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선의 리더십 - 켄 셀턴
서인숙 옮김
6단계 환경 - 주위를 아름답게 만들어라
17장 잘못된 시스템은 칼을 들고라도 꼭 고쳐야 한다
일전에 파산보호 신청을 한 항공사의 비행기를 타고 뉴욕에 갔을 때의 일이다.
서류가방과 옷 가방, 포장된 양복을 들고 기내에 들어가자 젊은 스튜어디스는 이렇게 말했다.
“죄송합니다. 손님, 기내에는 두 가지 이상의 휴대품을 가지고 들어오실 수 없습니다.”
그녀는 내가 손에 든 옷까지 휴대품으로 인식한 것이다. 내가 옷을 옷 가방에 넣겠다고 말하자 스튜디어스는 규정을 내세우며 그럴 수 없다고 고집을 부렸다.
돌아오는 길에 비행기는 늦은 저녁 덴버에 도착했다. 연결 편은 50분 정도 후에 출발할 예정이었지만 나는 피곤해서 빨리 돌아가고 싶었고 다른 비행기와 항공사를 이용할 수 있는지 전광판을 바라보았다.
그리고 5분 뒤에 출발하는 다른 비행기를 발견했다.
그러나 출입구에 도착하자 승강용 통로는 치워져 있었고 비행기는 막 움직이려던 참이었다.
카운터의 안내원은 무선으로 조종사에게 연락을 취해 승객 한 사람을 더 태울 수 있는지 물었다. 결국 나는 그 비행기를 탈 수 있었다. 안내해 준 여직원은 서류는 자기가 알아서 처리하겠다고 하고 “아무 걱정 마시고 즐거운 여행을 하십시오.”라고 인사했다.
이 일을 통해 나는 고객의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노력하는 항공사는 건실한 재무구조를 지닌 반면, 무의미한 정책과 시스템을 고집하는 항공사는 파산한다는 생각을 했다.
위선적 시스템은 모든 좋은 의도와 기존의 명시된 임무를 무시한다. 이 시스템을 교정하지 않으면 문화마저 장악하게 될 것이다. 우리는 일반적으로 문화와 충돌하지 않으려는 경향이 있다. 이러한 태도 때문에 고통 속에 있는 사람들이 보내는 많은 신호를 놓치고 만다. 신호를 알아내지 못하면 우리는 위선적 문화를 교정할 수 없다.
나는 사람들이 시스템의 잘못된 부분을 보완하고 교정할 수 있는 능력에 대해서 높은 확신을 갖고 있다.
그러한 보완과 교정을 위해 우선 견제와 균형을 갖춰야 한다. 최상의 조직에서는 왜곡된 리더십과 불순한 동기, 불확실한 임무를 견제와 균형을 이용하여 교정한다.
견제는 재무감사, 개인과 조직의 평가, 정기적 재검토, 내부 시험, 의심스러운 위법 행위에 대한 조사로 구성된다.
그리고 균형을 잡는 일은 능력 있는 조언자, 활동적인 위원회의 조언과 가족 지향의 전통, 전문적인 연합과 제휴, 이웃에 대한 지원, 지속적인 교육 등으로 이루어진다.
둘째, 영웅적 행위에 대해 보상해야 한다. 이름 없는 영웅은 기업 시스템의 결함을 보완하는 노동자들이다.
최고의 품질을 달성하기 위한 최선의 방법은 성과에 대해 보상하는 것이다. 기업에서는 어느 누구도 성과에 대한 보상 조건이 없이는 큰 위험을 감수하려 들지 않는다.
이것은 위험이 내재된 일종의 ‘로데오 경기’와 비슷하다.
사람들은 더 많은 점수를 받기 위해 황소에게 박차를 가하는 일을 배운다.
마지막으로 규칙을 강화해야 한다.
모든 조직은 그 구성원을 보호하고 안전하게 지키며 질서를 유지할 수 있는 규칙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
규칙의 의미를 확인하고, '진실한 규칙‘이 분명한지 확인하라.
모든 사람들이 역할과 규칙에 대해 분명하게 인식하고 있다면 구성원들뿐만 아니라 모든 사람에게 도움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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