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2.당신의 아이를 칭찬하는 방법
지은이: 세키네 마사아키
제4장 칭찬할 때 배려해야 할 것
3편 칭찬할 때는 거리를 두자
3. 제3자를 통해서 간접적으로 칭찬한다
교사에게 직접 칭찬 받아도 기분 좋은 일이지만 친구로부터,
"야, 선생님이 네 칭찬 많이 하시더라."하는 말을 들으면 하늘을 날 듯한 기쁨을 맛보게 된다.
선생님에게 직접 칭찬을 들으면 쓸데없는 억측이 발동한다.
그래서, '저 선생님이 비행기 태워놓고 또 뭘 시키려고 저러시나.'하고 생각하기 쉽다.
그러나 자기에게 직접 말하지 않고 친구에게 자신을 칭찬했다는 말을 들으면
억측을 할 여지가 없어진다.
그래서, "선생님이 뭐라고 하셨는데?"하면서 관심을 보인다.
"너는 책을 읽는 감각이나 글을 쓰는 감각이 날카로워서 시인기질이 엿보인대."하고
친구가 말하면 겸연쩍어서,
"뭐, 나보고 시인기질이 있다고? 시 따위에는 관심이 없는걸."하고
말은 하면서도 나중에 슬그머니 도서관에 가서 시집 몇 권을 빌리는 일이 있다.
이와 같이 학생들은 간접적으로 들은 자기 이야기에
대단히 큰 관심을 보인다는 사실에 주목하기 바란다.
교사들이 학생들의 개인적인 결점을 다른 학생들에게
말하지 않는 것은 상식에 속하는 일이다.
따라서 교사는 동료교사나 학생들에게 학생 개개인의 결점, 단점,
부정적인 이미지 따위를 말하지 않는 것이 좋다.
"네 담임 선생님이 너에 대해서 걱정을 많이 하시더라. 걱정 좀 끼쳐 드리지 말아라."
"네 어머니가 그러시는데 요즘 네가 하도 말을 하지 않아서 외롭다고 하시더구나.
어머니는 너에 대해서 이것저것 이야기를 듣고 싶으신 거야."
엉뚱한 사람에게서 이런 말을 들으면 아이들은
'나원참, 걱정이 되면 나에게 직접 말씀하실 일이지'하고 불만을 품게 된다.
그러나 반대로, "네 담임 선생님이 너를 무척 믿으시더라."라든가,
"어머니가 너를 꽉 믿으시더라. 네 일은 네가 알아서 다 한다면서?"하는
이야기를 들으면, "아니에요."하고 말은 하면서도 상쾌하고 안정된 기분을 맛보게 된다.
학생들의 '좋은 점'을 발견해서 그 좋은 점을 칭찬하면,
다시 말해서 '칭찬'이라는 씨앗을 뿌리면, 어디선가 '좋은 싹'이 돋아나
'좋은 열매'를 맺게 된다는 점을 명심하자.
|
93.당신의 아이를 칭찬하는 방법
지은이: 세키네 마사아키
제4장 칭찬할 때 배려해야 할 것
4편 주변을 칭찬하자
1. 학생들의 흥미에 관심을 기울이자
우리는 자기가 관심이 있는 것에 관심을 기울여 주는 사람에게 친밀감을 느낀다.
프로야구를 좋아하는 사람은 그런 사람들끼리 모이고,
골프에 빠진 사람은 질리지도 않는지 골프얘기로 날을 지샌다.
같은 팀을 응원하는 사람은 단지 그 이유 하나만으로 십년지기 만큼이나 공감을 느낀다.
학생들도 마찬가지이다.
학생들은 자신이 좋아하는 것에 선생님이
긍정적인 관심을 기울인다는 사실만으로도 친밀감을 느낀다.
그러나 자신의 취미를 깔보면 그 이유 하나만으로도 교사를 멀리 하게 되고
그 교사가 담당하는 과목까지 싫어하게 되는 경우도 적지 않다.
교사들도 독서를 좋아하는 교사는 독서를 좋아하는 학생들에게 호감을 갖기 마련이고,
운동을 좋아하는 교사는 운동을 좋아하는 학생에게 친밀감을 느낀다.
이러한 일방적인 경향을 인정하는 바탕 위에서 교사로서 주의해야 할 점이 있다.
그것은 자신이 좋아하지 않는 것, 싫어하고 기피하는 것일지라도
헐뜯어서는 안 된다는 점이다.
"록큰롤 따위가 음악 축에나 끼냐?"
"텔레비젼에 넋을 잃는 사람치고 똑똑한 놈 못 봤다."
"그 나이에 전철에서 만화책이나 보다니 한심하다 한심해."
"해가 뜨나 해가 지나 축구만 하다니, 입시과목에 축구가 있냐?"
학생들은 이런 소리를 들으면 분해서 화를 삭이지 못한다.
남을 비난하는 말을 하면 말하는 사람이나 듣는 사람이나 모두 기분이 좋을 수가 없다.
무엇을 좋아하고 싫어하는 것은 기호의 문제일 뿐 논리적으로 따질 문제가 아니다.
반대로 같은 관심을 갖고 있다고 해도 긍정적으로 말해야
듣는 사람도 마음이 편안하고 또한 말하는 사람도 편안해진다.
그렇다고 지나치게 과장을 해서는 안 된다.
상대의 취미나 기호가 자신과 항상 일치할 수는 없기 때문이다.
현명한 교사는 학생들의 흥미에 관심을 기울인다.
그것은 학생들과 함께 달리는 교사가 지녀야 할 기본자질이다.
|
'━━ 지성을 위한 ━━ > NonPhixion ' 카테고리의 다른 글
마음과 눈 그리고 귀 (0) | 2021.05.01 |
---|---|
96. 당신의 아이를 칭찬하는 방법 - 제4장 칭찬할 때 배려해야 할 것 (0) | 2020.09.04 |
91. 당신의 아이를 칭찬하는 방법 - 제4장 칭찬할 때 배려해야 할 것 (0) | 2020.09.01 |
90. 당신의 아이를 칭찬하는 방법 - 제4장 칭찬할 때 배려해야 할 것 (0) | 2020.08.31 |
88. 당신의 아이를 칭찬하는 방법 - 제4장 칭찬할 때 배려해야 할 것/89 (0) | 2020.08.2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