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도 - 공중기도의 종류와 그 내용
- 서울성경신학대학원대학교 실천신학 교수/ 이 정현 -
Ⅲ. 각 공중기도의 전반적인 내용
3. 중보기도(intercessory prayer)
1) 의의
중보기도는 그 내용과 길이 상 다른 기도와 구별되는 특성을 갖고 있다. 이것은 supplication과 함께 우리의 요구를 하나님께 아뢰는 것이지만 supplication이 주관적이요 intercession이 객관적이라는 차이점이 있다. 이 기도에 관한 성경적 배경을 볼 때(참고, 약5:17-18) 단순히 다른 사람들의 문제를 안고 하나님께 나아가 아뢰는 기도가 아니라, 간구자가 어떤 사람의 유익이나 또는 다른 어떤 사물의 유익을 위해서 하나님께 요청하는 것이다(Jung 1990:42).
2) 역사적 배경
우리가 교회를 위해 기도하는 것을 중보기도에 포함시켜 본다면, 그 처음 예는 디다케(Didache)에서 찾을 수 있다(2:7, 9:4, 10:5). 좀더 발전된 모습은 폴리갑(Polycarp)이 빌립보 교인들에게 보낸 두 번째 편지에서 발견된다. 3세기 말과 4세기 초의 예배에는 다락방 예전의 한 순서인 성별기도(consecration prayer)의 일부로 산자와 죽은자를 위한 대 중보기도'가 들어있다(Maxwell 1936:17).
터툴리안의 변증서에도 이것에 관한 정보를 주고 있으며, 클레멘트의 예전에도 대 중보기도로 나타난다. 종교개혁자들의 예식서에도 출현하고(주로 부쳐, 칼빈, 낙스) 청교도인 박스터의 예전에도 나타나고(Maxwell 1936:138) 우리가 따르고 있는 웨스트민스터 예배모범에는 9쪽에 달하는 기도의 실제를 수록해 놓을 정도로 중요하게 취급하고 있다. 그리고 이 예배모범은 이전의 종교개혁자들(부쳐, 칼빈, 낙스)의 예배의식과는 달리 중보기도를 설교 이전의 순서로 두었다.
동방교회는 중보기도의 위치를 다락방 예전의 한 순서로, 에피클레시스(epiclesis) 다음에 두었지만, 서방교회는 이와 달리 말씀의 예배 가운데서 설교 후에 둔다(Webber 1982:144). 그렇다면 위치상, 종교개혁자들은 동방교회의 영향 아래, 웨스트민스터 예배모범은 서방교회의 영향아래 있다고 볼 수 있다.
사보이 예전에는 특별한 중보기도의 순서가 없지만, 설교 전·후로 중보기도의 내용은 확인할 수 있다(Maxwell 1936:138-139). 공기도서(Book of Common Prayer)의 1662년 판과 1928년 판에는 긴 역사 속에서도 이 순서가 바뀜이 없이 다락방 예전의 한 순서로 정착되어 있다(Maxwell 1936:152-153). 그 이후 근대에 이르러 카나다 연합교회(The United Church of Canada was formed in 1925 by the union of the Presbyterian church in Canada, the Methodist church of Canada, and the Congregational Church of Canada. cf. Maxwell 1936:160)에 의해 인증된 '공동예배 규범서'(Book of Common Order)에는 중보기도의 위치를 고대의 입장을 따라 성별기도의 후반에 둔다(Maxwell 1936:160-161).
최근 사용되는 한국교회의 예식서에 의하면, 그들이 제시하는 주일 낮 예배모델 중(장로교 7개-6개:통합, 1개:합동, 감리교 2개, 루터교 3개, 성공회 1개, 성결교 1개) 중보기도가 표기된 곳은 장로교(통합)의 1개 모델밖에 없다. 중보기도를 주로 성공회에서는 '신자들의 기도'로, 루터교는 '목회기도-전 교회와 모든 사람을 위한 기도'(3개 모델 중 두 모델)로, 장로교, 감리교, 성결교는 '목회기도' 혹은, '기도'라 표현하기도 한다. 그러나, 고대교회와 종교개혁자들이 시행했던 성질의 중보기도는 한국교회에서 찾아보기 힘들다.
3) 내용
이 기도의 모범을 보여준 사람으로 구약에는 아브라함, 모세, 사무엘, 엘리야 등이 있으며 신약에는 예수님, 바울 등이 있다. 도고에 관한 신, 구약의 다양한 기술들을 종합할 때 그 내용은 왕, 가난한 사람, 위기에 처한 자, 죄지은 자를 위한 것과(이상은 구약), 원수, 권력자, 연약한 신자, 미래의 신자, 추수할 일꾼, 민족, 위기에 처한 신자, 선교사를 위한 것이다(이상은 신약). 보편적으로 중보기도는 성별, 인종, 신, 불신자 사이의 차별을 두지 않으며 또한 인간과 밀접한 자연과도 관계가 있으며 정치, 경제, 문화, 교육적 상황도 반영되는 우주적 기도이다. 구약시대에는 일반 백성들보다 주로 제사장, 선지자, 왕이 중보 하지만 신약에 와서는 왕 같은 제사장으로서의 그리스도인들이 타인의 신체적, 정신적, 영적 유익을 위해 기도한다. 이 기도가 충분한 성경적, 역사적 배경을 가지고 있는 중요한 기도임에도 불구하고 서울시내에 소재한 210개 교회를 대상으로 조사한 바에 의하면 2개 교회만 이 이름으로 기도가 시행되고 있었다.
4) 실제
"이 시간 저희들이 마음을 합하여 하나님께 3가지 중보기도를 드립니다. 우선, 아프리카 지역과 미국 북부 지역의 가뭄으로 인하여 먹을 물이 없고 공업 및 농업용수가 없어 애타하는 자들을 위해 기도하오니 저들에게 하늘의 비를 흡족히 내려 주옵소서. 가뭄과 기근으로 인하여 굶는 일이 없게 하시되 특히 임산부와 유아들을 불쌍히 여겨 주옵소서. 엘리야의 기도를 들으사 하늘을 열어 비를 주신 여호와께서 그 땅 위에도 비를 주사 땅이 열매를 맺게 하옵소서. 그리하여 그 지역 사람들로 하여금 인간은 여호와의 은혜로 산다는 것을 알게 하옵소서. 다음으로 비옵기는 이 민족이 곳곳에 단군신상을 만들어 놓고 숭배하려 하는데, 우매한 이 민족을 우상숭배에서 구원해 주옵시고, 단군신상 뿐만 아니라 각종 우상 숭배가 난무하고 있어서 하나님의 진노를 살까 두렵사오니 속히 재 가운데 앉아 가슴을 치며 자복함으로 회개하고 돌이키게 하옵소서. 그리하여 하나님의 진노가 아닌 복을 받는 민족이 되어 세계를 향해 선교하는 민족이 되게 하옵소서. 이어서 저희 교회를 위해 기도하오니, 교회가 이 지역에서 사명을 잘 감당하게 하시고 늘 거룩함으로 지역의 빛이 되게 하시기를 원하옵나이다. 말씀에 충만하기 위하여 말씀을 읽고 듣는 일에 게으르지 않게 하시고 성령의 충만을 위하여 항상 기도하는 자들이 되게 하옵소서. 그래서 말씀과 성령으로 충만하여 원수를 이기고 승리하게 하옵소서. 온 성도들이 기쁨과 감사함으로 주님을 섬기게 하시며 행함과 진실함으로 이웃을 섬기게 하옵소서. 예수님의 이름으로 간절히 기도하옵나이다. 아멘."
중보기도의 유형으로는 목사 자신이 회중의 중보자로서 회중의 요구를 청원할 수 있고, litany형식이나, bidding prayer 형식으로도 할 수 있다. 이런 방법 외에, 본인이 섬기는 교회에서는 매주일 세 가지 중보기도 제목을 주보에 기록해 놓고 기도한다.
첫째는 세계적인 문제, 둘째는 국내적인 문제, 셋째는 교회적인 일로 기도한다.
주보 작성 담당자는 늦어도 금요일까지는 세 가지 제목을 잡아서 기도자에게 알려준다. 실제 예배 시간에는 주어진 기도 제목을 따라 낮은 목소리로 함께 기도한 후 기도자가 마무리하게 할 수도 있고 회중의 통성기도 없이 준비된 기도자가 제목을 따라 기도할 수도 있다. 좀더 효과 있게 교인들의 분참을 유도하려면 projecter를 이용하여 제목에 맞는 배경 그림(또는 사진)과 함께 제목을 자막 처리하여 알려줄 수 있다. 그리고 때에 따라서는 응답 되었던 기도들을 간단히 간증하는 멘트도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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