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보관 자료 ━━/직장인큐티

세상을 변화시켜야 할 크리스천의 사명

Joyfule 2020. 6. 22. 00:47


     세상을 변화시켜야 할 크리스천의 사명


말씀 : 단 4:10-12, 12:3 

 내가 침상에서 나의 머리 속으로 받은 환상이 이러하니라 내가 본즉 땅의 중앙에 한 나무가 있는 것을 보았는데 높이가 높더니 그 나무가 자라서 견고하여지고 그 높이는 하늘에 닿았으니 그 모양이 땅 끝에서도 보이겠고 그 잎사귀는 아름답고 그 열매는 많아서 만민의 먹을 것이 될 만하고 들짐승이 그 그늘에 있으며 공중에 나는 새는 그 가지에 깃들이고 육체를 가진 모든 것이 거기에서 먹을 것을 얻더라 지혜 있는 자는 궁창의 빛과 같이 빛날 것이요 많은 사람을 옳은 데로 돌아오게 한 자는 별과 같이 영원토록 빛나리라  
 
*묵상 : 
우리 크리스천들은 세상에서 빛과 소금의 사명을 다하면서 세상의 변화를 주도해야 할 책임을 가지고 있습니다. 성경 속 인물 다니엘이 바로 그런 모습을 잘 보여줍니다. 느부갓네살 왕은 바벨론 제국을 통치하는 치리자로서 침상에서도 장래 일을 고민했습니다. 한 꿈을 꾼 후 그것이 하나님의 특별한 뜻이 담긴 신탁임을 알고 그 문제를 풀어내기 위해서 신하들을 다 죽일 결심을 하기도 했던 사람입니다. 또한 느부갓네살은 꿈을 꾸면서 세계 제국의 리더가 갖는 고귀한 목표를 보여주기도 합니다. 그가 꾼 꿈의 내용 중 이런 부분이 있습니다. 오늘 우리가 본 다니엘 4장에 나오는 이야기입니다. “그 잎사귀는 아름답고 그 열매는 많아서 만민의 먹을 것이 될 만하고 들짐승이 그 그늘에 있으며 공중에 나는 새는 그 가지에 깃들이고 육체를 가진 모든 것이 거기에서 먹을 것을 얻더라.”(단 4:12). 느부갓네살 왕 자신을 나무로 비유하고 있는 것인데, 바로 세상 사람들을 유익하게 하는 세상 치리자의 사명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하나님의 일반은총의 차원에서 세상의 치리자에게도 이런 귀한 사명이 주어져 있듯이 오늘 우리 크리스천들도 귀한 사명을 인식해야 합니다. 다니엘은 이교 숭배가 만연하던 바벨론과 메데 바사 제국의 고위 관리로 살아가면서 세상 속 하나님의 사람의 사명을 다했습니다. 하나님을 섬기는 사람의 정체성을 드러내었고 그는 사람들 사이의 중재자였으며 중보기도자이기도 했습니다. 당당하게 하나님을 섬기는 사람의 이미지를 드러내었고 탁월한 영향력으로 뭇사람들의 존경과 시기와 질투, 모함을 유발하기도 하였습니다. 그가 세상 사람들에게 결코 얕잡아 보이지 않았던 것은 그의 분명한 정직성과 진실함 때문이었습니다. 다니엘은 정적들이 치밀하게 사찰을 하면서 고발 건수를 찾으려 했지만 불가능했습니다. 그래서 다니엘을 걸기 위한 법령을 하나 만들어서 다니엘을 모함할 정도였습니다.


다니엘의 이런 멋진 사명을 다니엘 12장 3절에서 요약해 보여줍니다. “지혜 있는 자는 궁창의 빛과 같이 빛날 것이요 많은 사람을 옳은 데로 돌아오게 한 자는 별과 같이 영원토록 빛나리라”(단 12:3). 오늘 우리가 바로 이런 멋진 영향력을 세상의 일터에서 보여주어야 합니다. 그 한 사례를 생각해 보겠습니다.

20세기 초에 30년 동안 활발하게 활동했던 복음 전도자 빌리 선데이가 있었습니다. 프로 야구 선수였다가 거리에서 전도 받고 개종한 빌리 선데이는 1903년에 목사 안수를 받았습니다. 대중들에게 부흥회를 많이 열었는데 특히 주일성수와 금주(禁酒)를 강조했습니다. 당시 미국에서 술 문제는 심각했습니다. 미국 전역에 21만8천 개의 술집이 있었는데 150미터마다 한 개의 술집이 있는 것이었습니다. 매일 5백만 명의 남녀가 술독에 빠져 지냈고 범죄와 빈민, 고아 문제 등 심각한 상황을 초래하고 있었습니다. 1912년 미국 정부와 주정부의 주세 수입이 1억 3천4백만 달러였는데 빈민과 고아, 범죄 문제로 인해 정부가 지출한 돈이 6억 달러였다고 합니다.


이런 상황에서 빌리 선데이 목사가 미국인들에게 전한 금주와 사회 가치의 회복 메시지는 설득력이 충분했습니다. 보스턴 시민들이 특히 빌리 선데이에 호응해서 1919년에 의회에서 금주법이 통과되었습니다. 빌리 선데이의 부흥 집회를 그리 달갑게 여기지 않던 프린스턴 신학교 찰스 어드만 교수도 “주님이 그를 사용하시고 계시는 증거”가 분명하다고 그의 공을 인정했습니다. 한 사람의 복음 사역이 이렇게 한 사회와 국가를 변화시킬 수도 있었습니다.


세상에서는 영향력을 발휘하기 힘든 목회자가 노력했을 때도 이런 일이 있었는데 세상에서 영향력을 발휘하며 일하는 성도들이 힘을 모은다면 얼마든지 세상을 뒤집을 수 있지 않겠습니까. 세상에 강한 충격과 영향을 주는 임팩트가 얼마든지 가능합니다. 헌신하고 준비하여 훈련받은 사람은 얼마든지 세상 속에서 복음의 임팩트를 보여줄 수 있습니다.

 

* 실천거리 : 우리 크리스천들과 교회가 일터와 세상에서 하나님의 사람들로 온전하게 서기 위해 노력한다면 세상을 향해 영향력을 미치고 세상의 변화를 초래하는 일은 가능해집니다. 다니엘처럼 준비된 일터 사역자가 되기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제가 일하는 일터의 상황을 잘 파악하고 문제의식을 느껴서 사람들과 일터를 변화시킬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겠습니다. 그것이 결국 사람들을 옳은 데로 돌아오게 하는 것이고 그렇게 한 자가 누리는 영광, 별과 같이 영원토록 빛나는 삶인 것을 기억하며 노력하겠습니다.
 
*일터의기도 : 하나님, 다니엘처럼, 빌리 선데이처럼 세상의 변화를 위해 노력하는 사람이 되겠습니다. 제가 일하는 일터를 변화시킬 수 있기 위해 일터의 사역자로 굳건히 설 수 있도록 도와주옵소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