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영성을 위한 ━━/기독교자료

꼭 알아야 할 기독교 핵심진리 20

Joyfule 2024. 6. 18. 13:08


 

 꼭 알아야 할 기독교 핵심진리 20

 

11 부활이란 무엇인가?

 

이 땅에서 그리스도의 사역은 삶과 죽음에서 그치지 않으시고 부활하심을 통하여 사망을 이기신 사역으로 이어집니다. 만약 그리스도의 사역이 속죄 사역에서 끝났다면 우리의 믿음도 헛된 것입니다. 사도는 이렇게 증거 했습니다. “우리의 전파하는 것도 헛것이요 또 너희 믿음도 헛것이며...모든 사람 가운데 우리가 더욱 불쌍한 자리라”(고전15:14-19)고 말입니다. 그러나 그리스도는 죽음 가운데서 부활하셨고. 이기고 정복하신 왕이 되어 승천하셨습니다.

 

Ⅰ. 부활의 경과

 

1. 신약성경의 증거

사도들은 사도행전 전체를 통해 계속해서 예수님의 부활을 증거하며 사람들에게 예수님을 살아 계셔서 하늘에서 다스리시는 분으로 믿으라고 권면합니다. 신약성경 나머지 전체는 예수님이 새롭게 형성된 교회의 머리이시며 살아 계셔서 다스리시는 구주라는 전제에 전적으로 기초하고 있습니다. 우리는 신약성경 전체에서 부활에 대한 방대한 증거를 발견할 수 있습니다.

 

2. 부활체의 특징

그리스도의 부활은 나사로(요 11:1-44)처럼 단순히 죽음에서 다시 살아난 것과는 다릅니다. 그와 달리 예수님은 죽은 자 가운데서 부활하실 때에 더 이상 쇠약해지거나 늙거나 죽거나 썩지 않는 완벽한 몸으로 새로운 인간의 삶을 시작하셨습니다. 예수님은 부활하실 때에 영생할 몸을 입으셨습니다.(고전 15:53) 뿐만 아니라 예수님의 새 몸은 물리적인 몸이었습니다. 제자들은 예수님을 보자 “그 발을” 붙잡았습니다.(마 28:9) 제자들은 예수님이 부활하신 후에 주님을 “모시고 음식을” 먹었습니다.(행 10:41) 예수님은 새 몸으로 “떡을 가지사 축사하시고 떼어” 제자들에게 주셨습니다.(눅 24:30) 또한 예수님은 도마에게 자기 손과 옆구리를 만져 보라고 권하셨습니다.(요 24:39) 예수님은 육체적으로 죽은 자 가운데서 “살과 뼈”(눅 24:39)로 이루어진 몸으로 부활하셨습니다.

 

Ⅱ. 부활의 결과

 

1. 미래의 생명을 주심

결과적으로 구원을 위해 예수님을 바라보는 모든 사람들을 하나님께서는 “예수 그리스도의 죽은 자 가운데서 부활하심으로 말미암아...거듭나게 하사 산 소망이 있게” 하셨습니다.(벧전1:3) 그리스도께서는 부활의 사역을 통하여 자기 생명과 같은 미래의 새로운 생명을 우리들에게 가져다 주셨습니다. 우리 몸은 아직 예수님의 새 몸과 같지는 않지만 우리 영은 이미 새로운 부활의 능력으로 되살아났습니다.

 

2. 부활의 능력

이 부활의 능력은 우리가 마땅히 살아야 할 바대로 삶을 살도록 도와줍니다. 또한 우리에게 삶 속에서 죄에 대해 점점 더 승리를 얻을 수 있는 능력을 줍니다. 부활 때문에 우리가 우리 자신을 “죄에 대하여 죽은 자”(롬 6:11)로 여길 수 있습니다. 현세에서 죄가 우리를 주관하지 못하게 하신 것입니다.(롬 6:14) 죄가 우리를 다스리거나 통제하지 못할 것입니다. 이 부활의 능력은 또한 성령의 능력을 포함합니다. 성령의 능력으로 말미암아 우리는 예수님이 우리에게 맡기신 일을 감당할 수 있게 하신 것입니다.(행 1:8)

 

3. 그리스도의 사역의 완성을 인정하심

더 나아가 부활은 우리와 하나님과의 관계를 보장합니다. 사도는 예수님이 “우리를 의롭다 하심을 위하여 살아나셨다고 말합니다. 하나님이 예수님을 죽은 자 가운데서 살리신 것은 곧 예수님이 우리를 위해 행하신 일을 인정하신 것입니다. 예수님은 우리를 위하여 고난당하시고 죽으신 일에 대해 자신의 사역을 확증하여 보여주신 것입니다. 우리를 위하여 행하신 이 일이 완성되었음을 확증하신 것입니다. 이제 죄 값을 지불하셨기에 더 이상 죽음 가운데 머물러 있을 이유가 없게 되셨습니다. 그래서 사도는 히브리서에서 예수님은 “죄를 정결케 하는 일을 하시고, 높은 곳에 계신 위엄의 우편에” 앉으셨다고 선언합니다. 예수님이 하나님 우편에 앉으신 것은 사명을 완수하셨기 때문입니다.

 

4. 우리도 경험하게 될 부활

“하나님이 주를 다시” 살리셨으므로 “또한 그의 권능으로 우리를 다시” 살리실 것입니다.(고전 6:14) 또한 “주 예수를 다시 살리신 이가 예수와 함께 우리도 다시 살리사...그 앞에 서게 하실” 것입니다.(고후 4:14) 예수님의 부활은 우리도 그와 같은 부활을 경험할 것임을 의미합니다. 바울은 예수님의 부활 속에서 우리가 장차 우리에게 임할 일의 그림을 보게 된다고 말합니다.(고전 15:20) 예수님이 다시 오시면 우리는 “다 변화”할 것입니다.(고전 15;51) 우리의 썩을 몸은 썩지 않을 몸으로 바뀔 것입니다.(고전 15:53) 우리가 부활하는 마지막 부활 때 우리는 현재 예수님이 입으신 몸과 똑같은 새로운 몸을 입게 될 것입니다.

 

Ⅲ. 예수님의 승천

 

1. 부활 후 하늘로 가심

부활하신 지 40일 후(행 1:3) 예수님은 예루살렘 성 밖에 제자들을 데리고 가셔서 “손을 들어 저희에게 축복하시더니 축복하실 때에 저희를 떠나 하늘로” 올라가셨습니다.(눅 24:50-51) 예수님은 이 땅을 떠나실 때 하늘이라는 특별한 곳으로 떠나셨습니다. 예수님이 하늘로 올라가시자 “하나님이 오른 손으로 예수를” 높이셨습니다.(행 2:33) 하나님은 “그를 지극히 높여 모든 이름 위에 뛰어난 이름을”주셨습니다.(빌 2:9) 예수님은 승천하신 뒤 하나님인 동시에 인간인 분으로서 이전에는 누리지 못한 영광과 영예와 권세를 받으셨습니다. 천사들은 이제 이와 같은 말로 예수님께 대한 찬양을 합창합니다. “죽임을 당하신 어린 양이 능력과 부와 지혜와 힘과 존귀와 영광과 찬송을 받으시기에 합당하도다.(계 5:12)

 

2. 우리의 모본으로서 부활과 승천

이제 그리스도는 하나님 우편에서 “모든 원수를 그 발아래 둘 때까지 불가불 왕 노릇” 하실 것입니다.(고전 15:25) 그리스도의 일생은 우리에게 본을 제시하십니다. 예수님의 부활이 종말에 우리에게 일어날 일을 알려 주는 것과 마찬가지로 예수님의 승천은 우리가 결국 어디로 갈 것인지를 알려 줍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그리스도가 재림하셔서 우리가 이 땅에서 영광스런 새 땅으로 옮겨지게 될 그 날을 “고대”합니다.(롬 8:19) 그 때 우리는 완전한 새 몸으로 완전한 새 땅에서 영원히 살게 될 것입니다.

 

함께 생각해 봅시다.

1문. 예수님의 부활이 왜 중요합니까? 예수님이 부활하시지 않았다면 우리의 생명은 어떻게 되겠습니까?

2문. 예수님의 부활이 우리의 삶과 온 세상에 어떤 결과를 가져왔습니까?

3문. 예수님의 부활로 인하여 당신은 당신 자신의 부활을 고대하게 됩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