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선의 리더십 - 켄 셀턴
서인숙 옮김
2단계 경쟁 - 좋은 모델에게서 배워라
4장 불완전한 모델을 추종하면 덩달아 불안해진다
위선의 리더십이 생기는 주요 이유 중의 하나는 결함이 있는 모델을 흉내내거나 복제하기 때문이다.
우리는 유전적인 요인이나 부모의 양육으로부터 받은 영향 또는 문화적인 영향에 민감하지만 어른이 되어 선택하는 리더십 모델에는 더 민감하다.
따라서 모델을 선택할 때는 기본적이고 진정한 가치와 비교하고 검토해야 하며, 적어도 모델들의 말을 제대로 판단할 수 있어야 한다. 위선의 리더십은 결과적으로 사람들을 폄하하거나 비방하고 잘못 인도하거나 괴롭히기 때문이다. 하지만 대부분의 모조품과 대용품, 위선들이 나쁜 의도에서 시작된 것은 아니다.
오히려 이것들 대부분은 선의와 고상한 사명감을 가진 전통적인 형태의 모델, 틀, 주형에서 만들어 낸 것이다.
다시 말해 위선은 수요와 공급의 법칙에 따라 생겨났다. 얻기 위해서는 다이아몬드처럼 값비싼 대가를 치러야 하는 진정한 리더십대신 폴리에스테르 같은 값싼 합성물, 즉 위선의 리더십이 등장한 것이다.
어쨌든 이런 수요 공급의 법칙에 의해 매력적인 리더십 모델들이 우리 앞에 등장해 있다.
여기에는 방송에 등장하는 유명인사, 최고의 선수, 회사 경영자나 컨설턴트, 의사와 법률가 등의 직업적인 모델, 기업적 모델,
공적 모델, 가족적 모델 등이 있다.
하지만 중요한 것은 어떤 대상을 모델로 삼는 일이 아니라 위선적인 문화 속에서 태동한 위선적인 모델을 감지하는 것이다.
과일나무와 마찬가지로 리더십 모델도 가지치기가 필요하다.
우리가 모델로 삼는 많은 지도자들은 허구적이며, ‘의미 없는 소리와 분노’로 가득 차 있다.
그들은 오즈의 마법사처럼 허수아비 같은 존재다.
자세히 관찰해 보면 그들은 절대로 진정한 리더십의 모델이 될 수 없음을 알 수 있다.
불완전한 모델임을 발견하지 못하고 추종한다면 우리도 똑같은 위선자가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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