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영성을 위한 ━━/신앙인물

구약 10인의 지도자

Joyfule 2021. 6. 25. 04:24



 신앙위인 - 구약 10인의 지도자           


 7. 느헤미야 - 영적 지도자는 무너진 하나님의 역사앞에 책임을 통감하는 사람입니다. 

 “느헤미야” 하면 “아하!” 하며 나오는 한마디, 그것은 “무너진 성벽을 재건한 사람”일 것입니다. 그는 하나님의 백성으로서의 자존심을 아는 사람이었습니다. 훼파된 예루살렘 성의 소식을 접하고 그는 수일을 울고 슬퍼하며 통곡했습니다. 그는 훼파된 예루살렘 성앞에서 책임을 통감했던 것입니다. 백성들은 이방의 조롱거리가 되어 포로생활을 하고 있습니다. 
이스라엘 백성들은 큰 환란과 능욕을 받고 있습니다. 하나님의 백성들은 힘없이 무참히 깨어져 있습니다. 그는 이러한 현실앞에 영적인 분노가 올라왔습니다. 그는 재건하길 원했습니다. 예루살렘 성이 재건되기를 소망했습니다. 하나님의 이름이 땅에 떨어진 현실앞에서 다시 예루살렘 성을 재건함으로서 하나님의 이름을 재건하길 원했던 것입니다. 지도자는 무너진 역사, 훼파된 믿음의 역사를 지켜보며 영적분노를 느껴야 합니다. 무너진 역사앞에서 책임을 통감하는 지도자가 진정한 지도자인 것입니다. 그는 내 일이 아니라며 방관할 수도 있었습니다. 
특히 그는 아닥사스다 왕의 술맡은 관원으로 있으면서 신임을 받고 있는 신분이었습니다. 그는 정치적으로 안정된 위치에서 인정받고 있는 인물이었습니다. 그러므로 그는 현실속에서 편하게 살 수 있는 위치였습니다. 그러나 느헤미야는 자기의 편함을 추구하지 않고, 민족의 슬픔에 동참했습니다. 자기의 안락을 추구하지 않고, 하나님의 영광을 추구했습니다. 하나님은 하나님의 역사에 책임을 통감하는 한사람을 통해 역사의 새벽을 여실 것입니다. 하나님은 느헤미야 한사람을 이스라엘 역사의 새벽을 여는 사람으로 사용하셨습니다. 그러므로 영적 지도자는 무너진 하나님의 역사앞에 가슴아파하며, 책임을 통감하는 사람입니다. 

8. 이사야 - 영적 지도자는 자신의 삶이 하나님의 메시지가 되어야 합니다. 
 
이사야는 하나님의 말씀에 순종하여 시대의 예표와 기적이 되었습니다. 하나님은 애굽과 구스가 앗수르에 의해 멸망되리라는 예언을 하기 위해 이사야에게 말씀하셨습니다. “갈지어다. 네 허리에서 베를 끄르고 네 발에서 신을 벗을지니라.” (20:2) 이 말씀은 벗은 몸, 벗은 발로 다니라는 말씀입니다. 한마디로 애굽과 구스의 멸망을 이사야의 스트립쇼를 통해 보이시고자 하신 것입니다. 이는 참으로 하기 힘든 순종입니다. 그러나 이사야는 하루도 아닌 3년동안 벗은 몸과 벗은 발로 말씀을 전했습니다. 비록 사람들 보기에 수치스러운 일이지만 순종하기에 조금도 주저하지 않았습니다. 이사야가 이렇게 벗은 몸, 벗은 발로 행한 것은 애굽과 구스에 대한 예표와 기적을 삼으신 것입니다. 다시 말해 애굽과 구스의 멸망을 예언하시기 위해 스트립쇼를 하라고 명하신 것입니다. 당시 이스라엘은 애굽과 함께 반앗수르 동맹을 맺었습니다. 그리고 애굽을 하나님보다 더 굳게 의지했습니다. 그러나 하나님은 이스라엘이 그토록 굳게 의지하고 있던 애굽과 구스가 장차 포로가 되어 발가벗겨져 큰 수치를 당할 것을 이사야를 통해 보여주고자 하신 것입니다. 이는 이스라엘로 하여금 오직 하나님만 의지하도록 하고자 함이었습니다. 

지도자는 그 시대의 예표가 되어야 합니다. 나의 삶이 모든 사람들에게 예표가 되어야 합니다. 과연 나는 나의 삶이 이 시대가 아니라 하더라도 내 주변 사람들에게 예표가 되는 삶을 살고 있습니까? 바로 영적 지도자는 자신의 삶이 주변 사람들에게 도전이 되고, 하나님의 메시지가 담긴 삶이 되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