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영성을 위한 ━━/신앙인물

2.존 뉴턴(위키백과 ―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Joyfule 2009. 5. 17. 01:17

2.존 뉴턴(위키백과 ―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가장 비천한 노예상인 '존 뉴턴'을 목사로 변화시킨 하나님


유년과 청년시절


   존 뉴톤[John Newton:1725~1807]은 1725년 경건하고 체험 있는 그리스도인 어머니의 아들로 태어났다. 뉴톤의 어머니는 대부분의 시간을 아들 교육에 드렸다. 많은 기도와 눈물로 아들을 돌보며, 그를 목사로 기르고자 했다. 그러나 뉴톤이 6살 때, 그녀는 하나님의 부르심을 받아 소천하였다. 그의 아버지는 뱃사람이었는데 뉴톤의 어머니가 죽자 그 다음해에 바로 재혼을 하였다.


  이 일 이후 뉴톤의 행실은 삐뚤어지기 시작했다. 그는 열한 살 때부터 아버지를 따라 항해를 하게 되었는데, 당시에는 종교에 거의 관심이 없어서 쉽게 매우 주변의 나쁜 영향들을 쉽게 받아들이게 되었다. 그리하여 자연히 성격이 거칠게 되어 방탕한 삶을 살게 되어, 자연히 부도덕한 삶을 살아가게 되었다.


   그 후 그는 잘못을 저질러서 감옥에 갇히기도 하여, 나중에는 '완전히 구제 불능 인간'이라는 낙인이 찍혀서, 사회에서 격리가 되다시피 하여, 일평생을 노예선을 타고 다녀야 하는 신세가 되고 말았다.


회 심


   놀라운 것은 하나님께서 그를 버리지 아니하셨다는 것이다. 세상은 그를 버렸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하나님은 그를 버리지 아니하셨던 것이다. 드디어 그에게도 하나님의 때가 이르렀다. 그는 노예무역을 끝내고 고향으로 돌아오는 길에 큰 폭풍우를 만나게 되어, 배가 파선하게 되었다. 그는 이런 다급한 상황에서 그는 즉시 무릎을 꿇고 기도하기 시작했다.


   "주여! 우리에게 자비를 베푸소서." 그것은 1748년 5월 10일, 그의 나이 23세 때였다. 노예무역상으로서 지난 날 지었던 추악한 죄들이 낱낱이 떠올랐다. 그가 흘리는 회개의 눈물은 휘몰아치는 폭풍우보다 더 격정적이었다.


   그는 후에 자신의 삶을 회고하며 "그날에 주님께서는 기고만장한 나를 끌어 내리시고, 깊은 물속에서 나를 구원하셨다"고 하였다. 회심 후에도 그는 한동안 노예선의 선장으로서 일했으나, 이제는 전의 무자비하던 모습이 변하여 노예들을 인간적으로 대하게 되었다.


결혼 및 신학 공부


    뉴톤은 17세의  어린 나이 때에, 어머니 옛 친구의 딸인 3살 아래의 메리 캐트랫(Marry Catlett)과 정혼 하였었는데, 8년 후인 1750년 25세 때 그녀와 결혼하였다. 그녀를 통하여 읽게 된 토마스 아캠피스(Thomas A  Kempis)의 '그리스도를 본받아'라는 책은 그의 회심에도 적잖은 영향을 주었다. 후에 그는 리버풀에서 조수(潮水) 측량사 직에 임명되었는데, 그가 생각지도 못했던 측량 기사의 자리는 그가 원하던 자리였고, 그것은 그에게 많은 여가와 스스로의 방법대로 살 수 있는 자유를 주었다.


   뉴톤은 자신에게 주어진 여가시간을 어떻게 하면 잘 활용할 수 있을까를 생각하고, 예수 그리스도와 그의 십자가에 못 박히신 것 외에는 아무 것도 알지 아니하기를 작정하곤, 이 주 목적에 도움이 되는 것 외에는 아무 것도 하지 않기로 결심하였다. 이러한 목적에 대한 첫 시도로, 신약과 그리스어 역(譯)[헬라어] 구약성경(SeBt-uagint)을 이해할 수 있도록, 그리스어를 충분히 배우는 것이었다. 여기서 어느 정도 진보를 이룬 후, 다음 해에는 히브리어를 배웠고, 2년 후에는 시리아어[아람어]까지 공부를 시작하여, 성경을 깊이 연구하게 되었다. 이 모든 연구들과 더불어, 라틴어, 영어, 그리고 배에 있을 때 독학으로 배운 불어로, 신학 부분의 최고 서적들을 계속 읽어 나갔다. 2∼3년 후에는 주로 글을 쓰는데 시간을 보내면서, 주로 성경 이외에는 다른 책들을 많이 읽을 시간을 갖지 못했다.


 뉴톤은


      "다만 우리를 박해하던 자가,

      전에 멸하려던 그 믿음을 지금 전한다 함을 듣고

      나로 말미암아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니라"


라는 갈라디아서 1장 23∼24절 말씀을 묵상하던 중에, 하나님의 은혜의 풍성함을 공중 앞에서 증거 하고자 하는 마음이 생겼고, 이 희망 때문에 성경 원본을 계속적으로 연구하게 되었다.

'━━ 영성을 위한 ━━ > 신앙인물' 카테고리의 다른 글

4.존 뉴턴  (0) 2009.05.19
3.존 뉴턴  (0) 2009.05.18
1.존 뉴턴  (0) 2009.05.16
홍병선 농촌운동 선구자   (0) 2009.04.17
한상동(韓尙東) 일제에 항거하며 고려신학대학을 세웠다.   (0) 2009.04.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