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영성을 위한 ━━/신앙인물

3.존 뉴턴

Joyfule 2009. 5. 18. 01:17

3.존 뉴턴(위키백과 ―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목사 존 뉴턴


    이제 존 뉴톤은 좀 더 광범위하게 일할 수 있도록, 목사의 직에 종사할 것을 희망하는 많은 이들의 요청에 따라, 목사가 되기 위해 1758년 33세 때 요크의 대주교에게 안수를 요청하였으나 거절당하였다. 그러나 그는 실망하지 않고, 더욱 열심히 공부하며 목사 수업을 받는 한편, 1755년부터 1760년까지 리버풀에 머물면서, 유명한 설교가 조지 휫필드를 알게 되어 그의 열렬한 추종자가 되었으며, 존 웨슬리와도 교류하였다. 뉴톤은 드디어 링컨의 감독에 의해 목사 안수를 받아, 버킹햄셔 지역의 울니(Olney)에서 첫 목회를 시작하였다. 1764년 39세 때, 드디어 어머니의 꿈이 이루어진 것이다. 그는 이후 43년간 그리스도의 복음을 증거 하였다. 


 그 후 1764년 39세 때에, 뉴톤은 오올리의 목사로 와달라는 제의를 받고 ,오올리 교구의 목사가 되어 15년간 목회사역을 감당하였는데, 자신의 마지막 일터에 대한 커다란 감회를 이렇게 말하였다.


  "가장 무지하고,

   가장 비천하고,

   가장 무참히 버려진 노예 중의 하나인 내가,

   아프리카 연안의 참혹한 생활로부터 건지워져,

   마침내 세계의 도시 중에서도 으뜸가는 교구 목사로 지명된 것은,

   여기서 그러한 은혜를 증거 할 뿐만 아니라,

   그 은혜의 특이한 증거와 기념으로 서기 위함이요,

   역사 설교 및 저술을 통하여,

   널리 세계에 그 은혜를 나타내기 위함이다. "


   실제로 이러한 감회는 그의 생각 가운데 너무도 깊이 들어 있어서, 어떤 곳에서든, 단 하루도 그 기이한 사건을 어떤 방법으로든지 이야기하지 않고는 지나는 법이 없었다.


    1779년 54세 때 올니를 떠나 런던에 있는 메리 울노스(St. Mary Woolnoth)교회에 부임한 그는, 가난한 자들과 상인은 물론, 부자들과 유력인사들과 교류하며 목회하였다. 특별히 당시 영국 하원의원으로서 노예폐지운동을 이끌고 있던 윌리엄 윌버포스(William Wilberforce)의 활동은, 이전 노예무역상으로서의 경험을 가지고 있던 뉴턴으로부터 강력한 영향을 받았으며, 선교사 윌리엄 케리와 헨리 마틴 등도 뉴톤과의 교류를 통해 더 큰 확신을 얻었다.


"놀라운 주님의 은총(Amazing Grace)"  


  영어로 불려지는 성가 가운데 가장 세계적으로 널리 불려지는 이 곡은,  존 뉴턴이 1779년에 가사를 쓴 곡이다.


  뉴톤은 1767년 42세 때, 시인 윌리엄 쿠퍼(William Cowper)를 만나 곧 친구가 됐다. 쿠퍼는 뉴톤의 사역을 적극적으로 도우기 시작했다. 또한 두 사람은 올레니 찬송가(Olney Hymns)를 편찬하는 일에도 힘을 모았다.  


   그 결과, 뉴톤이 1779년 54세 때  쿠퍼의 시 68편과 뉴톤의 시 280편이 수록된  "신앙의 회고와 소망"이라는 찬송가 제1집이 출판되었다. "놀라우신 주님의 은총(Amazing Grace)”은 이때의 작품으로, 작곡자는 잘 알려져 있지 않지만, 노예들에 기원을 둔 것으로 알려져 있다. 그는 추악하고 더러운 범죄 가운데서, 자신을 구원하신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은혜를 늘 간직하고 있었기 때문에, 하나님의 놀라운 은혜에 기초하여, 찬송가 405장 "나 같은 죄인 살리신"(Amazing Grace) 등의 찬송가를 쓰게 되었던 것이다.


                   '나 같은 죄인 살리신 주 은혜 놀라와

                    잃었던 생명 찾았고 광명을 얻었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