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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나님의 질서를 따라 사는 삶 /자아의 질서:멘토링 3.

Joyfule 2005. 12. 17. 01:13
 

자아의 질서:멘토링

신대현 목사

 

 

D. 멘토링의 교육학적 유익

멘토링은 전인적인 교육이 가능하며, 그래서 진실한 삶의 태도와 인간 관계의 중요성을 배운다. 그리고 멘토리는 멘토를 통해서 현실에 올바로 적용하는 법을 배우며, 멘토의 지적인 자극과 도전을 통해서 자기 발전에 게으르지 않게 된다. 또 멘토링은 발생할 수 있는 심각한 문제들을 초기에 발견, 해결하게 해 준다.

E. 멘토링의 심리학적 유익

멘토리는 멘토링의 과정을 통해 자신의 분야에서 남다른 확신을 가지고 일들을 추진할 수 있다. 이는 그가 정서적인 격려를 받으며 안정감을 가질 수 있기 때문이다. 또 상황에 적절한 하나님의 말씀의 격려를 멘토로부터 받음으로써 슬럼프에 빠지지 않고 영성을 키워나갈 수 있다.

 


III. 멘토링은 어떻게 하는 것인가?

A. 멘토링의 유형(밥 빌, '멘토링', 도서출판 디모데).

멘토링의 유형은 다양하다. 관계 집중도나 빈도에 따라 차이가 있긴 하지만 어느 것도 멘토링이 아니라고 할 수는 없다. 가장 이상적인 것이라면 제자훈련자 유형이라고 할 수 있다.

1. 신적 접촉(Divine Contact): 간헐적이고 수동적으로 하나님의 개입에 의해 인도를 받는 경우
2. 역사적 멘토(Historical Model): 전기를 읽다가 역사적인 인물에 감화를 받아 인생에 중요한 결단을 하고 지속적으로 그들의 정신적 가르침에 영향을 받는 경우
3. 현재적 멘토(Contemporary Model): 현재 살아있는 인물들 가운데 인생, 사역, 직업에 있어서 모델이 될 뿐만 아니라 경쟁심을 불러일으키는 경우.
4. 후원자(Sponsor): 조직 안의 리더로서 보호자와 안내자의 역할을 해 주는 경우.
5. 교사(Teacher): 어떤 특정한 주제에 관하여 이해하도록 가르쳐주는 경우.
6. 상담자(Counselor): 적절한 시기에 자신, 타인, 환경, 사역에 대해 바른 관점을 가지도록 도와주는 경우
7. 코치(Coach): 도전하고 격려하고 동기 부여하여 기술을 연마하고 적용해 나가도록 돕는 경우.
8. 영적 인도자(Spiritual Guide): 영적으로 성숙하게 하는데 영향을 미칠 질문이나 결정에 대해 통찰력을 주고 방향을 제시해 주는 경우
9. 제자 훈련자(Discipler): 전적으로 예수님을 따르는 사람이 되도록 세워주는 경우.

B. 멘토의 자격에 대한 자기 평가

1. 멘토리의 재능과 잠재력을 볼 수 있는가? 장점을 극대화, 단점을 극소화시킬 수 있는 안목
2. 함께 시간을 보내고 개발하고 성장하도록 도울만한 잠재적인 멘토링 대상자를 선별할 수 있는가?
3. 멘토리를 하나의 진정한 인격으로 대할 수 있는가? 나와 진정한 너의 관계
4. 평소의 삶이 긍정적 자세이며 열린 마음을 가지고 있는가?
5. 멘토리가 내재된 은사와 능력을 개발할 수 있도록 융통성을 발휘할 수 있는가?
6. 의사소통에 능한가? 곧 힘과 용기를 주는 말을 하는가? 열린 귀가 있는가?
7. 멘토리의 성품적인 약점에 인내할 수 있는가?
8. 하나님께서 멘토리 안에서 행하시는 일들을 분별할 수 있는가?
9. 기꺼이 희생할 수 있는가?
10. 겸손한가?

C. 멘토리가 보는 멘토: 어떤 사람을 나의 멘토로 정할 것인가?(밥 빌, '멘토링', 도서출판 디모데).

모든 분석 과정에서 당신이 진정으로 찾고 있는 것은, 당신을 보살펴 주고 믿어주며 격려해주는 사람이라는 단순한 진리를 잊지 않도록 주의하라. 훌륭한 멘토는 당신이 함께 있고 싶어하고 당신보다 경험이 많으며 당신이 인생에서 성공하도록 돕기를 좋아하는 사람이다. 그는 다른 사람들이 매일 무심코 지나치는 정서적인 부분에서 당신이 성숙하도록 돕는다. 만일 그런 사람을 발견했다면 당신은 멘토를 발견한 것이다.

1. 당신에게 솔직한 사람이다.
2. 본받을 만한 귀감이 되는 사람이다.
3. 깊은 유대 관계가 있는 사람이다.
4. 공개적이고 솔직한 사람이다.
5. 교사인 사람이다.
6. 당신의 잠재력을 믿는 사람이다.
7. 당신의 꿈을 파악하고 그 꿈을 현실로 바꾸는 계획을 세울 수 있는 사람이다.
8. 당신이 보기에 성공한 사람이다.
9. 당신을 가르치는 것은 물론이고 당신에게 배울 자세가 되어 있는 사람이다.
10. 자신의 일이 아닌 당신의 일정을 우선적으로 여기는 사람이다.

D. 멘토가 보는 멘토리: 어떤 사람을 나의 멘토리로 정할 것인가?(밥 빌, '멘토링', 도서출판 디모데).

멘토리는 우리가 삶의 에너지를 투자할 가치가 있다고 여기는 사람들이다. 그들이 한밤중에 어려움이 있어 전화를 하는 것은 귀찮은 일이라기보다는 신뢰의 표시이다.

1. 믿을 만한 사람이다.
2. 쉽게 좋아할 수 있고 자연스럽게 시간을 함께 나눌 수 있는 사람이다.
3. 계속 도와주고 싶은 사람이다.
4. 가족 같은 사람이다.
5. 배울 자세가 되어 있는 사람이다.
6. 당신을 좋아하고 사모하는 사람이다.
7. 자기동기화가 되어 있는 사람이다.
8. 당신과 함께 있는 것을 편하게 여기는 사람이다.
9. 내가 없이는 성공하기 힘든 사람이다.

 


IV. 결론: 다음 세대를 위한 멘토링의 적용

"나는 로렌(예수 전도단 창시자)을 통해 지도력이란 다른 사람들에 대한 지위나 신분이 아니라 사귐을 통한 영향력이라는 것을 배웠다" - 플로이드 맥클렁, 국제 예수 전도단 사역자.

위의 인용문에서도 볼 수 있듯이 멘토링은 양육 방법이기보다 양육태도이다. 멘토링을 또 다른 방법론으로 제시하면 우리들 교회에서는 혼란을 야기 시킬 수 있다. 그러나 지금까지 해온 전도나 제자 훈련의 태도를 바꾸어 멘토링의 태도 곧 섬김을 통한 '사귐의 관계'를 가진다면 다음 세대 교회는 힘을 가질 것이다. 

아래의 인용문은 우리가 이미 우리 안에서 얼마든지 멘토링의 태도들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보이는 일례이다: "선교 훈련받으러 온 선교 후보생들 한 사람 한 사람을 몇 개월 동안 심혈을 기울여 돌보시는 목사님. 어린 두 아이가 있는 구역 식구를 꼬박꼬박 차로 챙겨 구역 모임에 데려갈 정도로 세심하게 살펴주시는 구역장님. 주일학교에 나온 아이가 형과 싸웠다는 이야기를 듣고 집에까지 찾아가 화해시켜 주는 교회학교 선생님 등".

위에 제시된 멘토링의 유형과 양육 태도를 결부시킬 때에 특별히 교사로서의 삶에서 적용할 수 있는 멘토링의 모습들은 무엇인가? 나열되어 있는 멘토와 멘토리의 자질을 생각할 때 머리에 떠올릴 수 있는 멘토와 멘토리는 각각 누구인가? 이러한 실제적인 질문들을 던질 때에 비로소 '제자화'라는 단어는 우리의 삶에서 시작되고, 어느 순간 몸에 벤 생활 양식으로 발견될 것이다.



참고문헌

. 밥 빌, '멘토링' (도서출판 디모데).
. 하워드 헨드릭스 '사람을 세우는 사람' (박경범 역; 도서출판 디모데, 1995), 117-134쪽.
. '차세대 양육 리더십, 멘토링이 온다' 빛과 소금 (1998년 4월호) 33-61쪽.
. Schroeder, D. E., 'Faculty As Mentors: Some Leading Thoughts for Reevaluating Our Role as Christian Educators' CEJ Vol XIII 2 (1993) pp 28-39.
. NKJV: The Word in Life Study Bible (Thomas Nelson Publishers, 1993, 199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