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지성을 위한 ━━/이슬람에대해

기독교와 이슬람교의 신관연구

Joyfule 2016. 9. 28. 11:09

 

    기독교와 이슬람교의 신관연구

 

 

目 次

I 서론 ……………………………………………………………………… 1
1. 연구 동기 및 목적………………………………………………………1
2. 연구 방법과 범위……………………………………………………… 4

II 신의 정의 ………………………………………………………………  6
1. 일반적 관점……………………………………………………………  6
2. 기독교적 관점…………………………………………………………  7
3. 이슬람교 관점…………………………………………………………  7

III 하나님 용어……………………………………………………………  9
1. 일반적 관점……………………………………………………………  9
(1) 하나님 용어의 사용과 그 배경……………………………………   9
(2) 어원적 배경…………………………………………………………   10
2. 기독교적 관점………………………………………………………… 11
(1) 하나님 용어의 사용과 그 배경……………………………………  11
(2) 어원적 배경…………………………………………………………  15
3. 이슬람교 관점…………………………………………………………18
(1) ‘알라’의 등장 배경…………………………………………………  18
(2) 어원적 배경…………………………………………………………  20
(3) ‘알라’의 번역…………………………………………………………21

IV 신의 개념………………………………………………………………24
1. 기독교의 하나님………………………………………………………24
(1) 삼위일체 하나님……………………………………………………  24
(2) 성부 하나님…………………………………………………………  26
(3) 성자 하나님 ………………………………………………………… 27
(4) 성령 하나님…………………………………………………………  29
2. 이슬람교의 하나님…………………………………………………… 30

V 신의 개념 차이 비교……………………………………………………32
1. 아담과 하와의 범죄…………………………………………………… 32
2. 예수는 하나님의 아들인가…………………………………………… 34
3. 예수의 십자가의 죽음………………………………………………    37
4. 성령………………………………………………………………………39

VI 결론………………………………………………………………………42

참고문헌…………………………………………………………………… 46

I. 서론

1. 연구 동기와 목적

“‘종교란 무엇인가’ 다시 말해서 ‘종교는 무엇 때문에 우리에게 있는가 ’ 그리고 ‘우리에게 왜 필요한가’ 누구나 한번쯤은 물어본다. 그러나 그 물음 자체가 이미 문제를 안고 있다. 말하자면 그렇게 묻는 사람은 종교를 필요로 하고 있지 않다. 그러한 사람에게는 아직 종교의 필요성이 나타나지 않으며, 자신은 종교가 절실히 요구되지 않는다는 심정을 그 물음을 통해 고백하고 잇는 것이다. 그러나 다른 한편 바로 그런 사람이야말로 종교가 필요하다는 의미가 종교에는 있다. 그러한 사람들이 있기 때문에 또한 종교의 필요성이 강하게 요구된다. 요컨데 ‘그 사람은 종교를 필요로 하지 않는다. 그렇기 때문에 그 사람은 종교를 필요로 한다’ 는 모순된 관계가 종교와 인간의 관계이다.”
이러한 종교와 인간의 관계에 있어서 종교적 사고를 볼 때 중심적인 주제는 신론, 우주론, 인간론이다. 신과 세계 그리고 신과 인간사이의 관계들은 매우 중요하다. 이러한 기본적 이해들은 신화, 교의, 교리, 성문서, 신앙고백, 신조들 속에 공식화된다. 특히 신론에 대한 부분은 그 종교의 핵심이자 중심이다. 세계 각국에는 이러한 신에 대한 신화가 종교, 민족, 문화에 따라 다양하다. 고대 로마 사람들의 미지의 신성인 ‘누멘’, 핀란드에서는 ‘유말라’, 그리스 신 ‘제우스’, 노르웨이 신화에 나오는 ‘오딘’ 등의 신화에 나오는 신들의 이름의 한 예들이다.

이러한 신화들 속에 등장하는 신들은 단일신이거나 다신으로써 존재한다. 단일신교이든지 다신교이든지 신들의 대한 개념과 정의에 대한 분석이 이루어지고 그것에 대한 연구는 지금 시대에도 더욱 활발히 전개되고 있다. 다원주의 시대를 맞이하고 있는 현 시점에 여러 종교와 사회의 다변화는 종교간의 접촉이 다양해지고 더욱 많아지게 되었다. 그 중에서도 세계 3대 종교에 속하는 기독교와 이슬람교는 이러한 접촉 현상이 이제 비단 한 지역의 일만으로 되지는 않고 범세계적인 상황으로 되었다.

약 10억으로 추정되는 기독교의 인구와 16억으로 추정되는 이슬람교의 인구는 가히 이런 상황을 짐작케 한다. 특히 두 종교가 유일신이라는 같은 특성과 근원지의 지리적 위치의 동일성과 성경과 꾸란의 유사성과 상이성에 대한 해석과 의미의 수용은 여러가지 충돌의 요인이 되고 있다. 그중에서도 기독교의 성부․성자․성령 하나님의 삼위일체 신관과 이슬람교의 유일신관 -Tauhid- 에서 큰 차이를 보이고 있다. 논란의 소지로 지금까지도 계속되는 신의 대한 용어를 보면 개역 성경에서는 ‘하나님’과 ‘여호와’로 칭하고 있으며, 아랍어 꾸란에서는 ‘알라’라 칭하고 있고 한국어판 꾸란에서는 ‘하나님’이라 표기하고 있다.

 

두 종교가 ‘하나님’용어를 같이 사용하는 것(영어판 역시 God 으로 같이 사용)으로 인해 ‘하나님’과 ‘알라’를 같은 신으로 볼 것인가 아니면 다르게 볼 것인가 하는 문제가 남아 있다. 또한 하나님의 개념에 대한 성경과 꾸란의 내용의 유사한 부분과 상이한 부분으로 인해 기독교와 이슬람교 상호 간의 논쟁의 여지가 끊임이 없다. 특히 지금까지 우리나라에서 기독교의 ‘하나님’에 대한 인식이 전반적인 현실과 타종교에 대한 기독교의 배타적인 성경관으로 기독교내의 이슬람교에 대한 지식이 부족한 것은 부정할 수 없다. 그러나 근래에 이르러 국내 기독교의 선교적 차원에서 타종교에 대한 관심의 점차적인 부상으로 선교적 차원에서 이슬람교에 대한 이해와 지식의 추구가 일어나고 있다. 그러므로 먼저 이제까지 일반적으로 회교(회회교) 또는 모하멧교라 불려진 잘못 전해진 이름부터 이슬람교라 정립된 후 연구 되어져야 한다. 국내의 이슬람교의 세(勢)는 아직은 미약한 단계지만 세계적인 추세에서 본다면 무시할 수 없는 수(數)를 포함하기에 더욱 기독교의 무슬림에 대한 선교적인 관심이 요구된다.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추세로 인해 기독교와 이슬람교의 신관에 대한 용어 사용과 개념을 다루고자 한다. 또한 이러한 연구와 분석을 토대로 유일신 신관에대한 이해와 요점을 다각적인 경로로 분석하여 양 종교의 신관에 대한 것을 고찰하고자 한다.

2, 연구 방법과 범위

“종교를 비교하고 연구에 대한 객관성을 유지하기 위해서 몇 가지의 엄격한 요구 조건이 있는데 그 조건이란 종교 단체에 대해 관대한 마음을 품는 것, 얻는 자료를 정직하게 분석하는것, 신중한 관찰, 그리고 관련된 언어나 몇 가지의 언어들을 아는 것 등이다.”
그동안 기독교와 이슬람교 사상 사이에 있어서 상호간의 논란과 논쟁들이 끊이지 않았던 것은 두 종교의 인구가 세계 인구의 거의 절반이 되어 미치는 영향도 있겠지만 특히 유일신관에 대한 유사성과 성경과 꾸란의 경전 해석의 문제가 크다. 특히 신관에 있어서 제기되는 기독교의 삼위일체와 이슬람교의 유일신관은 그 연구에 있어서 앞으로도 계속적인 논란의 요소가 된다.
본 논문에서는 먼저 신의 용어를 고찰하고 신의 개념을 설명하고 대조하는 방식으로 연구하고자 한다. 그렇지만 양 종교의 신관의 관점 차이가 있기에 기독교적인 관점을 가지고 비교 연구하였으며 자료의 사용에 있어서는 정확한 기술과 설명으로 객관성을 유지하고자 하였다.


II장에서는 먼저 신에 대한 일반적인 정의를 내린 후 기독교와 이슬람교의 신의 정의를 내리고자 한다.

III장에서는 일반적인 관점의 “하나님” 용어의 사용과 그 사용 배경 그리고 어원적 배경을 살피면서 기독교에서 바라보는 관점과 이슬람교에서 바라보는 관점을 다루고자 한다.


IV장에서는 기독교에서 말하는 삼위일체의 하나님의 개념과 이슬람교에서 말하는 유일신(타우히드) 개념을 밝히고자 한다. 개념을 다루는 부분에서 신의 사역을 제외한 신의 속성과 본질만을 다루고자 한다.


V장에서는 기독교와 이슬람교의 신의 개념을 양시각에서 바라보는 차이, 특히 이슬람교에서 하나님으로 인정하고 있지 않는 예수와 성령에 대해 비교하고자 한다.


이상과 같은 내용을 통해 기독교와 이슬람교의 하나님에대한 비교 연구를 시작하였으나 자료의 국외문헌과 국내문헌에 있어서 신관에 대한 상호 종교간의 객관적인 비교 연구가 부족한 현실에서 기독교 자료들은 국내의 신학자료들을 토대로 하였고 이슬람교 자료들은 국내의 자료와 국외의 자료를 토대로 비교 연구 하였음을 밝혀둔다.
두 종교의 신관에 대한 부분은 명칭에 있어서도 앞으로 많은 논란과 연구가 되어질 부분이고 개념의 차이에 있어서도 상호간의 비교 연구는 더욱 연구 되어져야 할 부분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