 3. 분석심리학의 주요 개념

Joyfule 2015. 8. 24. 09:53

 

 

 

칼 융 Part 3. 분석심리학의 주요 개념


5. 페르조나와 영혼 이미지


두 번째 짝 : 페르조나와 영혼-이미지

자아와 관련되어 융은 페르조나Persona라는 용어를 도입하였다. 페르조나란 자아의 편에 서서 외부세계와 ‘협상하는’ 의식의 일부분인데, Persona라는 말은 ‘연극의 가면’을 의미하는 라틴어에서 유래했다. 다시 말하여 페르조나는 우리가 사회인으로서 행동할 때 착용하는 가면과도 같은 것이다.

 

페르조나는 사회적 계층, 직업, 문화, 국적 등에 의하여 결정되는데, 우리는 상황마다 각기 다른 페르조나를 사용한다. 그러나 우리는 자신의 우월한 기능유형(예를 들면 사고유형)에 기초한 페르조나를 일관성있게 채택하는 경향이 있다. 그것이 가장 편안하게 느껴지기 때문이다.

정신적인 건강과 평정은 페르조나가 얼마나 잘 채택되었는지에 달려있다. 페르조나가 사회적 교환social exchange을 가능하게 하기 때문이다. 그런데 자아가 페르조나에 지나치게 동일시하면, 개인은 자신이 연기하는 역할에 갇혀 버릴 위험에 빠진다. ‘완벽한 페르조나’는 일방향적이고 완고하며 외곬수적인 인격을 만든다.

 

그러나 사람들은 그 가면을 떨어뜨렸을 때 그 뒤에 아무것도 없는 것이 드러날까봐 두려워한다. 그러한 두려움에서 신경증이 발병할 수 있다. 다시 말해 지나치게 좁은 영적 지평에 갇혀 있으면서 공허한 성공(페르조나로 얼굴을 가린 채 이루는)에 집착하게 될 때 신경증이 발생한다. 그러나 일반적으로 보다 입체적인 인격을 함양하게 되면 신경증은 사라진다.


페르조나의 무의식적 짝이 바로 영혼-이미지soul-image이다. 융은 영혼에 대한 라틴어의 남성형과 여성형의 어휘를 따와서 아니무스animus와 아니마anima라는 용어를 도입했다. 영혼-이미지는 늘 그 사람의 異性에 의해 표상되므로, 남자의 영혼-이미지는 여성, 즉 아니마이고 여자의 영혼-이미지는 남성, 즉 아니무스이다.

영혼-이미지는 무의식 전체를 나타낼 수 있는 원형이다. 그것은 유전되고, 집단적이며, ‘나이가 없다ageless’. 그러나 영혼-이미지는 異性에 대한 개인의 실제 경험, 특히 부모에 의해 수정될 수 있다. 이러한 영혼-이미지는 투사된projected 상태로 꿈이나 신화, 환상에 나타난다. 그렇기 때문에 개인에게 異性에 대한 왜곡된 인상을 심어줄 수도 있다.


6. 아니마와 아니무스


아니마
남성의 영혼-이미지는 시대를 거쳐 다양한 형태로 나타나게 된다. 그러나 항상 강력하고 매혹적이며 비밀스러운 에로스(사랑)의 성격을 가지고 있다. 이는 삶 자체의 원형이기도 하며, 이미지 속에서 땅이나 물로 표상된다.

아니마는 빛일 수도 있고 어둠일 수도 있으며, 처녀이기도 하고 창녀이기도 하며, 지혜의 원천이자, 뮤즈, 혹은 남자를 유혹하여 파멸에 이르게 하는 팜므 파탈femme fatale일 수도 있다.

아니마에 완벽하게 동일시되면, 동성애나 여성복장도착증에 빠질 수 있다.


아니무스
여성의 영혼-이미지는 로고스(이성)의 성격을 띤다. 지식, 진실, 의미있는 활동을 추구하며 종종 공기와 불의 이미지로 표상된다.

여성은 그녀가 감정적으로 관련되어 있는 남성에게 자신의 아니무스를 투사한다. 젊은 여성에게는 아버지像이 그러하고, 성숙해갈수록 영웅적인 남성들에게 투사하며, 늙었을 때에는 의사나 성직자 같이 자신에게 평온을 주는 남성에게 투사한다.

아니마에 지나친 동일시가 이루어지면 검은 태양Sol Niger이 생겨난다. 이는 고집스럽고 무례하며 권위적이고 권력을 추구하며 비합리적인 의견을 강요하는 여성을 의미한다.


보상적 이미지들
융은 남성들이 의식상에서는 일부다처를 지향한다고 믿었다. 따라서 아니마는 무의식에서 단 한 명의 여성이 되어 그것을 보상한다. 그 여성은 동굴, 배, 그릇, 지갑, 고양이, 소 등으로 표상되기도 한다.

여성은 의식적 태도에서 일부일처를 지향하므로, 아니무스는 다수의 남성의 형태로 나타나 그것을 보상한다. 그들은 탑, 검, 나무, 독수리, 사자, 황소 등으로 상징되기도 한다.


7. 유형의 혼합


의식적인 페르조나와 무의식적인 영혼-이미지가 짝을 이루면, 우리가 이미 공부한 두 개의 태도와 네 개의 기능이 그것을 채색한다. 의식적 페르조나는 지배적인 태도와 우월한 기능에 기반한다. 융의 이론에 따라, 무의식적 영혼-이미지의 카운터파트는 그와는 반대가 되는 태도와 열등한 기능을 가진다고 미루어 짐작할 수 있다.

그리하여 외향/내향이 의식과 무의식에서 각기 하나씩 자리를 잡게 되며, 또한 다음과 같이 네 개의 기능이 교차되어 자리잡는다.
사고형 페르조나 = 감정형 영혼-이미지
직관형 페르조나 = 감각형 영혼-이미지
감정형 페르조나 = 사고형 영혼-이미지
감각형 페르조나 = 직관형 영혼-이미지


감정의 영역에서 유리된 사고형의 남성은 인어가 나오는 꿈을 꾼다든지, 자신의 무의식적이고 분화되지 않은 감정기능을 감정형 여인에게 투사하여 그녀와 사랑에 빠질 수 있다. 그녀를 포용함으로써 그는 자기 자신의 감정적 성질을 간접적으로 받아들이는 것이다. 그러나 그가 그 관계를 통하여 자신의 무의식적 감정유형을 점점 더 깨닫게 되면, 그 아니마 이미지가 다소 덜 매력적으로 느껴지게 된다. 따라서 그는 그녀에 대한 투사를 철회하여 사랑의 감정을 거두어버린다. 우리가 점점 나이를 먹어감에 따라 로맨틱하게 사랑에 빠지는 것이 더 어려워지는 이유는, 이처럼 자기-발달의 과정에서 우리가 점진적으로 우리의 무의식 영역을 더 많이 통합해 나가기 때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