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도 - 공중기도의 종류와 그 내용
- 서울성경신학대학원대학교 실천신학 교수/ 이 정현 -
Ⅲ. 각 공중기도의 전반적인 내용
4. 헌상기도(offertory prayer)
1) 의의
헌금은 소득의 일부를 하나님과 이웃을 위해 강요됨이 없이 자원함으로, 감사함으로 드리는 봉사적 행위이다. 여기에 따른 헌상기도(헌금이라는 말보다 좀더 광의적 의미를 담고 있다)는 '이 예물을 하나님께서 받으시고, 드린 자에게 복 주시며, 하나님의 뜻에 합당하게 쓰게 해 달라고 비는 것이다.'
2) 역사적 배경
저스틴은 제1변증서에서 '부유한 사람들에 의해 드려진 헌물'에 대해 언급하는데 이것은 교역자에 의해 보관 되었다가 과부나 고아를 돕고 옥에 갇힌 자나 나그네를 돕는데 쓰여졌다. 2세기 중엽의 것으로 추측되는 이 문서로부터 시작되는 헌금에 관한 기록은 그 이후 3, 4세기의 예전사와 중세의 동, 서방 교회의 예전에는 등장하지 않는다. 그리고 루터, 쯔빙글리, 부쳐, 낙스도 헌금을 드리지 않았다. 개혁자들 중 유일하게 칼빈이 구제를 위한 헌금을 성찬 앞서 드린 기록이 있다. 이후의 청교도들의 예식서에도 나타나지 않다가 1662년 판 '공동기도서'와 1928년 판 '공동 예배 규범서' 그리고 1929년 판 '거룩한 예배를 위한 기도서'에서 오늘날과 같은 의미의 헌금 순서가 출현한다. 초대, 중세, 종교개혁시기에 이 순서가 거의 전무한 것은 당시의 교회는 헌금으로 유지 되지 않고 정부의 예산으로 되었기 때문일 것이다.
3) 내용
헌상기도의 포커스가 드린 자, 받으시는 하나님, 아니면 사용자 중 어느 한쪽으로 치우쳐서는 안 되지만 헌법에 기록된 예배모범에는 분명 전자에 기울어져 있음이 발견된다(제18장 2항에, '헌금 전, 혹은 후에 특별히 간단한 기도로 복 주시기를 구하고 주의 물건으로 봉헌한다'고 되어있다). 그러나 기독교예배에 있어서 헌금이 감사의 표시이며, 우리의 전부를 하나님께 드린다는 희생과 헌신의 표시라면(출25장, 36장, 대상29장, 막12:41-44, 행4:36-37, 고후8:5) 전적인 복의 간구는 여기에 적합한 기도가 아니다. 오히려 감사와 열납이 기도의 주 내용이 되어야 하고 여기에 드린 자에게 복, 관리자의 지혜 그리고 사용자의 열매를 더할 수 있겠다(대상29:10-19에서 다윗은 하나님의 영광과 주권을 찬양하고 온 백성이 즐거운 마음으로 기부할 수 있게 하심을 감사했으며, 백성들이 이 같은 마음을 계속 가지도록 간구함과 아울러 이것으로 솔로몬이 성전을 잘 지을 수 있도록 기도한다. 그리고 역대하31:2-21에서 히스기야와 방백들이 쌓여있는 많은 예물을 보고 여호와를 송축하고 백성들에게 복이 있기를 기원했다).
4) 실제
"만복의 근원이 되시는 하나님, 우리로 하여금 하나님의 은혜와 사랑에 감사하며 굽혀 경배하게 하시오니 감사를 드립니다. 한 주간 동안도 하나님의 보호와 인도하심 가운데 살았음에 감사하여 우리의 몸과 마음과 물질을 드립니다. 자원함과 기쁨 중에 예물을 드렸사오니 자비로써 받아 주옵소서. 정성을 다하여 드린 자들을 기억하사 저들에게 믿음, 물질, 건강, 지혜의 복을 주옵소서. 그리하여 더욱더 하나님의 영광과 교회의 유익과 이웃을 위해서 살아가는 자들이 되게 하옵소서. 헌물을 관리하는 자들에게 선한 청지기의 정신을 주셔서 꼭 필요한데, 바르게 사용할 수 있도록 도와 주시옵소서. 이 물질이 사용되는 데에도 하나님께서 역사하사 좋은 결과가 있게 하옵소서.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하옵나이다. 아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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