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지성을 위한 ━━/Leadership

리더십이란

Joyfule 2021. 3. 11. 14:43

 

 

 

        리더십이란 

 

  

3장 누구나 리더가 되는 길

 

어떻게 리더가 될 것인가

나는 오랜 조직 생활을 통해 리더를 모신 경험도 있고 리더 역할을 한 경우도 많이 있었다. 그러나 똑같은 리더나 리더십은 단 한 번도 경험한 적이 없다. 똑같은 조직구성원과 상황 속에서도 리더의 능력에 따라 역량이 확연히 구별되기 때문이다. 리더는 그 역량에 따라 셀프 리더(Self Leader), 슈퍼 리더, 코어 리더(Core Leader), 국가적 리더, 글로벌 리더로 구분할 수 있다. 셀프 리더는 스스로를 리드하는 사람으로, 자율적으로 목표를 설정하고 행동하여 정신적 · 신체적 · 사회적 능력 증진을 추 구하는 사람이다. 슈퍼리더는 개인과 조직의 육성 및 발전을 동시에 추구함으로써 자신의 행복은 물 론 타인의 행복을 이끄는 역할을 하며 사회 발전에 기여하는 사람이다. 그리고 코어 리더, 국가적 리 더, 글로벌 리더는 더 상위 개념으로 자신과 조직뿐만 아니라 보다 큰 영역에서 번영과 행복을 창출 하는 사람이다.

 

리더는 조직의 거울이자 투사체다. 리더가 관리하는 조직의 모습이 곧 리더 자신의 모습인 것이다. 리더십이 발휘되는 영향력의 차이는 정체성과 관련이 있다. 사실 정체성의 의미를 규정하기란 쉽지 않다. 정체성이란 성·가족·지역·정당·국가 등과 같이 다양한 사회관계 속에서 갖게 되는 의미 ·의식의 집합이라고 할 수 있기 때문이다. 정체성은 크게 자아정체성과 국가정체성, 두 가지로 구분 할 수 있다. 자아정체성의 '정'자는 바를 정(正)자로, 그 모토를 '바름'에 두며, 자신에 관해서 통합된 관념 즉, 자신의 성격, 취향, 가치관, 능력, 인간관, 세계관 등에 대해 명료한 이해를 하고 있는 상태 를 말한다. 이러한 이해는 진학, 직업 등, 인생의 방향을 제시해준다. 자아정체성을 확립하는 시기는 청소년기인데 이때 정체성이 잘못 형성되면 리더로서의 기본 자질을 잃게 된다.

 

자아정체성이 약한 아이들에게는 자신을 전적으로 믿어줄 사람이 필요하다. 아인슈타인은 네 살 때까 지 말을 제대로 못했고, 학교에 들어가서도 수학을 제외한 모든 과목에서 낙제했다. 담임선생님조차 다른 아이들의 공부에 방해가 된다며 그를 가르칠 수 없다고 말할 정도였다. 그런 그를 인류의 위대 한 리더의 반열에 올려놓은 사람이 그의 어머니였다. 아인슈타인의 어머니는 하루에도 몇 번씩 "너는 세상의 다른 아이들에게는 없는 훌륭한 장점이 있다. 그래서 이 세상에는 너만이 감당할 수 있는 일 이 너를 기다리고 있으니 그 길을 찾아가야 한다"라고 말해주었다. 정체성은 인생관, 가치관과 연결된 다. '나는 무엇을 위해 살고 있는가?'라는 물음에 대한 자기만의 답을 가지고 있는 사람은 자신만의 벌떡이는 고유한 정체성을 브랜드화 하여 리더가 될 수 있다.

 

자아정체성의 의미를 확대하여 국가정체성의 의미를 규명하면 국가정체성에서의 '정'자는 다스릴 정 (政)자이다. 국가정체성은 국가에 소속된 많은 이들을 다스리고 이끄는 데 필요한 사상으로 애국과 충 성의 태도 및 행동이 요구된다. 그런데 국가정체성이 부정적으로 잘못 형성되면 연고주의, 지역이기주 의, 국수주의 등으로 국가와 사회에 대한 일체감을 훼손하는 역기능이 나타나기도 한다. 파벌, 정쟁, 이념 대결에 빠진 우리의 정치 현실을 보면 알 수 있다. 그래서 옛 성현들은 군주의 바른 정체성 확 립을 위해 군자삼락(君子三樂)과 같은 가르침을 주곤 했다. 맹자의 군자삼락(君子三樂)은 "군자에게는 3가지 즐거움이 있는데, 양친이 다 살아계시고 형제가 무고한 것이 첫 번째 즐거움이요, 우러러 하늘 에 부끄럽지 않고 무엇보다도 사람들에게 부끄럽지 않는 것이 두 번째 즐거움이요, 천하의 영재를 얻 어서 교육하는 것이 세 번째 즐거움이다"라는 의미이다. 그런데 맹자는 이 3가지 즐거움을 제시하면 서 '그 속에 왕이 되는 즐거움은 들어 있지 않음'을 두 차례나 언급했다. 국가를 경영할 경륜도 없고 백성을 사랑하는 인자함도 없으면서 왕도정치에는 귀도 기울이지 않는 당시의 군왕들에게 왕 노릇보 다 기본적인 사람이 되라는 맹자의 질책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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