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보관 자료 ━━/C.G. Jung

기질별로 알아본 읽기 학습결과에 따른 제안

Joyfule 2007. 8. 25. 02:52

SJ
* 전체의 밑그림을 그려보라
* 과제를 수행하는 자신의 동기를 잘 생각해보라
* 세부적인 정보 속의 요점을 놓치지 말라
* 내용 속에 담긴 중요한 아이디어와 그 패턴을 잘 찾아라
* 계획을 마무리하고 완성하기 전에 반드시 점검하는 시간을 가져라
* 시험을 치를 때 문제를 주의깊게 한 번 읽은 후 답을 하라. 너무 세심하게 읽느라 시간이 모자랄 수 있다.
* 논술형 시험을 치를 � 알고 있는 정보들을 나열하는 식이 아닌,

   서론 본론, 결론으로 단계를 설정하고 그 정보들이 어떻게 전체 맥락에서

   각 단계에 연관지어지는가를 이끌어내는 노력을 하라
* 사실들을 개념적으로 통합하는 능력을 배양하라


SP
* 자신이 수행하고자 하는 학습 과제가 실용적으로 어떤 방면에서 필요한지를 알아보고 스스로 동기를 강화하라
* 암기해놓은 자료들을 학습파트너와 함께 개념들을 도표나 그림 등으로 조직화해보라
* 구두 시험 전에 학습 파트너와 함께 역할극을 해보라
* 그 날 배운 것을 학습 파트너에게 이야기하라.
* 영화나 드라마에서 사람들이 어떤 식으로 과제를 수행하는가를 배우라
* 주위 사람들에게 마감 시간 전에 중간 점검일을 일깨워주도록 요구하라
* 교사에게 개념들이 실제로 어떻게 적용되는가를 물어 보라
* 실제 작업을 통해 알게된 사실들을 그림이나 도표 등으로 시각화하라
* 읽기 자료 외에 시청각적인 다양한 자료들을 통해 정보 수집 능력을 키워라
* 교사가 비약적으로 설명만 하고 넘어갈 경우 구체적인 절차를 물어보라.

   정해진 학습 과제 외에 그것들을 활용할 수 있는 가능성을 스스로 생각해서

   아이디어화 하고 실제로 적용시켜 볼 기회를 찾아라
* 자신이 찾은 신선한 방법을 실제로 실용화시킬 방안을 찾아라


NF
* 읽은 내용의 중요한 아이디어와 그에 따른 세부적인 근거를 메모하는 습관을 들여라
* 자신의 직관이나 언어기술에만 의존하지 말고 수집한 정보들을 활용하라
* 시험을 치를 때 문제 자체를 너무 깊게 파고들지 말라.
* 출제자의 의도는 무엇일까? 등 문제 이면의 숨겨진 계락이나 이중의미를 발견하려 하면

   필요 이상으로 문제를 복잡하게 읽어서 엉뚱한 답을 택하는 수가 있다. 특히 사지선다형 문제에서.
* 논술형 문제에서 지나치게 특정 관념을 부각시키느라 문제의 본 주제에서 벗어날 수 있다.
* 동료나 교사와의 정서적 긴밀감에 대한 기대 때문에 학습할 시간을갖는 게 힘들 수 있다.

   친구나 교사가 자신의 학습에 걸림돌이 되지 않도록 적절하게 주변을 정리할 필요가 있다.

   좋아하는 교사와 과목을 구별하도록 하라
* 수행할 과제에 대한 논쟁과 주관적 감정을 혼동하지 않도록 하라
* 개념을 조직화하고 체계화시켜서 암기력을 높이고 세부사항을 놓치지 않도록하라


NT
* 교사가 비논리적인 수업을 할 경우 그것을 비판하는 데서 그치지 말고

   자신이라면 어떻게 다시 논리적으로 조직화할 수 있을지 아이디어를 내어서 조직화해본다
* 교사가 지적 흥미를 제공하지 못하고 단순 나열식 수업을 진행할 경우

   그것을 어떻게 나의 상상력을 자극하도록 바꿀 수 있을까 궁리하라
* 실제로 적용할 수 있는 사례들을 수집하여 논술의 근거로 이용하라
* 싫어하는 과목을 스스로 활성화할 수 있는 방안을 강구 해보라.

  예를 들어 나라면 어떻게 그 과목을 가르칠 것인가?
* 당장 치러야 할 시험을 고려하여 자료들을 검토하라.

  너무 완벽하게 자료들을 정복하려고 애쓰다가 낮은 시험 점수를 얻게 될 수도 있다.
* 자신의 논점을 주장하느라 다양한 생각들을 간과할 수 있다.

  다양한 논거들을 논리적으로 구성한 다음 자신의 주장을

  보편적인 인간의 가치론적 입장에서 논술하도록 노력하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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